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롱이가 무슨 가수 앨범을 사야 된다고 교보문고에 가자고 했다. (계산대에서 뉴진스로 밝혀짐) 나도 교보문고를 좋아하지. 약속 있는 사람을 빼고 셋이 광화문 교보문고에 갔다. 아이들은 앨범을 구경하러 가고, 나는 원서(읽지도 않고 부지런히 사기만 하는 원서) 코너를 어슬렁거리고 있는데 방송이 나온다.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의 저자 최은영 작가님의 팬 사인회가 00 코너 앞쪽에서 있습니다. , 나도 최은영 좋아하는데. 제일 먼저 번호표를 받아 제일 앞에 줄을 서게 된 부러운 사람들의 등을 쳐다보다가 옆에 있는 직원에게 살짝 물었다. 제가 지금 책을 사면 사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지금 구매하시면 대기 번호 50번 정도 되실 거에요. 작가님은 언제까지 계시나요? 한 시간 정도요. , 그럼, 지금 책을 사서 줄을 서고, 한 사람당 대략 2분 정도 걸린다고 했을 때! 사람들 다 책을 두 권씩 들고 있네? 지금 여기 있는 사람들 말고도 대략 몇 명의 사람들이…. 그렇게 머릿속으로 계산을 하면서 눈으로는 최은영 작가를 쳐다본다. 열심히.

 


최은영 작가는 연두색 원피스를 입었는데 퍼프 소매의 귀엽고 단정한 스타일의 원피스다. 그리고 운동화를 신었는데 양말이 흠…. 양말 색깔과 운동화와 원피스가 약간 미스 매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미스매치인가 아닌가, 저게 요즘 유행인가. 양말 고르는 안목이 없어서 혹은 다른 옷과의 조화를 파괴하는 감각의 소유자로서 나의 이런 생각은 옳지 않다는 데까지 이르고. 나는 계속 서서 최은영 작가를 바라본다. 사람들은 사인을 받고 작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그리고 서로 인사를 주고받는데. 나는 서 있다. 저도 작가님 좋아해요. <쇼코의 미소>에서부터 좋아했…  

 







좋아하는 작가좋아하는 문제에 대해서 생각한다. 작가는 어디까지나 작품으로서 존재한다. 작품은 작가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오래간다. 작품은 작가가 도달할 수 있는 역량의 최대한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가끔 있다. 오래오래 기억되는 고전들은 대부분 그렇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작가는 다르다. 작가는 보통의 사람보다 더 낫거나 더 근사하지 않다. 다만 작가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해 낼 줄 아는 사람일 이다. 우리는 작가를 사랑한다. 그건 어디까지나 그가 만들어낸 문장, 그가 만들어낸 생각, 그가 상상한 세계가 아름답기 때문이고, 혹은 그의 문장, 그의 생각, 그가 상상한 세계가 너무나 적나라하게 우리의 추함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작가가 지어낸 언어로 된 집 안에서, 우리는 한편으론 안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안해한다. 우리는 그렇게 작가를 사랑한다.

 



이 세상 모든 만물이 그러하듯이 그의 생각은 변한다. 위대한 사상의 주창자, 위대한 작품의 창작자가 가끔 터무니없이 변해 버리는 건 바로 그 때문이다. 그녀/그는 변한다. 고정된 정체성을 작가에게, 인간인 그녀/그에게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뜻이다. 가끔 우리는 작가의 일면을 발견한다. 성경처럼 마음에 새겼던 작품의 창작가가 사실은 옹졸한 여성 혐오자라는 걸 발견하는 그런 느낌을, 우리는 모두 안다. 나는 중학교 2학년 겨울에 <부활>을 읽었는데, 15년 인생을 통틀어 가장 큰 감화를 받았다. 네흘류도프의 회개와 결신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나는 평생에 <부활>을 가장 위대한 책으로, 가장 완벽한 책으로, 내 인생의 책으로 삼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소피아 톨스토이의 일기를 읽고 나면, 적어도 이 책을 내 평생의 책으로 삼을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앞으로도 <부활>을 혹은 톨스토이의 소설을 읽지는 않을 것 같다. 아마도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나는 그를 영원히 미워해야 하는가. 밀어내야 하는가. 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는 내게, 열다섯의 내게, 인간 존재의 의미와 헌신, 그리고 정신적인 부활의 숭고함에 대해 가르쳐주었다. 그만큼이다. 나는 그가 나에게 준 것에 대해 고마워하고, 그리고 그렇게 그와 이별하면 된다.

 


방법은 작가들의 개인적인일화에 관한 책을 읽지 않는 것일 테다. 그런 종류의 책들을 읽은 후에 작가에 대한 호감이 상승하기보다는 호감이 반감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그의 어두운혹은 불성실한혹은 비윤리적인일면을 모른다는 것이, 그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뜻인가. 작가님, 나쁜 행동은 내가 모르는 곳에서 해주세요. 내가 모르게 나빠 주세요, 제발.

 


지행합일의 작가라니. 세상에. 만약 그런 작가가 있다면, 나는 그의 작품을 좋아하기보다 그와 사랑에 빠지고 말 것이다. 하지만, 그 사람은 만나자마자 나를 싫어하겠지. 저는 지행합일의 정반대인 표리부동의 화신으로서. 제 말의 반의반도 지키지 못하며. 제 글의 10분의 1만큼도 살아가지 못합니다. 부디 저의 목을 쳐주십시오.

  

 


어떤 사람의 본질을 파악했다는 그 판단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판단은 어디까지나 최대한 유보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떤 사람의 일면만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내게는 단점으로 보이는 그 지점을 다른 사람은 좋아할 수 있고, 내게는 무한히 장점인 그 지점이 다른 사람에게는 참아낼 수 없는어떤 지점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에게만, 유독, 냉정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작가들은 똑똑하고 성실하고 대단하고 그리고 멋진 면을 가지고 있지만, 자주 옹졸하고 괴팍하고 무례하고 그리고 무책임하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이 그러하듯이 말이다.

 


작품과 작가에 대한 판단은 결국 독자의 몫이다. 우리 각자는, 각각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좋아하는 명확한 이유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좋아하는 이유도 싫어하는 이유도 각각이다.

 

 


유시민의 <표현의 기술>에는 이런 문장이 나온다.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글을 잘 쓰려면 문장 쓰는 기술, 글로 표현할 정보, 지식, 논리, 생각, 감정 등의 내용, 그리고 독자의 감정 이입을 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느 것이 제일 중요할까요? 독자의 감정 이입을 끌어내는 능력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글 쓰는 기술은 외모입니다. 롱다리, 브이라인, 에스라인, 빨래판 복근 같은 것이죠. 내용은 사람이 가진 것이에요. 체력, , 재능, 지식입니다. 감정 이입 능력은 성격, 마음씨, 인생관이라고 할 수 있죠. 사람들은 흔히 외모를 부러워하고 돈과 지식을 선망하지만 행복한 삶을 사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성격과 마음씨와 인생관입니다


글쓰기도 인생과 같습니다. 마음이 제일 중요합니다. (231)

 

 


나는 이게 그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나의 생각은 단언이 아니고 추측이다. 내가 찾은 그의 측면은, 여기에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글쓰기에는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 그리고, 마음은, 쉬이 알 수가 없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08-12 22:0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양말이 궁금한데 양말은 보이지 않네요?! ㅎㅎ

저는 작가에 대해서는 더 냉정한 잣대를 적용하는 편인데요. 작가는 죽어도 글은 오래 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작가의 기준에 제가 부합하지 못하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글쓰기를 포기했답니다. ㅎㅎㅎ

단발머리 2023-08-12 23:01   좋아요 2 | URL
제가 진짜 양말을 뚫어져라 쳐다봤는데 ㅋㅋㅋㅋㅋㅋ 색상이 기억나지 않네요. 사진도 없구요.

작가에 대해 더 냉정한 잣대를 적용하는 분이시라는 건 알고 있습니다. 잠자냥님 말씀대로 글이 남을테니까요. 저는 인간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 편이라 작가에 대해서도 크게 기대하지 않으며 잘 실망하지 않고.... (물론, 평생 까방권 회원이신데도 자꾸 실망펀치 날리시는 강준만 선생님은 예외)

잠자냥님이 생각하시는 작가의 기준을 쪼금만 낮추시고 오래오래 글쓰기 해주시면 어떨까 싶어요^^

바람돌이 2023-08-12 22: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냥 서점에 갔는데 작가 사인회를 하고 있는 동네.... 이럴 때 서울 사는 사람이 약간 부럽기는 합니다. 물로 저는 제가 사는 부산을 매우 사랑하긴 합니다. ^^ 만약 저기 사인회를 하고 있는 작가가 최은영 작가가 아니라 황정은 작가였다면 저는 무조건 책을 사서 사인 받을 때까지 죽치고 앉아 있었을듯요. ^^ 우연히 교보에 갔는데 황정은 작가가 사인회를 하고 있다 뭐 이런 상황 너무 근사할 거 같아서 단발머리님 부럽습니다. ^^
잠자냥님에서 시작된 작가에 대한 이야기들 글들이 다 너무 좋네요. 저도 뭔가를 쓰야 할 거 같은 느낌이 또 막 드는데 일단 눌러 앉힙니다. 쓸 내용이 생각이 안나서요. ^^

코로나 다 나으셧어요. 휴유증 없이 나으신거죠? 그래도 건강 조심하세요. ^^

단발머리 2023-08-12 23:10   좋아요 2 | URL
제가 저번에 그냥 교보문고에 갔을 때는 파친코의 이민진 작가가 있었더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그만!!!!!!) 그 때는 사람들이 작가님에게 영어로 질문을 ㅋㅋㅋㅋ 만약 황정은 작가를 보게 되면 그 때는 바람돌이님께 알려 드릴게요. 급한 알라딘 댓글이 달리면 저인줄 아세요!!

눌러 앉히지 마시고 바람돌이님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코로나는 거의 다 나았고요. 저는 행복하고 건강하고 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님, 굿나잇!!

페넬로페 2023-08-12 23: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작가의 머리속에는 글이 가득할 것 같아요. 그래서 양말까지는 신경쓰지 못한 건 아닐까요.
교보에서 우연히 최은영 작가 사인회 한다는 걸 봤다면 저는 무조건 책 사서 사인 받았을 거예요.
작가에 대한 평가는 좋아하는 작가와 그렇지 않은 작가에 대해 좀 다르게 나올 것도 같아요.
좋아하는 작가에게 좀 더 관대할지도 모르겠어요.
작가에 대한 페이퍼 읽으니 저도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단발머리 2023-08-13 08:12   좋아요 1 | URL
네, 페넬로페님 말씀대로 작가의 머리속에는 글이 가득할 거 같아요. 그리고 어쩌면 무심히 신은 양말은 찰떡궁합이었는데 제가 좀 감각이 부족하다 보니 ㅋㅋㅋㅋㅋ 저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샅샅이 작가를 살피고 ㅋㅋㅋㅋ
페넬로페님의 작가에 대한 평가 이야기 저도 동의합니다.
맞아요. 우리는 좋아하는 작가에게 더 관대해지는 것 같아요. 특히 저는 그렇습니다^^

은오 2023-08-13 01: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단발님! 이 페이퍼 진짜 감탄하면서 읽었어요. 왤케 좋죠? 단발님도 역시 생각과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해낼 줄 아는 분...
톨스토이가 그런 인간이었군요.. 부활이 부랄이 되는 마법.. 아니 그래도 열다섯살의 단발님께는 부활인 걸로 ㅋㅋㅋ
내가 모르게 나빠 달라는 거 그거 아이돌 팬들이 아 연애해도 되는데 들키지만 말라고 하는 거 같네요 ㅋㅋㅋㅋ 그렇가고 연애가 잘못은 아니지만 알고싶지 않다 ㅋㅋㅋㅋ
전 단발님을 좋아하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단발머리 2023-08-13 08:18   좋아요 1 | URL
은오님의 이 반가운 등장 ㅋㅋㅋㅋㅋ 우리 은오님 오래오래 방학해야 하는데... 개학아, 오지 마라...
톨스토이에 대한 실망은 고마웠던 기억으로 덮으려고. 해요. 그래도 그 전에 <안나 카레니나> 읽었던 거는 잘한 일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 톨스토이 어마무시합니다. 그 고집과 아집과 고집과 아집 ㅋㅋㅋㅋㅋㅋ

좋아하기 때문에 좋아한다가 진짜 정답이죠! 저는 답을 내놓고 좋아하는 편이지만(좋아하는 이유를 끝까지 파헤침), 은오님의 ‘좋아하기 때문에 좋아함‘이 진정한 ‘애정‘ 아닐까요?
저도 은오님을 좋아할 판입니다!!! (좋아한다고 하면 도망갈까 살짝 떠보는 중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8-14 08: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최은영 작가의 양말을 보지 못했지만, 그것은 미스 매치가 아니라 부러 한 매치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저런 원피스를 입은 후에 자 양말은 이걸 신자! 라는 생각으로 신은 그런 양말. 의도한 코디. 저는 최은영 작가가 몰타로 어학연수를 다녀왔다는 걸 안 순간부터, 이 작가는 선해 보이지만 그러나 자기만의 고집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물론, 누구나 그렇지만요. 응 나는 이걸 이렇게 할거야, 누가 뭐래든!의 무대뽀 태도가 최은영에게 있다는 생각을 하고, 양말은, 바로 그런 성격의 발현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안보고 추측해본 겁니다. 봤다면 어쩌면 저는 으앗 너무 좋은 조합이다! 할지도 모르지만요. ㅎㅎ

좋아하는 작가의 에세이를 읽기 싫은 이유가 단발머리 님이 여기에 쓰신 것과 같은 것 같아요. 제 경우에는 누군가 쓴 에세이를 읽으면 너무 갑자기 그 사람이 보여버리거든요. 물론 제가 보는 면은 그 사람의 일면이지요. 보여주고자 하는 면과 굳이 보지지 않으려는 면이 글로 인해 작가도 모르는 사이 보여지기도 하잖아요? 어쨋든 그것들은 모두 그 사람의 전부가 아닐텐데, 보여지는 걸로 좋아할 수도 싫어할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보이지 않았던 면에 대해 알게됐을 때 아 그런 사람이 아니었네 하면서 돌아서거나 다시 좋아할 수도 있는 것일테고요.

저는, 사람을 미워하는 게 너무 괴로워요. 저는 미움이란 감정이 찾아오면 너무 괴롭습니다. 고통스러워요. 제발 미움이 내게서 물러가기를 바라는데 한 번 시작된 미움은 쉬이 물러가지도 않아요. 그래서 미움이 찾아오길 원하지 않고 미워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저로 하여금 미움이란 감정을 들게 한 사람을 그래서 더 미워하게 됩니다. 저를 그토록 괴롭게 만들어서요. 그래서 저는 그 사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를 거부하게 되고 또 누군가를 지나치게 가까이 하는 것도 거부하게 됩니다. 미워하기 싫어서요. 미움이 너무 괴로워요. 싫은 작가라면 다음부터 안읽으면 되고 좋아하는 작가는 찾아 읽으면서 독서 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독자가 좋아하는 작가라면 그 독자만의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독자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믿고 자신의 의지대로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읽으면서 지냅시다, 단발머리 님!

단발머리 2023-08-19 14:03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첫번째 문단 읽고 나니
아... 미스매치가 아니었겠구나 확신이 드네요. 그렇습니다. 최은영 작가님이 그럴리가 없지요 ㅎㅎㅎ

저는 좋아하는 작가의 에세이 중에서도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는 좀 더 많이 듣고 싶거든요. 작가의 생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서 전 그것도 좋구요. 그래서 만약 로스와 관련된 글이라면... 어떤 에세이든 읽고 싶을 거 같구요. 싫어하는 면, 작가의 너무 가까운 모습을 발견할 거라는 걱정보다 제게는 궁금증이 더 크다고 할까요.


독자가 좋아하는 작가라면 그 독자만의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독자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믿고 자신의 의지대로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읽으면서 지냅시다, 단발머리 님!

......... 저 다락방님 문장대로 ㅋㅋㅋㅋㅋㅋ 이렇게 글 쓰면 되는데 왜 이렇게 길게 썼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믿고 제 의지대로 읽어나가보겠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을 계속 좋아하겠어요! (불끈!!)

건수하 2023-08-16 1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이 언급하신 작가들을 저는 그렇게 좋아하진 않지만 (사실 단발머리님이 좋아하시는 또 다른 작가들 중에 제가 좋아하는 작가들이 많습니다) 마음이 중요하다, 또 그 마음은 쉽게 알 수 없다는 말엔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위에 다락방님이 쓰신 ‘독자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믿고 자신의 의지대로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에도 동감이구요.

오늘 어떤 책을 찾다가 단발머리님이 좋아하시는 작가와 책들이 주르륵 달려있는 페이퍼를 읽었답니다. <화성 연대기>도 있었고, <킨>, <포트노이의 불평>도 있었구요. 그 페이퍼에서 책 몇 권을 제 보관함에 추가했어요.


단발머리 2023-08-19 14:08   좋아요 1 | URL
제가 언급한 작가들 중에 수하님이 좋아하지 않는 작가가 있을 수도 있겠지요. ㅎㅎㅎ 다락방님 댓글처럼....... ‘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믿고 저의 의지대로‘...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좋아하면서 또 다른 작가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려고 합니다. 우리 같이 읽어가면서 좋아하는 작가를 같이 ‘발굴‘하는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이 계속되기를 바랍니다.

레이 브래드버리는 올 여름 저희집 최애 작가이구요 ㅋㅋㅋㅋㅋ 옥타비아 버틀러는 뭐 무슨 말을 더하겠습니까. 필립 로스는 사랑이죠. 수하님의 보관함의 책들이 리뷰로 변신할 날들을... 기다릴게요!!!

김수정 2023-08-19 13: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들 책들을 많이 읽어서 그런가 댓글도 작가수준이네요~~~

단발머리 2023-08-19 14:03   좋아요 0 | URL
네... 그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