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가족 전체가 마티스 전시회를 보러 갔다.

코로나 이후로는 이것도 참 오랫만인듯....

어릴 때부터 박물관이나 미술관은 워낙에 데리고 다녀서 그런지 다행히도 딸 둘이 모두 전시회나 박물관은 좋아한다.

물론 바쁘신 대학생들 시간 맞추기는 정말 어렵지만..... 원래 방학맞은 백수 대학생이 제일 바쁜 법..... ㅠ.ㅠ


내게 가장 좋아하는 화가를 꼽으라면 부끄럽지만 피카소, 마티스, 그리고 김홍도.

왜 부끄럽냐면 도대체가 저 이름들이 너무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어서....

원래 나 음악 좀 알아요 할려면 자고로 조용필 이미자 이런 사람 이름 대면 안된다.

남들 잘 모르는 인디밴드 이름 하나쯤 말해야 아 저 사람 음악에 진심이구나 하는 법.

그런데 피카소, 마티스, 김홍도는 그림에 1도 관심없는 사람도 다 아는 이름이니 폼이 안난다고나 할까?

그런데 그럼에도 나는 역시 피카소, 마티스, 김홍도다.

진심으로 이들의 그림이 맘에 안드는 작품을 본 적이 없고, 마티스는 일관된 패턴이 있어 몰라보기가 힘들지만, 피카소나 김홍도는 그들의 작품인지 모르고 볼때도 임팩트가 장난 아니다.

이들의 작품을 단 한점씩 나에게 누군가가 하사하신다면 김홍도의 <주상관매도>를 갖고싶고, 피카소는 <해변에서>, 그리고 마티스는 <폴리네시아의 하늘>과 <폴리네시아의 바다>연작

음..... 로또가 당첨돼도 안되겠구나..... ㅎㅎ


어쨋든 오늘은 마티스 전시회다. 얼리버드 티켓을 미리 끊어두어서 반값으로 전시회 관람.



입구에 커다랗게 마티스의 <이카루스>를 배치해서 포토존을 만들어 놨으니 당연히 여기서 인증샷!

큰 딸이 여기서 찍어준 인증샷이 맘에 들어서 아주 흡족하지만, 나는 부끄럼쟁이이므로 인증샷은 나만 간직하고 즐기기로....


전시회장 안에서 또 다른 이카루스 작품 발견.

바로 추락하는 이카루스

이 작품은 처음 보는데 이카루스 두 작품이 나란히 전시된걸 보니 갑자기 이카루스의 추락이 막 실감나는....




전시회장에 들어가자 마자 피아노 음악소리가 경쾌하다.

설명을 보니 전시음악을 작곡가 정재형이 담당해서 전시회장을 음악으로 가득 채운 것.

첫번째 주제가 마티스의 재즈, 두번째 서커스인데 음악과 함께 하는 전시회 관람이 더 흥겨워지며 컨셉을 잘 잡았다는 생각이 든다.

이쪽은 촬영금지.

왜 그럴까 보니 마티스의 원본 색종이 작업물들과 이 작품들의 판화 작품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판화 작품 역시 마티스 당시에 인쇄댔던 오리지널 작품들이라 아무래도 카메라 빛에 훼손이 우려되는 듯....

어쨋든 나는 말 잘 듣는 사람이니까 열심히 눈으로만 보고 아쉬움은 <재즈>시리즈 엽서 세트를 사는 것으로 만족.

하지만 이곳의 작품들은 원색의 강렬한 색감과 율동적인 포즈들, 대담한 구성들이 정재형작곡가의 음악과 어우러져 흥겨운 관람이 될 수 있었다.


이후 사진 촬영이 가능한 곳은 아트북영역부터.

마티스는 아트북 제작에도 열정적이어서 그가 만든 아트북들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마티스가 디자인한 기욤 아폴리네르의 시집 아트북

네 <미라보 다리>의 그 아폴리네르입니다.

아폴리네르의 이름을 감각적으로 타이포그래피로 만든 표지

그리고 그 내부의 그림들은 



벽면에 이렇게 전시되어 있다. 저 얼굴들은 아폴리네르



이렇게 선 몇 개로 한 인물의 특징과 표정을 잡아내어 표현해버리는 이 화가는 진정 천재가 분명하다.

나디아라는 한 인물인데 왼쪽 부터

<나디아, 웃는 얼굴>, <뾰족한 턱을 한 나디아>, <오른쪽을 바라보는 나디아>, <쾌활하게 웃는 나디아>인데

내 맘대로 연작 전체의 제목을 지어봤다.

<나디아가 싫어합니다.> 

아니 모델 얼굴을 끝에 갈수록 저렇게 다 생략해버리면 어느 모델이 좋아하겠냐 말이다. ㅎㅎ



좋아하는 마티스의 드로잉들과 색종이 작업물들도 많아 기분좋게 전시회 관람하다가 저 방들에서 미대 다니는 딸과 잠시 대화를 했다. 

"야 마티스는 진짜 선 몇개, 색종이 가위질 몇번으로 이렇게 인물의 특징을 잘 잡아내냐? 진짜 대단하다 그치"

"엄마 진짜 대단한건 이렇게 기괴한 포즈를 진짜 대충 그린것처럼 쓱쓱 그렸는데 인체 비례가 틀린게 하나도 없어"

아 여기서 미술을 책으로만 공부한 나와 입시미술 인체 데생을 수백번 그려댄 딸과의 차이를 느끼다.

여기서 딸이 그려왔던 수많은 인체 데생의 어색한 부분들이 떠오르며 아 이런 인체 묘사가 그냥 아무렇게나 슬슬 되는 것이 아니구나 느끼고,

그림을 직접 그리는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미적인 부분이 이렇게 다르구나 하는걸 느끼며 오늘은 딸에게서 마티스를 배운 날이 됐다. 



마티스의 그림이 즐거운만큼 관람 역시 즐거웠고, 참새가 방앗간을 못지나가는 것처럼 또 마그넷 2개와 재즈 시리즈 엽서 세트를 사는 것으로 관람의 아쉬움을 보충. 

오랫만에 삼겹살로 배채우고, 마무리는 집앞에 내가 애정하는 돼지빙수집의 팥빙수로.




앗 마지막으로 쬐끔 부끄럽지만 자랑질.

지금 사는 집으로 이사올 때 마티스의 그림 <폴리네시아의 바다>에 팍 꽂혀 있을 때라 벽 인테리어로 나름 거금을 들여 마티스 <폴리네시아의 바다>를 아트포스터로 주문.

물론 원래 이 그림은 엄청나게 큰 그림으로 우리집 액자는 겨우 4분의 1정도 크기.

그래서 원작의 감동은 못느끼지만 그래도 볼 때마다 흐뭇해지는 액자다.

원작을 걸려면 집을 두배 이상으로 늘려야 하니까 요것도 패스.....ㅠ.ㅠ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곡 2022-08-04 19: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 색깔이 너무 시원해서 보기 좋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바람돌이 2022-08-04 21:22   좋아요 4 | URL
마티스는 색채! 마티스는 자신의 작품이 사람들에게 봄날의 가벼운 기쁨이기를 바랬죠. 서곡님에게도 저 색채들이 무더운 여름의 잠시의 시원함이었다니 다행입니다. ^^

scott 2022-08-04 22: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티스 그림 여름에! 딱 어울리죠
시원, 시원!

마티스 미술관(니스)에 살고 싶었을 정도로 멋졌던!

부산 팥빙수 서울 보다 팥을 정말 많이 주네요^ㅎ^

바람돌이 2022-08-04 23:16   좋아요 3 | URL
저도 니스 가고싶어요. 사는건 전 지금 사는 이 도시를 너무 사랑합니다. ㅎㅎ
심지어 저 팥빙수 반쯤 먹고 나면 팥 원래 양만큼 리필해줍니다. 가격도 서울 가격의 반이던데요. 얼마전 서울갔다가 팥빙수 먹으면서 눈물났어요. 우리동네 6500원짜리 저 팥빙수 양만큼 주면서 13000원. 심지어 팥 리필도 안해줘.... ㅠㅠ

책읽는나무 2022-08-04 23: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마티스 좋아해요^^
부산에서 전시하고 있나 보군요?
꿀팁입니다^^
팥빙수!!! 팥이 흘러 넘칩니다ㅋㅋ
예전에 어디였었나? 이기대였었나? 거기 근처에 오래된 팥빙수 집에서 팥빙수를 먹었었는데 가격이 굉장히 착했는데, 근데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어요. 아주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바람돌이님 부산 팥빙수 사진 보니까 그때 먹었던 조그만 팥빙수 생각이 납니다^^
액자는 제목이 <폴리네시아의 바다> 군요?
자세히 들여다 보니 바다 속 들여다 보는 듯 합니다. 집안에 걸어두었음 이쁠 것 같아요.
특히나 지금 이 계절엔 그야말로 딱 어울리는 그림입니다. 마티스 최고에요^^

바람돌이 2022-08-05 15:37   좋아요 2 | URL
팥빙수가 사진 찍는거 깜박해서 두입 먹고 찍은거라.... ㅋㅋ
이집은 돼지팥빙수라고 체인점이 몇개 있어요.지역채인점이랄까? 하여튼 중요한건 너무 맛나다는... 나무님 혹시 가신곳은 이기대면 용호동 할매팥빙수 아니었을까요? 여기 찐 맛집으로 유명한곳. 하지만 저도 멀어서 팥빙수 하나 먹자고 여기까지 가기는 좀.... ㅎㅎ
지금 마티스 전시회가 10월까지 하는데 대연동 문화회관이어요. 나들이삼아 전시보시고 공원칼국수 먹고 용호동 가서 할매팥빙수먹으면 딱 좋겠네요. ㅎㅎ

희선 2022-08-05 01: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시회 즐겁게 보시고 오셨군요 마티스 좋아하시면 어때요 이름이 잘 알려졌다 해도 그림도 다 알지는 못하기도 합니다 바람돌이 님도 따로 좋아하시는 그림을 액자로 만드시기도 하다니, 멋지네요 진짜 그림은 아닐지라도 저렇게라도 그림을 즐기시는군요 그림뿐 아니라 음악도 그림에 잘 맞았나 봅니다 전시회장은 조용할 것 같은데 음악이 나오는 전시회장도 좋겠네요


희선

바람돌이 2022-08-05 15:40   좋아요 2 | URL
그쵸 희선님. 좋은곤 어쩔 수 없어요. 마티스 보고 나면 너무 행복해지는 기분입니다. 집이 넓다면 걸어놓고싶은 그림은 많지만 걸어놓을 벽이 없네요
ㅎㅎ 재즈풍의 음악이 굉장히 경쾌해서 전시회장의 분위기와 잘 어울려 저는 좋았습니다.

coolcat329 2022-08-05 06: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너무 예쁜 블루입니다. 마티스 전시회 삼겹 팥빙수~좋은 시간 가지셨네요. 집에 있는 아트포스터 정말 예쁩니다.

바람돌이 2022-08-05 15:41   좋아요 1 | URL
마티스는 블루!!! 물론 다른 색채도 자유자재로 쓰는 마티스지만 저는 유난히 저 블루가 좋더라구요.

단발머리 2022-08-05 11: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마티스 전시회 너무 근사합니다. 바람돌이님 덕분에 찬찬히 구경한 느낌이 나네요. 저는 <나디아 시리즈>가 좋아요. 선 몇 개로 저렇게 표현한다는 게 정말 대단하고요. 아님, 이런 상징을 이해하는 우리가 대단한 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폴리네시아의 바다>가 걸려있는 집이라니 넘나 아름다운 것입니다. 볼 때마다 뿌듯하실 거 같아요. 아주 한 쪽면은 시원~~ 할 거 같아요!

바람돌이 2022-08-05 15:44   좋아요 3 | URL
네 전시회가 오랫만이기도 하고 더구나 마티스여서 더 좋았어요. 전시회장에는 나디아시리즈 외에도 다른 인물 시리즈도 많아 정말 감탄하면서 봤다죠.
집에 그림은 현관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벽에 걸어놨어요. 집에 들어올때마다 기분 좋으려구요. ㅎㅎ

새파랑 2022-08-05 19: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그림이 마티스의 이카루스군요 ㅋ 전 헤밍웨이의 책 표지로 알았는데 😅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였던거 같은데 ㅋ 미술관도 가시고 완전 부럽습니다 ^^

바람돌이 2022-08-05 21:28   좋아요 2 | URL
민음사판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표지가 이 그림이네요. 이 책은 안 읽은 책이라 표지와 어울리는지는 알 수 없으나 마티스 그림이 표지라는 이유만으로도 급 땡깁니다. ㅎㅎ 미술관은 가면 시원합니다. 이 전시도 서울의 예술의 전당에서 먼저 했더라고요.

mini74 2022-08-06 19: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넘 부럽습니다 ㅎㅎ 그림도 팥빙수도 시원시원합니다 ~

바람돌이 2022-08-07 13:57   좋아요 1 | URL
전시회? 집에 걸어놓은 그림? 아님 팥빙수 어느쪽이 부러울까요? ㅎㅎ 저 팥빙수는 사실 악마의 유혹입니다. 매일 먹고 싶은데 딱 산책나가는 길에 저 가게가 있어요. 허벅지 살 꼬집으면서 지나가면서 안돼 안돼 일주일에 1번만 먹어 이러고 지나다닙니다. ㅎㅎ

stella.K 2022-08-07 19: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림도 그림이지만 저 팥빙수에 꽂혔습니다.
저도 올여름이 다 가기 전에 팥빙수 한 사발 먹어야할텐데
과연 그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ㅠ

바람돌이 2022-08-07 20:28   좋아요 1 | URL
에고 많이 바쁘신가요? 팥빙수 한그릇 먹을 시간이....
빨리 시간이 나서 근처 팥빙수집이라도 다녀오실 수 있기를요. 이렇게 더울 때 먹는 팥빙수는 사랑이니까요. ^^

모나리자 2022-08-08 11: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파랑색은 기분전환에 좋다고 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셨네요. 맛있는 팥빙수가 더 눈에 띄네요.ㅎ

바람돌이 2022-08-08 22:50   좋아요 1 | URL
아 파랑색이 그렇군요. 실제로 쨍한 파란색을 보면 늘 기분이 좋았던 것 같아요. ^^ 모나리자님도 맛난 팥빙수와 함께 더위를 이겨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