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에덴 2 - 추앙으로 시작된 사랑의 붕괴
잭 런던 지음, 오수연 옮김 / 녹색광선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의 키워드를 꼽으라면, ‘계급혹은 예술이 될 것이고, 문구로 고른다면 계급을 초월한 루스와의 사랑그리고 예술가 탄생의 고단한 여정정도가 되시겠다. 이 책의 출판사에서 고른 문구는 추앙으로 시작된 사랑의 붕괴’. 역시 출판사답다. 이걸로 밥 먹고 살아도 되겠습니다.

 

 

루스에 대한 사랑은 그녀가 속한 계급을 포함한다. 마틴이 사랑하는 것은 아름다운 루스이며 동시에 상류 계급에 속한 여성 루스이다. 그는 읽기와 쓰기를 통해 그녀가 속한 계급에 진출하고자 한다. 미친 듯이 읽고 쓴다. 기본 혹은 기초 혹은 교양이라고 불릴만한 것을 전혀 갖고 있지 못한 마틴. ‘You was… ‘라고 말했던 마틴은 빠른 속도로, 과장하자면 빛의 속도로, 읽기와 쓰기를 마스터한다. 먹을 것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먹는 시간, 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쓰기에 매진한다. 출판사에 원고를 보낸다. 정통이라 불릴만한 것, 작품이라 여겨질 소설을 쓰고 싶지만, 소설만 쓰지 않는다. 추리소설을 쓰고, 에세이를 쓴다. 쓸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도전한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믿고 있다.

 

 

내가 돈만 따진다고 생각하지는 마. 내가 늘 생각하는 건 우리의 사랑, 우리의 장래 계획이야. 우리가 서로 사랑을 확인한 지 한 해가 지나지만 우리의 결혼은 여전히 기약이 없잖아. …. 자기가 그토록 글을 써야겠다면, 신문사에 취직하는 건 어때? 기자가 되는 건? 적어도 한동안만이라도.” (66)

 

 


소설을 읽기 전에 이미 대충의 이야기를 알고 있던 나는, 마틴보다는 루스의 입장에 가까웠다. 그가 가진 것이 천부적인 재능이라 하더라도 당장 식료품을 살 수 없을 정도로 궁핍한 상황에서라면, 시간을 내어 일을 하는 게 좀 더 나은 결정이라고 생각했다. 미친 듯한, 아니 실제로 약간은 미쳐 있는 상태의 마틴을 계속해서 지켜보기 힘들었을 것이다. 나는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었더라도 루스는 마틴과 헤어졌을 거로 생각한다. 마틴의 천재성을 알아보지 못한 것이 루스의 잘못은 아니지만, 결국 두 사람 사이의 간극이 메워지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물론 사랑하는 두 사람의 이른바 수준이 꼭 비슷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초반에는 두 사람 간의 커다란 간극이 서로에게 가까이 가고자 하는 열망을 일으키기는 했지만, 보이는 세상 그 너머를 창조해내는 마틴이 일반 독자인 루스의 이해하지 못함이해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내가 내 안에 무엇을 가졌는지 알아. 아무도 나만큼 알 수 없지. 나는 내가 성공할 거라는 걸 알아. 나는 주저앉지 않을거야. 나는 시로, 소설로, 에세이로 써내야 할 것들로 불타고 있어. 그렇지만 자기에게 그걸 믿어 달라고 하지 않겠어. 나를 믿어 달라고도, 나의 글쓰기를 믿어 달라고도 하지 않겠어. 자기에게 바라는 건, 나를 사랑하고 그 사랑에 믿음을 가져 달라는 거야. (74)


 

사랑에 대한 믿음을 가져달라고 애청하는 마틴. 하지만 루스는 믿음을 갖지 못하고 이별을 고한다. 드디어 마틴의 책이 큰 성공을 거두고, 루스는 그런 그를 잊지 못한다고 찾아가고, 마틴은 찾아온 그녀를 아프게 한다. 두 사람은 다시 헤어진다.

 


마틴의 확신은 마틴만의 것이다. 누구도 알 수 없는 종류의 확신이다. 경우는 두 가지다. 마틴의 확신대로 마틴이 성공하는 것, 아니면 마틴의 주장이 모두 헛소리였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 결말을 아는 나로서는, 루스가 더 기다려줬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루스는 결말을 알지 못하고 작가로서 마틴이 이렇게 성공할 줄 꿈에도 알지 못했다. 안타까운 마음. 어쩔 수 없이 헤어지는 두 사람. 만약 정말, 그것이 경제적부분 때문이었다면. , 나는 이 지점에서 기본소득을 떠올리고 마는 것이다.

 

 


만약. 이 상황에서, 마틴이 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마틴이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창작에 매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어땠을까.

 

 


굳이 자기 아이와의 대화가 아니더라도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제일 난감한 경우는 하고 싶은 거 없어요라고 답하는 사람과의 대화다. 하고 싶은 게 없는데 어쩌란 말이냐. 이건 분명 우리 교육의 문제다. 국어, 영어, 수학이 제일 중요한 세상에서 (순서를 바꿔야겠다. 요즘은 수학, 국어, 영어 순이다), 수학, 국어, 영어를 좋아하지 않고 잘하지 않는 아이의 경우 하고 싶은것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걸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좋아하는 일. 내 뇌가 반응하는 일. 오래 해도 지루하지 않은 일. 오늘 하고 내일 하고 모레도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는 것. 그건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그런 일을 찾았을 때는 응원해 줘야 한다. 그게 수학이나(정말이요?), 영어(이거 실화냐?)면 좋겠지만, 그게 다른 일이어도 이를테면 일렉 기타 연주나 요리, 바느질이어도 응원해 줘야 한다. 문제는 우리는 그 좋아하는 일먹고 사는 일로 연결한다는 것인데, 만약 그런 식이라면 우리는 모두 경영, 경제, 컴퓨터공학, 기계, 전자, 건설관련 학과에만 가야 하는 거고, 책을 읽고 감상을 쓰는 이런 쓰잘데기 없는 일에 들이는 시간을 모조리 모아모아, 책 사는 돈을 한 푼이라도 모아모아.

 


나는 어디로 가나. 기본소득으로 간다.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해 주자. 그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전 국민에게 기본 소득을 지급하자.

 

 


마틴에게 기본 소득이 지급되었다고 해보자. 마틴이 아침에는 한우 꽃등심, 점심에는 연어 초밥 (고급요리 나열 중), 저녁에는 삭스핀을 먹겠다는 것이 아니고, 최소 5,000 cc 이상 자가용을 몰겠다는 것도 아니고, 최소 4성 호텔에서 머물겠다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그저 머물 방이 있고, 루스네 집에 정찬모임 갈 때 입고 갈 깔끔한 정장 한 벌이 필요하고, 가끔 고기를 넣은 수프를 먹으면서. 마틴은 일을 하고 싶은 거다. 쓰고 싶은 글이 있다는 거다. 하지만 사람들은 마틴을 욕한다.

 


“ … 넌 건달, 그래, 건달이고, 나라고 눈뜬장님은 아니야. 네 여동생과 결혼한다고 해서 나한테 빌붙을 생각은 마. 왜 일해서 정직하게 돈을 벌지 않는 거야? 대답해 보라고.” (115)

 



마틴의 매형이 욕하고, 마틴 여동생의 약혼자가 깔본다. 급기야는 루스마저도 그가 일하기를 바란다. 밥값 하기를. 돈을 벌어 오기를. 물론이다. 돈이 있어야 산다. 돈이 있어야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고, 돈이 있어야 (제대로) 살 수 있다. 하지만, 그것만 일인 건 아니다. 마틴은 열심히 일했고, 또 일했다. 다만 그 일이 이 되지 않았을 뿐이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장강명은 문단에 화려하게 등장하기 전에는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소설을 썼다. 그의 이야기는 감동적이다. 그렇게 했는데도(주경야독) 이렇게 성공하는 사람이 있구나, 싶을 정도다. 전 세계적인 초대형 베스트셀러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의 엘리자베스 길버트도 4번째 책(으로 기억한다, 그러니까 제일 유명한 이 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여러 직업을 전전했다. 웨이트리스였고, 바텐더였고,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이기도 했다. 그녀 역시 쓰고 싶은마음만큼 생활을 책임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마틴 같은 사람도 있다. 자신의 재능을 믿고 끝까지 혼신의 힘을 다해 도전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 나는 루스가 그를 기다리지 못했다는 걸 이해한다. 아마 나라도 그랬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기본 소득이 지급되었다면. 마틴에게 기본소득이 지급되었다면. 넉넉한 형편의 루스가 자신에게 지급되는 기본 소득을 마틴에게 무기한 양도해주었다면. , 두 사람은 헤어지지 않았을 수도

 

 


2021 6월 기준으로, 1인가구 3명 중 1명은 월소득이 200만원 미만이다. 12.4%는 월소득이 100만원에 못 미쳤고, 20.5% 100~200만원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경제tv, https://www.sentv.co.kr/news/view/596414)

 


넉넉하게 80만원 드리고 싶지만, 초반에 너무 과하게 하면 안 되니까, 60만원으로 하자. 매달 60만원씩 기본 소득이 지급되었다면 어땠을까. 마틴에게 매일 라면만 먹고 살라는 뜻이 아니다. 밖에 나가 돈을 벌어 올 수는 없지만 역시 기본소득을 지급받는 연인 루스의 기본 소득 60만 원을 더하면 120만 원. 당분간은 버틸 수 있지 않았을까. 물론, 주거, 의료 (교육 그리고 육아)의 문제가 얽혀 있기는 하다. 갑자기 월세가 100배 오르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적어도 그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까지 잠시라도, 3년 만이라도 여유를 줘보면 어떨까. 그냥 딱 봐도 윤씨의 특기는 술 마시기와 헛소리하기인데, 윤씨에게는 사법시험 9수를 가능케 한 아버지가 있었다. 능력 있는 부모는 해줄 수 있다. 그렇다면, 밀어줄 배경이, 가족이, 부모가 없는 마틴에게 기본 소득 60만원이라도 지급해주면 안 될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이렇게 돈 이야기로 마무리되는데 안타까움이 있다. 내 위치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나는 일은 하지만 국가 공인 노는사람이고, 일하지만 국가 통계에는 잡히지않는 사람이다. 일에 대한 개념, 일에 대한 정의가 바뀌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나가서 돈 버는 것 말고 다른 일도 존재한다는 걸, 사람들이 인정해야만이. 그래야만 기본 소득이 지급되는 세상이 가능할 것이다. 기본 소득이 지급된다면 가장 큰 수혜자는 전업주부가 될 거라는 어느 책의 주장은 사실이다. 내가 보기에도 그렇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희소식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기본 소득이 꼭 필요하신 분들, 나열해 보자.

 


- 고등학교 졸업 이후 (미국도 아니면서) 갭이어를 갖고 싶은 10

- 대학을 졸업했지만 다른 진로를 찾아보고 싶은 20

- 출산 후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30

- 이른 명퇴로 새 인생을 계획하는 40

- 퇴직 이후 남은 삶을 구상하고 있는 50

- 아직 젊은 60

- 노인정 막내 70

- 아직도 팔팔한 80

- 지팡이만 있으면 어디든 도보가능한 90

 

 


작년에 작은 아이가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입학지원금을 받았다. 원래는 교복, 도서 구입하는 데 보태라고 서울시에서 지급한 것인데, 아롱이네 학교는 무슨 사정이 있었는지 교복 살 때는 적용이 안 되었다. 학교에서 입을 체육복 대용 트레이닝복이랑 티셔츠 같은 거 사고, 문제집 사는 데도 썼다. 2021년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만 지급됐는데, 작년부터는 초등학교까지 확대되었다고 한다. 나랏돈 받아먹는 거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그런지, 나는 내심 반가웠다. 원래 그 돈이 다 내 돈이었다고 믿고 쓴다. 다 내 돈이다, 원래. 기본 소득 나왔으면 이 책 샀을 텐데. 아직 구매 전이고 계속 생각 중이다. 잭 런던, 진짜 짱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1-28 12: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랑은 어쩔 수 없이 경제적 능력을 포함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물론 언제나 사랑은 머리로 하는 것이라 주장하지만 말입니다.
루스가 일을 할 수 있었다면 또 달라졌을 것 같아요. 내 아버지나 내 남편의 경제형편이 바로 내 형편이 되는게 아니라면 내가 버는 돈이 내 형편이라면. 그러면 또 이야기는 달라졌겠죠.
저는 마틴이 성공한 후에 절망하는 부분에서도 잭 런던이 너무 짱으로 느껴졌어요. 지금 유명해진 나는 그전의 나와 아무것도 다르지 않은데, 이 글은 지난번 그 글인데. 그런데 사람들이 나를 다르게 생각한다니. 그 절망감과 환멸이 너무 잘 드러나잖아요. 그 부분이 저는 진짜 너무 좋더라고요. 저는 작년에 오 윌리엄 을 읽지 않았다면 마틴 에덴을 올해의 책으로 꼽았을 것 같아요.

단발머리 2023-01-28 12:31   좋아요 1 | URL
저도 그 부분, 마틴이 성공 후에 절망하는 부분 너무 좋았거든요. 잭 런던 진짜 천재구요. 제가 태그에서 말한 제일 인상 깊은 문장이 바로 거기에요. ˝나는 똑같아.˝ 이 문장이요. 근데 저는 이게 마틴의 미성숙함을 보여주는 거라고 보는데요. 돈 많은 마틴과 돈 없는 마틴은 다른데. 마틴은 그걸 구별 못하는 거 같아요. 또 하나는 서랍 속 작품들의 작가와 베셀 작가는 다르죠. 왜 다르냐고 묻더라구요. 너는 내 마틴이야. 근데 그 마틴은 이 마틴과는 다르단다, 마틴아.... 이렇게 말하고 싶었어요, 저는요.

저는 일단 올해의 소설로 이 책을 꼽아두었습니다. <오! 윌리엄!>은 제게 작년의 책이라 ㅋㅋㅋㅋㅋㅋ 하핫 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1-28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마틴에덴에서 기본소득을!! “잭 런던, 한세기 전에 기본소득의 필요성을 알리다!” 하는 홍보문구가 떠오릅니다. “추앙으로 시작된 사랑의 붕괴”는 너무 다른 작품에 얹혀가는 거 아닌지 ㅋㅋ
기본소득 필요성에 관한 말씀 무척 공감해요! 하고싶은 일은 나중으로 미루고 밥벌이부터 해야 하는데 밥벌이하다 보면 끝이 없고 우리는 밥만이 아니라 집도 필요하고.. 결국 꿈은 노쇠해지고 말고.. 밥벌이 와중에 꿈까지 챙기는 분들 너무 대단한데, 그걸 모두에게 요구할 수는 없지요. 저부터도 못할 거예요 ㅠㅠ

단발머리 2023-01-28 15:20   좋아요 1 | URL
마틴의 고군분투가 정말 눈물겹습니다. 밥 못 하는 제가 무슨 야채죽이라도 끓여주고 싶은 그런 마음이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을 다 도전하라, 혹은 도전하게 돈을 내놔라,는 아니지만.... 경제적으로 조금 부족하더라도 꿈을 쫓아가는 사람들이 정말 최저의 생활을 유지하게끔 도와주는 국가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봐요. 얼마전에 신문에서 하루에 3가지 일을 하시는 연극배우분 기사 봤는데요. 연기에 대한 열정은 뜨거운데 아직 포기하고 싶지 않은데 정말 시간이 부족해서 ㅠㅠㅠ 힘든 일을 계속하시면서 그러면서도 연기활동을 병행하시더라구요. 정말 대단하시더라구요. 그런 분들에게 기본 소득이 주어지면 아르바이트 하나 줄일 수 있고요. 아무튼 그랬습니다.

근데 이 책은 사랑이야기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사랑, 러브, 로맨스 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1-28 15: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2권의 표지는 격렬하네요ㅋㅋㅋㅋㅋㅋ 모처럼의 격렬함이다 ㅋㅋㅋㅋㅋㅋ 기본소득은 없지만 집 앞에 큰 도서관이 있는 저로서는 이런 미약한 혜택이나마(?) 넓게 넓게 퍼지기를. 특히 지역(지방 출신)에요… 바라는 마음입니다! 잘 읽엇사옵니다.

단발머리 2023-01-28 15:33   좋아요 1 | URL
뭐, 이정도를 가지고 격렬하다고요 ㅋㅋㅋㅋㅋㅋ 이정도는 잔잔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집 앞에 큰 도서관이 어떤 의미인지 압니다. 저희집 근처에 두 개가 생겼고 제가 그 즈음 이사와서 편히 이용하고 있는데요. 저 역시 이런 혜택이 ‘서울 메리트‘인지 가끔 생각하기는 합니다. 지역에 많이 생겼으면 좋겠는 마음, 저도 그렇습니다. 문화 강좌도 많아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겠더라구요. 자연스레 노래교실, 에어로빅과 함께 하는 ㅋㅋㅋㅋㅋ 평생 교육의 산실로ㅋㅋ

공쟝쟝 2023-01-28 15:43   좋아요 0 | URL
책표지가 직접적 뽑뽀를 하고 있는 건 쉽지가 않은 일이잖아요? ㅋㅋㅋㅋ 네 집앞 도서관 너무 좋아요… 상호대차 서비스신청 사랑하고요 ㅜㅜ 제가 막 빌려온 책은…

단발머리 2023-01-28 15:48   좋아요 1 | URL
나두요, 나두! 상호대차는 우리 가는 길에 아름다운 별빛이다! ✨🌟

책읽는나무 2023-01-28 17: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니...아직 읽기 전이라고 하시더니?
언제?????
일단 리뷰는 대충 읽었습니다.
책 완독하고 다시 읽어보려구요.
기본 소득 얘기가 나오는 걸 보니 뭔가 흥미진진한 얘기가 펼쳐지나 보군요?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 읽으며 졸고 있었는데 <마틴 에덴> 2 권 갈아 탈까? 고민 되네요ㅋㅋ

단발머리 2023-01-28 21:26   좋아요 0 | URL
부지런히 읽었습니다. 너무너무 좋네요. 현재까지 <마틴 에덴>이 올해의 소설입니다.
저는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 읽다가 한숨 자고 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읽어났어요. 졸다졸다 잤습니다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1-28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에 돈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나요? 저는 현실적이어서 그런지 당연히 돈은 중요하다라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사랑도 좀 따져가며 하는 단점이 되긴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기본 소득‘에 대한 주제를 가져오신 부분이 저는 단발머리님의 탁월함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잖아요. 갈수록 부양 인구는 늘어가고 있고 고령화가 되어 가는데 우리는 연금 등도 개혁만 부르짖지 결국 실천되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많은 분이 이야기하시네요. 궁금은 한데 과연...ㅎㅎㅎ 잘 읽었습니다^^*

단발머리 2023-01-28 21:37   좋아요 0 | URL
저는 당연히 돈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가 좀 더 노골적인건 사실인데 밥 먹고 사는 인생에서 어떻게 돈 없이 살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 소설 읽으면서 마틴의 상황이 너무 안타까워서 고민고민하다가 결국엔 기본소득까지 가게 됐어요. 거리의화가님 말씀대로 고령화가 문제이기는 한데 오히려 어르신들 대상으로는 여러 복지제도가 운영되고 있더라구요. 물론 더 확대되어야 하겠지만요.

일단 이 책은, 현재 단발머리픽 올해의 소설입니다. 강력한 우승후보가 나오기 전까지는 아주 유력하다고 할까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