책읽기에 가장 좋은 교통수단은? 역시 기차다. 

일정한 속도, 딱 적당한 흔들림. 그리고 지나치게 편하지 않고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할 정도의 좌석의 불편함.

뭐 이런 것들. 


가끔 비행기를 타면서 놀랐던건 나는 장거리 비행에서 책이 잘 읽어질 줄 알았다.

하지만 비행기 이코노미석은 사육의 공간이자 이러다가 내 관절이 영원히 못움직이는건 아닌가 걱정때문에 책을 읽을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이코노미석의 가장 큰 즐거움은 눈앞의 조그만 모니터에 뜨는 비행경로도이다.

내 생애 딱 한번 타본 비즈니스 스마티움 좌석은 그 지나친 안락함으로 인하여 누워 감히 앉아 있을 수 없는  내 몸을 수평으로 만드는 사치를 부리고 말거야라는 의욕을 불태우다가 잠이 드는 곳이지 역시 책을 읽을 공간은 아니었다.

버스나 선박은?

에고 말을 말자. 멀미 안하면 다행이다. 


정기적으로 서울 갈 일이 생기면서 요즘 자주 기차를 타고 있다.

커피 한잔과 책 한권은 기차 여행의 최고 동반자다.

오늘의 선택은 



페미니스트 지리학자라고 하는데 페미니즘에도 도시에도 관심이 많은 내게 딱 맞춤일듯하여 선택한 책.

내가 기대했던 내용은 "우리의 도시는 돌, 벽돌, 콘크리트로 쓴 가부장제다."라는 말에서 연상되듯, 우리의 도시가 어떻게 특정 젠더 중심으로 건설되고 운영되는지를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얘기해주지 않을까 했는데 거기까지는 아니고....

음 조금 더 원칙적이라고 할까?

여성에게 도시라는 공간이 어떻게 작용해왔는지의 원칙에 대해서 좀 더 치중해 있는 듯하다.

굳이 따지자면 전혀 처음 듣는 얘기는 아니지만 나름 생각 못했던 부분들도 있고 재밌게 읽고 있다. 

중간에 같이 가던 남편과 얘기도 잠깐 하고, 게임도 잠깐 하고 그러다가 3분의 2쯤 읽었다.


서울에서 볼일 보는 중간에 시간이 2시간쯤 비어서 대학로 주변 산책이나 하던 중에 무려 <학림다방>을 발견했다.

"어 저거 학림이네"

"와 저거 우리가 아는 그 학림다방 맞아?"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간파과 진짜 다 쓰러져 가는 것같은 너덜너덜한 계단. 그리고 since1956

1980년대에 대학을 다니고, 지방 출신인 우리 부부에게 학림은 

70년대 학생운동의 방향과 80년 서울역회군과 광주를 둘러싼 무림-학림논쟁의 이름으로 기억되는 곳이고

전민학련단체 결성의 첫모임을 여기서 하고 이후 그분들이 검거되면서 다방의 이름을 따 학림사건으로 알려졌던 사건.

그리고 부산의 대표적인 민주화운동 탄압사건이었던 부림사건이 부산의 학림사건의 준말이 되었던....

아주 오래전의 일들이지만 그 사건들의 현장을 이렇게 그냥 길거리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게 되는건 참 이상한 기분을 느끼게 했다.

당연히 들어가봤다.

이곳은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그런데 밖에서 볼 때는 너무 낡아서 손님이 있을까 싶은데 내부는 생각보다 잘 관리되어있고, 손님도 많다.

들어서자마자 LP판을 돌리는 전축에서 흘러나오는 클래식 음악이 좁은 공간을 꽉 채우면서 순간 80년대로 휙 돌아가는 듯한 느낌이다. 



제일 꼭대기에 와인병들은 먼지가 소복히 앉아 있고, 장식장을 장식한 빈티지물건들도 제각각이고.... 

하지만 그것이 먼 옛적에 다니던 대학 앞의 커피샵들을 연상시킨다.



이렇게 좁게 넣은 다락같은 이층공간도 있다.

저기에도 손님이 다 앉아 있어서 그분들 피해 사진을 찍다보니 각도나 이런건 원하는대로 넣을 수가 없다.



마루바닥, 천장, 계단, 탁자 모두 여기저기 긁히고 흠집투성이지만 보기 흉한 곳이 하나도 없다.

여기를 스쳐간 사람들의 손때와 삶의 흔적들. 

사진과는 다르게 저 계단이나 탁자 마루바닥 모두 너무나도 정갈하게 보존되고 있었다.



이곳의 주인공은 저 넓은 창이다.

바로 아래로 대학로가 있고 저 넓은 창은 60년이 넘도록 저곳에서 벌어졌던 모든 사건들을 지켜보고 왔을 터이다.

저 창 역시 널찍하게 전체를 찍고 싶었지만 역시 다른 손님들이.....ㅠ.ㅠ

이곳에서는 백기완선생이 돌아가시기 두달 전까지도 아침마다 오셔서 차를 마시고 앉았다 가셨다고도 한다. 

학림다방 유일의 공짜 손님이었단다. 

전혜린작가가 자살하기 하루 전 절친했던 친구를 만난 곳도 이곳이었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연들이 이곳에 있을까?


1980년대로 타임슬립한듯한 이곳에서 드립커피와 비엔나 커피를 주문했다.

80년대는 역시 비엔나지 하면서....


아 정말 커피잔마저도 80년대스럽다.

그런데 반전은 여기 커피가 너무 맛있다. 80년대 커피맛이 아냐.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Falstaff 2022-08-12 06:2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대학 다닐 때 몇 번 가본 적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돌 맞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학림 특유의 배타적 분위기 때문인지 정이 들지는 않더군요. 물론 당시엔 마로니에 교정도 관악으로 옮겼고, 대학로 극장가도 없었던 시절이라 더 쓸쓸해서 그런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었겠지만 말입죠.

바람돌이 2022-08-12 12:10   좋아요 2 | URL
어떤 분위기를 말씀하시는지 알거같아요. 약간 끼리끼리랄까 뭐 그런거??? 아유 돌은 무슨. 어떤 공간에서 무엇을 느끼든 그거야말로 지극히 개인의 취향인걸요. 단지 어제는 지나가는 사람일뿐이었던 저에게는 이런 나름 역사적인 공간이 아직 그대로 남아있다는게 신기했을뿐이고요. ㅎㅎ 근데 가끔 갈거 같아요. 여기 커피 진짜 맛있더라구요. ㅎㅎ

mini74 2022-08-12 08: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기분 뭔지 알것 같습니다. 책 등에 간간히 등장하는 학림다방, 거기 한 번 가보고 싶었었죠. 서울의 호텔커피숍에서 비엔나커피 한 잔 하고 싶었고 ㅋㅋ 딱 한 번 선 보면서 서울 호텔 커피숍에서 비엔나 마셔봤습니다. 저는 기차로 출장을 자주 가서 그때마다 기차에서 책 정말 많이 읽었어요. 고개 숙여 읽으면 멀미나니까 책을 눈높이까지 들고 ㅋㅋ 그래서 신문 등으로 책제목 가려서 읽었지요 ~ 바람돌이님 글 읽으니 옛날 생각납니다 ㅎㅎ

바람돌이 2022-08-12 12:14   좋아요 2 | URL
학림다방 입구가 어찌나 하름한지 들어가고싶은 맘 일도 안생기겠던데요. 근데 또 내부는 관리가 잘 되어서 나름 힙하달까? 빈티지 아날로그의 매력쯤? (뭔말인지...ㅠㅠ) 요즘 비엔나커피 하는데 잘 없는데 오랫만에 먹어서 추억돋았어요. 미니님은 기차출장을 많아 다니셨군요. 그러면 진짜 책은 많이 읽어질듯.... 왠지 책과ㅠ기차는 진짜 찰떡궁합이죠. ㅎㅎ 서울 호텔 커피숍의 맞선은 어떻게 되었는지도 궁금하네요. ㅎㅎ

페넬로페 2022-08-12 09:3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학림다방에 대한 역사를 바람돌이님의 글에서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한 번씩 친구들 만나러 대학로에 가는데 어찌 학림다방에는 가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저 옛 장소 정도로만 인식해서 그랬던 것 같아요.
다음엔 꼭 가서 저 비엔나 커피를 마셔야겠어요^^

바람돌이 2022-08-12 12:17   좋아요 3 | URL
원래 비엔나가 많이 달잖아요. 근데 쟤는 달기도 적당하고 맛났어요. 하지만 진짜 맛난건 저 드립커피랍니다. 서울 사는분들은 다들 학림 어딨는지정도는 다 아시는군요. 역시 거주자와 방문자의 차이.... ㅎㅎ

수이 2022-08-12 10: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대학로 가면 학림 자주 놀러 갔어요. 가서 커피도 마시고 수다도 떨고. 조만간 저도 가봐야지!

바람돌이 2022-08-12 12:17   좋아요 1 | URL
오 비타님 방문기 기다려아지. ^^
저기 아날로그 lp판 음악도 좋았어요.

햇살과함께 2022-08-12 10:2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기차에선 역시 책이죠~ 창밖 풍경도 잠시 보고요~
오전엔 커피와 책, 오후엔 맥주와 책^^
코로나로 기차에서 맥주 먹지 못해서 너무 슬펐던 1인 ㅎㅎ
학림다방도 한번 들러야 겠네요~

바람돌이 2022-08-12 12:19   좋아요 3 | URL
역시 책에 어울리는걸 잘 아시는 햇살과함께님.
그 후 밤에는 또 와인과 책이 아닐까요? ㅎㅎ

다락방 2022-08-12 14: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읽기 최적의 이동수단은 지하철 다음이 기차예요! 기차가 더 장시간 가니 좋긴한데 저는 지하철이 집중은 제일 잘되더라고요. 의외로 비행기 안에서 독서를 하지 못해 저도 놀랐습니다. 열시간 이상 가는거니 가방에 책을 세권 이상씩 챙기는데 한 권도 못읽더라고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러면 다음 여행때는 그만 챙겨야 되는데 또 챙기고 있어요. 비행기 안에 들고갈 가방에 책 세 권쯤 넣고 이거 다 읽으면 올 때 읽게 캐리어에 책 몇 권 또 넣고....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바람돌이 2022-08-12 17:28   좋아요 2 | URL
지하철에서 앉아갈수 있단 말입니까? 그렇다면 지하철 원픽입니다. ㅎㅎ 저는 이제 놀어갈때는 책은 1권만 챙깁니다. 일종의 촬영용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여행지에서 사진집같은거 잔뜩 사온다는.....

희선 2022-08-13 00: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기차에서 커피와 책 좋을 듯합니다 멀리까지 갔다 오는 게 힘들겠지만 다른 즐거움이 있군요 학림다방이라는 곳이 서울미래유산이 됐군요 오래됐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즐겨 찾는가 봅니다 저곳에 자주 가던 사람은 저곳이 사라지지 않아서 좋을 것 같겠습니다 좋은 기억이 있다면 좋을 텐데...


희선

바람돌이 2022-08-13 11:42   좋아요 1 | URL
기차여행에 책이 없다면 그 시간을 도대체 뭘로 때울지 자신이 없네요. ㅎㅎ 지난번 가져간 책은 좀 짧아서 중간에 다 읽어버리게 되어 서울에서 어디 가까운데 서점 없나 찾게 되더라니까요. ㅎㅎ 오래된곳은 그곳을 찾은 사람들의 기억으로 인해 소중한 곳이 되는거 같아요. 저런 곳 한둘쯤 사라지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

난티나무 2022-08-13 21: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기차여행하면서 책읽기!!!!!! 넘 👍 좋아요. 책 들고 기차여행하고 싶어지네요.^^

바람돌이 2022-08-13 21: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돌아오는 기차에서 맥주를 한잔 할수 있다면 더 좋을텐데 안타깝게 금주중이라.... ㅠㅠ

레삭매냐 2022-08-14 12: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에이리 스타일의 커피 잔이라...

전 계단이 더 마음에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라면 계단 사진을
쾅쾅쾅~ 책이 있다면 고 위에 올
려 놓고 인증샷을 날리는 패기를
ㅋㅋㅋ


기차 타불고 어디론가 가버리고
싶습니다 훌훌~

바람돌이 2022-08-14 12:28   좋아요 2 | URL
아이 과감한 레삭매냐님!!
왜 저는 또 그런 생각은 못했을까요? ㅎㅎ 이럴 때 느끼는게 나 의외로 소심한 인간이었구나 하는 면이랄까요? ㅎㅎ

프레이야 2022-08-14 14: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기차에서 커피 한잔과 독서 최고지요
적당히 흔들리는대로 맡기고 가끔은 창밖으로 시선도 돌려가며. 학림다방 낡은 나무계단에 밴 이야기들이 무수하겠어요. 병원 다니시나 싶어요 혹시나. 대학로 가면 가봐야지 했는데 올해 이월에 다른 일만 하고 시간 없어 못 가봤어요. 아쉬워라 언제 가보나 ㅎㅎ

바람돌이 2022-08-14 16:09   좋아요 1 | URL
굳이 일부러 찾아갈 것까지는 모르겠고요. 이 곳에 특별한 추억이 있는 사람도 많겠지만 저야 그런건 아니니.... ㅎㅎ 그냥 이 근처 간김에 특색없는 대형 커피숍 가는 것보다는 들러볼만하다는......
결국 서울병원으로 정하게 진료를 정하게 되면서 정기적으로 가게 되네요. 기차 여행 괜찮은데 아직은 좀 자주 다니게 되니 부담스럽긴 합니다. 지방민의 비애겠죠. 이번에 제가 아파보니 왜 그렇게 병원을 서울 서울 하는지 감이 좀 잡히더라는.... 슬퍼요. ㅠ.ㅠ

2022-08-14 16: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4 16: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4 2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2-08-14 21:17   좋아요 1 | URL
네 우리 같이 화이팅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