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당시 중3졸업을 앞두고 있던 둘째 딸과 단 둘이서 떠났던 도쿄 여행은 운이 좀 좋은 편이었다.

(이 해 봄에 No Japan이 시작되었으니 하마터면 오래도록 못갈뻔..... )

하여튼 여행에서는 나는 항상 운이 좋은 편이다. 감사하게도....

 

당시 도쿄에서는 각종 거대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는데 뭉크, 베르메르, 루벤스 전이 한꺼번에 열리고 있었고, 심지어 전시회가 열리는 미술관이 우에노 공원 안에 다 모여 있다는 것 역시 행운이었다.

저 전시회들 중에서도 최고 화제였던 것이 바로 뭉크 전시회였다.

이 책에서 몇 번 언급되는데 당시 노르웨이의 국립미술관이 대대적인 리모델링 작업이 들어가는 바람에 뭉크의 작품들을 전시할 공간이 없어지면서 대규모의 해외 전시를 진행하고 있었던 것인데 일본이 그 기회를 낚아챘던 것 같다.

덕분에 평소라면 나라 바깥으로 한꺼번에 나오는건 꿈꾸지도 못할 뭉크의 대표작들 대부분이 한꺼번에 전시되어 뭉크의 진면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드문 기회였다.

물론 머나먼 노르웨이를 직접 방문하는 것은 빼고 말이다.

 

정말 큰 기대를 품고 전시장에 갖고, 이 책에 나오는 뭉크의 대표작들을 포함하여 그의 초기부터 말년까지 정말 꽉 찬 컬렉션이었는데....

아 전시회를 감상하는건 작품의 질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었던 것이 문제였다.

전시 공간은 그리 넓지 않은데 아니 사람이 무슨....

심지어 그 유명한 <절규>앞에선 방 입구부터 3줄 겹으로 줄서서 한발짝씩 한발작씩 움직이며 그림의 영접을 기다려야 했고, 정작 그림앞에선 1분도 채 머무르지 못했다.

일본 사람들이 서양화에 관심이 많다더니 이건 무슨 돗대기 시장같은 꼴이다.

사람 많다는 얘기는 들어서 평일 아침 미술관 문 열자마자 갔음에도 이 꼴이다.

 

뭉크는 <절규>의 화가이고 그의 그림 대부분이 우울과 절망과 어쩔 수 없는 운명에 끌려가는 사람들의 비극성에 맞춰져 있다.

그런 그림을 제대로 보려면 대충 분위기는 맞춰야 하는데 이건 무슨....

내 마음이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  너무 힘들어서....

그래도 꾸역꾸역 전시회를 보고 나오니 딸이 엄마 토할 것 같아.....

마음이 토할 것 같은게 아니고 진짜 토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절규>의 감흥은 '아 이 유명한 작품을 드디어 봤어'라는 정도 외에는 딱히 없었다.

뭔가 특별한 감성을 느끼기 위해서는 실제 작품에 대한 약간의 신비감이 있어야 하는데 이 작품은 지나치게 알려지고 온갖 재인용으로 이용되어 져서 그림 속 주인공의 비명을 느끼기에는 너무 다른 이미지들이 중첩되어 버린 것이다.

심지어 <절규>속 주인공을 보면 영화 <스크림>의 가면이 자동으로 떠오르는 것만으로 작품의 이미지는 반쯤 날아가버리니 말이다.

지나친 상업적 인용의 폐해라고나 할까?

 

이 노트를 읽어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알 수 있다. 뭉크의 노트에 ‘절규‘라는 말은 없다는 점이다. 절규. 누가 처음 한국어로 번역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노르웨이어 스크리크skrik 는 있는 힘을다하여 부르짖는 ‘절규‘보다는 너무 놀라 지르는 외마디 소리인 ‘비명‘으로 해석하는 게 더 적절하다. 이 그림을 더 정화히 이해하는 데도 ‘비명‘이라는 단어가 도움이 된다. - P57

 

그리고 제목인 절규 역시 항상 뭔가 안맞다 싶었는데 그래도 별 생각없이 그냥 절규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위화감을 겨우 알아챘다.

<절규>가 아니라 <비명>이라는 것을.....

제목 하나 다르게 보는데 그림이 새롭게 보인다.

그의 내면의 우울과 절망이 온 하늘을 흔들리게 하는 순간이 훅 다가오는듯하다.

 

그래 뭉크는 한번도 제대로 희망차거나 마음껏 행복해본적이 없는 사람이었던듯 했다.

그의 그림들이 대부분 그러했는데 이 책을 통해 만난 뭉크 역시 마찬가지였다.

타고난 기질이 그러했고, 어릴 적 맞이한 어머니와 여동생의 죽음, 그리고 유부녀와의 비밀스런 첫사랑과 밀회, 그리고 헤어짐....

그의 평생을 지배하는 이 이미지들에서 그는 한번도 자유로웠던 적이 없었던 것 같고, 백야와 긴 겨울이 지배하는 노르웨이의 자연환경 역시 그의 이런 성향을 강화시켰던 듯하다.

평생 마음속에 비명을 안고 사는 사람의 삶이랄까?

 

여성을 그린 그림들은 <마돈나>를 비롯하여 모두 팜므파탈의 이미지가 강하고, 아예 대놓고 벰파이어로 표현되는 경우도 많았다.

평생 혼자였고, 그것 때문에 괴로웠으나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이 또 괴로움이었던 화가랄까?

그런 그의 외로움이 걸작들을 만들어냈지만 한 인간으로서의 뭉크에게는 연민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워낙 은둔형의 인간이라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화가 자체에 대한 특별한 감상을 가지기가 힘들었다.

그의 그림들 역시 어려운 해석이 필요없이 당대의 불안과 개인의 불안이 중첩되어 한 인간을 얼마나 절망적으로 보이게 하는지 애잔한 마음으로만 보게 된다.

 

그런 것들 때문인지 실제 전시에서 가장 인상적인 감동을 준 것은 그 자신의 다양한 자화상들이었다.

특히나 죽기 직전에 그렸던 말년의 뭉크

 

 

자신의 방에 우두커니 서있는 노년의 뭉크는 이제 막 여행을 떠나려는 듯한 느낌이다.

죽음이라는 마지막 여행.

책에서는 그림속 상징들에 대해 이것 저것 얘기해놓았지만 그건 다 필요없는 얘기인듯 하다.

오랜 시간을 외롭게 보내고 그 고단한 인생을 이제는 접어놓으려는 듯, 지친듯하지만 평온하기만 하던 저 표정은 이제서야 길고 힘들었던 삶이라는 여행을 마칠 수 있구나, 또한 여전히 나는 혼자이구나라는 소리없는 비명이 들리는 듯하다.

 

온 하늘이 붉게 요동치고 사방이 그림속 주인공을 향해 압박하던 <절규>속 비명은, 노년에 이르러 모든 것이 단정하게 제자리를 지키지만 어느 것도 애착 가는 것이 없는 조용한 <비명>으로 보인다.

그렇게 하나의 작은 삶이 끝났다.

뭉크의 마지막 저 손에 아주 작은 무엇 하나라도 쥐어주고 싶다.

그 죽음이 외롭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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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1-03-14 17: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바람돌이님 2019년 뭉크 전시회 정말 좋은 기회였네요.
일본이 시스템(전시) 많이 뒤떨어져요.
예약제 도입도 않아고 마냥 기다리게 하고 줄세우고 미어터지게 만들고,,,

따님 말씀처럼 뭉크 그림 넘 오래 보고 있으면 우울에 늪에 빠져버리는,,,





바람돌이 2021-03-14 18:03   좋아요 3 | URL
맞아요. 시스템은 진짜 후짐요. 다른 미술관 갔을 땐 홈페이지에서 쉬는 날을 아예 잘못공지해놔서 못봤다는... 그림도 전체적으로 다 우울한데 전시환경도 우울했어요. ㅠ.ㅠ
아니면 우울함을 확 느껴보라고 일부러 그렇게 만든걸까요? ㅎㅎ

새파랑 2021-03-14 18:0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의 그때 당시의 절규가 보입니다ㅎㅎ 리뷰 읽고 자화상 그림을 다시 보니 외로움이 느껴집니다~

바람돌이 2021-03-14 18:04   좋아요 4 | URL
뭉크 자화상은 젊었을 때것도 딱히 다르지 않아요. 조금 더 명민해 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우울해요. 그래서 사람들이 뭉크 그림을 좋아하는 걸까 싶기도 하네요. 아 나보다 우울한 사람 여기 있구나 같은 대리 충족? ㅎㅎ

그레이스 2021-03-14 18:1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거리를 걷다가 어디선가 비명소리를 듣고 공포에 휩싸였다는 고백을 보고, 실존주의자들이 말하는 극단의 실존체험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세계가 낯설고 차라리 죽음이 편할 것 같은 현기증을 느끼는...
싸르트르의 구토와 비슷한 느낌이었다고 할까요?

바람돌이 2021-03-14 22:56   좋아요 3 | URL
저는 사실 성격이 좀 덜렁덜렁해서 그런지 그런 체험은 실감을 잘 못하겠더라구요. 그저 막연히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싶은 정도랄까? 앞으로도 그런 극단적인 체험은 안하고 싶으니 예술가는 글러먹은 것이겠지요. ㅎㅎ

청아 2021-03-14 18: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사건 전에 친구랑 나가사키에 다녀왔어요. 🥲
아르테 시리즈에 <뭉크>도 있었군요~♡ 오늘 책주문 하려고 했는데 마지막 한 권으로 정함요👍

바람돌이 2021-03-14 22:58   좋아요 2 | URL
오 나가사키 카스테라 먹고싶네요. ㅎㅎ 아르테 시리즈는 책마다 저자가 다르고 다루는 인물도 워낙 다양해서 편차가 좀 있더라구요. 뭉크는 그림으로 보는게 더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

페넬로페 2021-03-14 21: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국에서 연 뭉크 전시회에 갔었는데 ‘절규‘‘앞에서 바람돌이님과 비슷한 느낌이었어요~~
오히려 올려주신 저 자화상 앞에서 한참 서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바람돌이 2021-03-14 23:00   좋아요 3 | URL
아 같은 느낌을 받다니 좋네요. 사람마다 그림에서 받는 느낌은 천차만별이겠지만 그래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공통성은 있는 것 같아요. 절규가 진짜를 봤을 때 감흥을 크게 못주는건 너무 많은 인용들에 의해서 생긴 선입관이 많이 작용하는거 같고요.

겨울호랑이 2021-03-14 23: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뭉크의 자화상을 보니 정말 떠나는 듯한 느낌을 받네요... 수많은 해설보다 말씀처럼 직관적으로 받는 느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바람돌이님의 말씀에 동감합니다. 좋은 작품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바람돌이 2021-03-15 00:05   좋아요 1 | URL
그래도 해설을 보면 그 직관이 더 풍부해지는 경우도 있다죠. ㅎㅎ 그림마다 다 다른것도 같고, 그림이나 책을 볼 때의 나의 마음과 상황에 따라서도 다 다른 것 같아요.

cyrus 2021-03-15 0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뭉크도 자화상을 많이 그린 화가에 속하는데, <절규>가 그의 대표작으로 인식된 탓인지 뭉크의 자화상 작품들이 덜 주목받는 편이에요.

바람돌이 2021-03-15 15:0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정말 자화상을 많이 그렸더라구요. 근데 하나같이 어찌나 심각해보이는지.... 안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자화상들이 다 마음이 많이 가더라구요. 다른 유명한 그림들보다 훨씬 더요. 그 때 제 마음이 좀 우울했을까요? ㅎㅎ

mini74 2021-03-15 0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죽음과 관련된 그림들이 참 좋았어요. 평생 죽음이란 그림자와 함께 했구나 라는
아이들은 본인 이야기같아서인지 사춘기란 그림 좋아하더라고요. ~

바람돌이 2021-03-15 15:06   좋아요 1 | URL
사춘기의 그 수줍으면서도 대담한 느낌 기억나네요. 아이들이 이 그림에서 동류의 감흥을 느끼는군요. 저희 집 딸은 그 그림은 스치던데.... ㅎㅎ

syo 2021-03-15 12: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절규 걔가 소리를 빽 지르는 게 아니라 어디선가 들려온 비명에 깜짝 놀라는 마음을 표현한 표정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 그림 속 다른 이들은 듣지 못하고 저 혼자 듣는 어떤 절규소리 때문에 ‘으아아아아ㅅㅂ깜짝이야이거뭐야!‘ 하는 거라고....

바람돌이 2021-03-15 15:07   좋아요 0 | URL
맞아요. 주변에서 절규가 들려와 얘가 미치려고 하는거요. 이 책의 해석도 그렇고, 실제 뭉크가 한말도 그게 맞아요. 근데 왜 제목이 절규가 되었는지는 저도 참 궁금.... ^^

희선 2021-03-16 01: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뭉크 그림을 볼 수 있는 기회였는데 사람이 아주 많았다니... 일본 사람도 그걸 알고 많이 그림을 보러 왔나 보네요 다른 전시회는 어땠는지... 책에서만 보던 그림을 실제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 뭉크 그림은 다른 데 써서 다른 걸 더 떠올리기도 했군요


희선

바람돌이 2021-03-16 11:06   좋아요 1 | URL
일본의 경우 서양미술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와는 비교도 안되게 높다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큰 미술관이 우에노 공원 안에만 5개인가가 몰렸있고, 굵직굵직한 전시회가 끊이지 않는다더군요. 다른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림도 책만큼 좋은 것도, 안좋은것도 있더라구요. 아니면 책과 비교살 수 없게 좋은 것도 있구요. 저는 이걸 사진빨이라고 하는데 사람처럼 그림이나 조각 같은 것도 사진빨 잘 받는 애들은 따로 있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