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쿠란?

에도시대 일본의 정형시로 5, 7, 5의 음률을 가지는 짧은 시다. 계절을 상징하는 계어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짧은 시의 형태인만큼 한 번에 읽어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한 기레지(일종의 끊어읽는 지점)을 꼭 갖추어야 한다. 

시가 짧은 만큼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없지만, 시어로 표현하지 못한 여백을 작가나 감상자가 자기 나름대로 메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이 책은 에도시대 번성했던 하이쿠를 소개하고 그 옆에 역시 에도시대 같이 번성했던 우키요에를 같이 소개하는 형식이다.

물론 시와 우키요에가 같이 제작된 것은 전혀 아니고 하이쿠에 맞는 우키요에를 찾아서 같이 편집한 형식의 책이다.

멋진 하이쿠와 우키요에를 함께 감상하는 시화집 형태의 책이라고 하면 될 것 같다.

눈과 마음이 모두 즐거운 책이다.



기본 형식은 이런 식으로 왼쪽에 하이쿠를 소개하고, 오른쪽에 비슷한 우키요에를 배치하는 형식이다.


내 맘에 쏙 들어왔던 몇가지 



요사 부손은 하이쿠의 대가이자 화가이기도 하였다.

참 신은 불공평한게 이렇게 한 사람에게 재능을 몰빵하기도 하신다. 

도대체 나의 재능은 무엇이냐고 평생 물었건만 아직 대답이 없다. 

아마도 이 하이쿠를 쓴 부손은 거기에 맞춰 그림도 그린게 아니었을까?

또 어쩌면 저 모습은 자신이 원하는 자신의 모습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하며, 햇살 따뜻한 봄날 어딘가 볕좋은 툇마루에 앉아 저렇게 졸고 싶다는 욕망이 몰아친다.



이 우키요에에 부쳐진 하이쿠는

역시 요사 부손의 <가는 봄이여, 동승한 마차 안 님의 속삭임>이다.

그림은 인물화의 대가였던 기타가와 우타마로의 <우산 쓴 남녀>이다.

시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저 남녀의 사랑이 그리 평탄해보이지는 않는다.

가는 봄처럼 속절없이 흘러가고 말 것을 알고 있는 연인들이랄까? 그런 안타까움이 짙게 배어나오는 그림과 시다.

예술은 현실과 달리 역시 장애가 있고 불행이 있어야 더 애틋하고 아름다운가보다.



아 진짜 나는 이런 분위기의 그림에 사정없이 약하다.

그림은 역시 기타가와 우타마로의 <바람 쐬는 여인>

하이쿠는 기카쿠의 <여름 소낙비에 홀로 밖을 바라보는 여인이로구나>

시 자체는 딱히 좋다 생각되지 않는데 홀로 앉아 먼곳을 바라보는 여인의 표정이 정말 기가막히게 아련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화 중에 협롱재춘(나물 바구니를 끼고 봄을 캐다)란 그림이 있다.

공재 윤두서의 손자인 윤용의 그림



저 뒷모습의 아련함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까?

어쨌든 이런 모습의 그림에 나는 한없이 약하다는 걸 다시 한번 인증....



시인 잇사의 하이쿠를 좋아한다.

평생을 외롭게 살았던 이 시인은 그럼에도 외로움에 함몰되지 않고 어리고 여린 것들에 대한 한없는 연민을 평생 표현하였다.

적당한 그림이 없었는지 호쿠사이의 곤충모음 그림을 가져왔는데 별로 어울리지는 않는다.

다만 나는 잇사의 시가 좋을 뿐이고......



역시 색감은 우타가와 히로시게다. 그림의 제목은 <명소 에도 백경 중 마쓰치야마 산야보리의 야경>

에도의 풍경좋은 곳 백군데 중의 하나란 뜻인데 우리가 저곳이 어딘지는 알 수 없지만 당대의 사람들은 다 알던 곳이다.

사진을 제대로 못찍었는데 밤을 표현하는 저 색감들이 정말 너무 아름다워서 넋을 잃고 보게 되는 그림이다.

여기에 붙은 잇사의 시도 너무 좋다.

<내 별은 어디서 한뎃잠 자나, 여름 은하수>



이 장면은 그림때문에 가져온 것.

호쿠사이는 역시 천재적인 화가가 맞다.

이 그림을 보고 호쿠사이의 풍경화와 어떻게 연결할까?

호쿠사이가 그리면 도라지꽃도 저렇게 영롱하구나 하고 감탄한다.



요 그림과 시는 지금의 내 마음을 표현한 것.

술 못먹는, 좀 있따 친구들 만나러 나가서 조개찜 먹을건데 술이라곤 한방울도 못먹을 나의 마음은 얼어붙은 한 겨울.

그러나 겨울은 영원하지 않다. 당연히......

그렇고 말고...어느날 내게 술병이 저절로 찾아오는 봄날이 오리라..... ^^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7-04 15: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이쿠와 우키요에의 조합이라, 기막힌 기획입니다. <바람쐬는 여인>이 눈에 젤 들어옵니다. 무슨 생각을 그리 할까 싶어요^^

바람돌이 2022-07-05 12:33   좋아요 0 | URL
기획이 참 좋은 책이에요. 뽑아놓은 하이쿠들도 좋고 히로시게의 풍경화가 많이 쓰였는데 못보던 우키요에 작품들을 많이 봐서 저는 참 좋았습니다. ^^

coolcat329 2022-07-04 16: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너무 좋습니다.
지난 번 우키요에 책도 좋았는데 하이쿠와 함께 편집한 이 책도 참 재밌습니다.
부손의 책상에서 조는 그림과 바람쐬는 여인이 맘에 드네요.

바람돌이 2022-07-05 12:34   좋아요 0 | URL
하이쿠도 우키요에도 어려운 예술이 아니라서 쉽게 마음이 가는거 같아요. 이 책 보시면 누구나 맘에 드는 시 한편, 그림 하나쯤은 건지지 않을까 싶네요. ^^

페넬로페 2022-07-04 21: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이쿠 짓기가 은근 어려울 것 같아요.
계어도 있어야하고 끊어짐도 있어야 하고~~
바람 쐬는 여인, 넘 좋은데요.
제 마음에 들어요^^

암요, 겨울은 영원하지 않다!

바람돌이 2022-07-05 12:35   좋아요 1 | URL
짧고 제약이 있으니까 쉽지는 않을거 같아요. 하지만 읽고 즐기는 사람은 어렵지 않게 동화돌 수 있는 시들이라서 저는 좋았어요. ㅎㅎ 바람쐬는 여인은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네요. 제가 좋아하는 그림을 같이 좋아해주시는 분 많으니 갑자기 기분이 으쓱으쓱합니다. ^^

그레이스 2022-07-04 21: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관심갑니다.
하이쿠, 우키요에....
나온지 꽤 됐네요?!

바람돌이 2022-07-05 12:36   좋아요 1 | URL
2006년에 나온 책이니까 진짜 오래됐네요. 다행히 아직 절판은 아닙니다. ㅎㅎ

난티나무 2022-07-05 05: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봄날이 금방 오기를!!!!!!!

바람돌이 2022-07-05 12:36   좋아요 1 | URL
봄날은 그냥 만들어가는거 같아요. 그냥 오지는 않는듯...... ㅎㅎ

희선 2022-07-06 03: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하이쿠와 우키요에 잘 어울리네요 어울리는 것도 있고 덜 어울리는 것도 있겠지만... 시화집이라는 말이 맞겠습니다 부손은 그림도 잘 그리고 시도 잘 쓰다니... 모두 잘하는 사람이 있기도 하죠


희선

바람돌이 2022-07-08 14:17   좋아요 1 | URL
둘다 굉장히 일본적인 문화고, 거기다 둘 다 지배층의 문화라기 보다는 서민문화였으니 그 결이 통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랫만에 이런 시화집을 보는 것도 즐거웠습니다.

레삭매냐 2022-07-06 15: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왜색이 상대적
으로 덜 묻어나는 2번 그림
이 마음에 드네요 :>

바람돌이 2022-07-08 14:19   좋아요 0 | URL
하하 졸고있는 선승을 그린 부손의 그림이군요. 저 그림만 갖다 놓으면 사실 국적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죠. ^^
레삭매냐님 일본풍을 싫어하시는구나
문화야 뭐 취향이니까요. ^^ 전 일본 문화 중에서도 좋아하는 분야와 싫어하는 분야가 좀 확 갈리는 편이라....
하이쿠, 우키요에는 확실하게 좋아하는 쪽이고요.

yamoo 2022-07-07 12: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래 히로시게 그림이 아주 좋은데요~

근데, 개인적으로 하이쿠와 일본풍의 그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일본 그림보단 우리나라 그림이 더 좋은 거 같아요. 그리고 동양화보단 서양화가 압도적으로 좋구요..^^;;

지금보니 요사 부손의 그림도 꽤 좋네요. 울나라 김홍도 화풍하고 좀 비슷하기도 하고..ㅎ

바람돌이 2022-07-08 14:23   좋아요 0 | URL
히로시게의 풍경화는 그 색감이 굉장히 아름다워요. 그리고 영화의 스냅사진처럼 순간의 미묘함, 코믹함 같은걸 절묘하게 포착해내죠. 그래서 전 히로시게의 풍경화를 좋아해요.

한국인이니 일본그림보다는 한국그림이 더 맘에 와닿는건 당연하죠. 알게 모르게 우리 안에 축적된 문화적 소양이 있잖아요. 우키요에 말고 미술 전체를 본다면 저도 한국화를 훨씬 좋아합니다.
부손의 그림이 김홍도의 풍속화와 필체가 비슷해보이는 면도 있네요. 아마도 저 익살스런 표정이나 굵은 선, 그리고 다색판화가 아니라 먹으로만 표현한 단색판화인것도 영향을 줄거고요.
하지만 김홍도의 산수화를 너무 좋아하는 저는 부손과 김홍도를 비교하고싶지는 않아요. 음 급이 다르달까? 김홍도는 진짜 천재죠. ^^

단발머리 2022-07-07 14: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저도 <바람 쐬는 여인> 넘 좋아서 한참 바라보고 있네요. 전 이런 책이 존재하는지도 몰랐는데 바람돌이님 방에서 계속 교양 쌓아가네요 ㅎㅎㅎ 좋은 페이퍼 감사합니다!!

바람돌이 2022-07-08 14:51   좋아요 0 | URL
바람쐬는 여인을 좋아해주시는 분이 3분이나..... 저의 감성을 인정받은 기분이라 좋네요. ㅎㅎ
예전에 도쿄 여행갈때 사놓고 정작 그 때는 못읽고 간 책이었는데 어쩌다 책장 뒤적이다 발견하고 아 맞다 하면서 요즘 우키요에 책들 다 찾아보고 뒤지고 있습니다. 없는 책은 또 도서관 찬스!! ^^
저는 요새 시간이 남다보니 우리 동네 주변 여러 도서관을 두루 두루 돌아다닌다는요. 한가지 주제로 책을 읽는 재미도 쏠쏠해지네요. ^^

감은빛 2022-07-08 13: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림도 시도 참 멋지네요.
저는 중간에 파리에 대한 시를 읽자마자 마음에 들었어요.
그림은 도라지 그림이 제일 인상적이네요.

예전에 한때 그림을 좋아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림을 보고 살 정신이 없는 삶을 살다보니 이젠 사치라고 느껴지네요.
예전처럼 마음이 그림에 확 이끌리지도 않구요.

바람돌이 2022-07-08 15:02   좋아요 0 | URL
잇사의 시죠. 잇사의 시들은 모두 저렇게 작은 것들에 대한 연민으로 가득차 있어요. 알고보면 솔직히 제일 불쌍한건 잇사 자신인것 같은데 말이죠. 현실은 너무 힘들었지만 마음은 정말 사랑으로 가득찼던 사람이어서인지 그의 시가 저도 항상 마음이 가요.
도라지를 그린 호쿠사이는 일본 우키요에 최고의 화가예요. 우리가 우키요에 할 때 떠올리는 그림 - 파도치는 바다 사이로 보이는 후지산 그림을 그린 그 화가. ㅎㅎ
지금 끌리지 않으면 다른 것들이 감은빛님 마음속에 들어와 있는거겠죠. 그러다가 또 언젠가는 그림이 들어올 때도 있을거고요. ^^

책읽는나무 2022-07-10 09: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라지꽃 그림이랑 시가 절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이쿠는 그냥 문장처럼 읽히는데 기품 있는 도라지꽃 그림을 조합하니 하이쿠가 아련하고 여운 있게 읽히는군요? 신기합니다^^
그림을 우키요에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호쿠사이 화가가 파도 치는 그림 그린 화가였어요? 언뜻 본 기억이 있는 것 같아요.
예술은 국적이 없다고, 그림들이 해학적이고, 예쁩니다. 바람 쐬는 여인의 모습도 여인의 표정이 바람을 참으로 느끼는 것 같아 눈길이 오래 머뭅니다.
그래도 바람돌이님이 올려 주신 한국화가 가장 와 닿네요. 뒷모습이 한이 서려 있는 듯요.ㅜㅜ
우리 나라 그림은 대체적으로 한이 서려 있는 듯 하여 보고 있으면 슬픈 그림들이 많은 것 같아요.

바람돌이 2022-07-17 21:41   좋아요 1 | URL
같이 그린 그림이 아닌데 이렇게 비슷한 그림과 하이쿠를 같이 찾아내서 편집한 것도 대단한 기획이었던거 같아요. 저는 그래서 이 책 즐겁게 읽었어요. ^^
한국화 협롱재춘은 어떻게 보면 아련함을 넘어 나무님 말씀처럼 뭔가 깊은 회한이 느껴지기도 하지요. 근데 저 그림 실제로 보면 한이라기 보다는 뭔가 오히려 따뜻한 그리움 이런게 더 많이 느껴졌었어요. 도판의 느낌과는 좀 다르게요. 간송미술관 소장품이라 보기가 쉽지 않아 아쉬울 따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