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영관을 나오자마자 핸드폰을 켠 아롱이가 자기 핸드폰을 내민다. 엄마, 이거 보세요. ‘마침내. 왜구와 헤어질 결심’. 둘이 마주 보며 큭큭 웃었다. <한산 : 용의 출현>을 보고 나오는 길, 관람평 중 1등이었다.





 













계획대로라면 월요일에 <헤어질 결심>을 한 번 더 봐야 했는데, 가정사(아침 청소 & 빨래)를 돌보다가 타이밍을 놓쳤다. 영화관에 한 번 더 가기 어렵겠다, 싶어서 박해일이 했던 대사를 머릿속으로 리플레이하고 있었는데. 방학 맞이 기념으로 영화관 가자 해서 무슨 영화인지도 모르고 따라나섰다. 영화관에 도착해서야 <한산>을 볼 것이고, 이순신을 다룬 영화이고, 주인공이 박해일이라는 걸 알았다. , 박해일이 나온다. 이전에는 관심 없었으나 이제는 관심이 생겼고, 그리고 호감도 조금 생겨버린 <헤어질 결심>의 박해일이다.





 












이순신에 대해서라면, 우리 세대는 모두 비슷하게 느끼지 않을까 싶다. 민족을 구한 구국의 화신, 100 100승 천재 전략가. 불운의 시대, 불세출의 영웅. 박정희가 특히 이순신을 좋아했다는 이야기까지 더해서. 나는 이순신이 좀 과대평가 됐다고 생각했다. 초등학교 졸업 여행이 충무사여서 그랬을 수도 있겠다. 기념사진은 아주 잘 나왔다. 그건 고맙게 생각한다. 근데 영정 본 기억은 나는데, 난중일기 본 건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무튼 그랬다. 이순신에 대한 내 생각은 그런 정도였다. 그런 생각에 큰 변화가 생겼던 건,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 선조실록>을 읽은 후였다. 무책임하게 서둘러 도망가는 선조와 마지막까지 백성과 함께한 이순신의 삶이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이순신이 아니었으면, 난 이 글을 일본어로 쓰고 있었을 수도.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엄청 노력하는 모양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의 바지 가랑이를 붙잡고 있는 수준이고, 일본 정부는 아주 도도한 모습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번 달에 있었던 방일 과정에서 2015년 당시 일본 외무상으로서 위안부 합의를 이끌어낸 기시다 총리에게 위안부 합의는 양국 간 공식 합의로서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박근혜 정부의 이유를 알 수 없는밀어붙이기식 조약 체결로 민심이 크게 악화되었던 것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다. 일본과의 정상 회담을 위해 일본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들어줄 태세다.

 



2018 10, 일본 전범 기업들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 측이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이듬해 6월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발동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 보복으로서 강제노동 금지‘3권분립에 기초한 민주주의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와 국제법의 대원칙을 위반한 행위임을 지적했다.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더해졌지만,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는 전 국민의 대대적인 노제팬 운동으로 이어졌다. 윤석열 정부는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 정부의 이러한 행태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응이 부적절했다고 보는 것 같다. 윤정부에게 중요한 건 오로지 하나, 일본과의 관계 정상화이다.

 


긴밀해질 것으로 보이는 한일 관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일본 자위대의 부활로 인한 군국주의의 확대이고, 그 구체적인 안은 유사시 일본군의 한반도 상륙시나리오다.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였던 윤석열은 대선 과정에서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내놓았다.

 




윤 후보는 지난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회에서 '한미일 군사동맹도 검토하나', '유사시 한반도에 일본이 개입하도록 허용하는 것인데 하겠냐'는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물음에 "한미일 동맹이 있다고 해서 유사시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이지만 꼭 그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2022 2 27,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20227_0001774362)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한국과 일본은 군사동맹이 아니라고 일축하며,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 허용 문제는 일관된 대한민국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어쩌나. 이제 대한민국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이고. 이 정부는 북한 유사시, 일본의 한반도 상륙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정부다.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를 읽으며 힘들었던 시간은 영화를 보는 내내 이어졌다. 큰 화면 가득히 사람들은, 사람들을 죽이고 죽였다. 적을 죽이고, 같은 편을 죽이고, 그리고 자신을 죽였다. 다른 사람을 죽여도 된다는 정신 나간 생각(63)에 온 국민이 들뜬 미친 상태. 그런 상태로 일본은 1592년 조선 땅에 상륙했고, 이 땅의 민초들은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는 고통을 당했다. 자기 집을 침범한 침략자들을 죽일 수 밖에 없었고, 선진 무기에 의해 죽임을 당할 수밖에 없었다. 흘리지 않아도 될 피를 흘렸고, 죽지 않아도 될 귀한 목숨이 수없이 스러졌다. 그 와중에 선조는 부지런히 피난길에 올랐고. 지배층, 쉽게 전쟁을 말하는 그 지배층들은 그렇게 도망가기 바빴다. 남겨진 사람들만이 고통을 살고, 지옥을 산다.

 

일본 사람들을 미워하지 않고 싶지만, 일본의 1당 독재와 언론의 행태를 볼 때, 가끔 멍청한 족속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나는 박해일이 많이 보고 싶었는데 이순신 장면이 많지는 않았다. 김명민과 최민식이라는 거대한 이순신들 사이에서 박해일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럼에도, 박해일은 선이 굵지 않고, 카리스마 없으며, 밤새 연구하는 학자형 이순신을 올곧게 그려냈다. 물론, 나는 <헤어질 결심>의 박해일이 더 좋지만 말이다.




 













이순신 이야기 쓰느라 무척 바빴는데, 알라딘 서재 다른 방에서는 뭔가 재미난 이야기가 펼쳐졌다는 소문이다. 안 그래야지, 하면서도 또 다른 콜린 후버의 책을 펼치고. , 오늘도 더울 예정이다. 최고기온이 34도로 예상된다. , 더워. 여름이라 그런지, 진짜 덥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7-28 14: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네? 박해일이 이순신이라고요? 오..이런 영화가 개봉한다는 것은 알았지만 저로서는 흥미를 갖지 않는 쪽인지라 박해일이 이순신인줄도 몰랐네요. 하하하하하.

콜린 후버 책 표지 왜이렇게 예쁜가요? 저는 <컨페션> 번역본을 사둔지라 컨페션 원서를 살 예정인데, 단발님이 올리신 책의 표지가 너무 예뻐서....(안돼, 정신차려랏!!)

단발님은 실내에서 콜린 후버 읽으시며 더, 더, 더!! 더우시길 바랍니다.
더울 땐 글로 풀어내시면 좀 나을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7-28 15:09   좋아요 2 | URL
박해일은 소심하고 조용하고 대사 없이 ㅋㅋㅋㅋㅋㅋ 지휘하는 이순신으로 나옵니다. 수염 안 어울리고요.

콜린 후버 책은 실제보다 사진이 더 이쁜 거 같아요. 이 책도 사세요, 재미있고 뜨겁습니다. (엥?)

저는 이제 잠시 쉬려고요. 날도 더운데, 너무 더워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더위를 글로 풀어보라고요? 그러게요, 함 해볼까요?

얄라알라 2022-07-29 00:39   좋아요 1 | URL
꽃이 튀어 나올 것만 같아요!
정말 예쁜 표지!

박해일 분량이 적다는 데 조금 실망인걸요^^;

단발머리 2022-07-29 13:36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표지가 진짜 한 몫 하고 있어요. 보통은 밥값이라고 하지요. 그 어느때보다 표지가 책선택에는 중요한 거 같아요.
저도 사실, 내용 하나도 모르고 서점에서 그냥 집어왔거든요. 콜린 후버 책이구나, 하면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7-28 14: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산 개봉한다는 포스터를 보고 볼까? 싶었지만 이번 달 영화 중독으로 인해 애들이랑 영화를 너무 많이 봐서 자중하자!! 그러곤 자중 중인데, 단발님이 쓰신 박해일의 이순신도 갑자기 보고 싶네요.
학자형 이순신!!! 그랬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구요.
NO 자팬 했을 때가 그립군요.

단발머리 2022-07-28 15:11   좋아요 2 | URL
박해일의 이순신은 너무 애닳아서 아이구야, 누가 가서 저 분 좀 도와드려, 이런 마음이 들었습니다. <헤어질 결심>의 그 박해일이 완전 실종되었더라구요. 노제팬 곧 다시 시작될 듯 싶어요. 이 정부 하는 모양으로 봐서는요.

미미 2022-07-28 14: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사진에 또 감탄,자괴감 느낍니다. 저는 아무리해도 이런 느낌이 안나요.🥲 언제 비결 페이퍼좀 공유 부탁드립니다ㅋㅋㅋㅋ박해일은 로맨스 영화만 찍었으면 좋겠어요!

단발머리 2022-07-28 15:17   좋아요 2 | URL
아이고.... 부끄러워라. 제가 원래 도서관에 주로 가는데 이번주에 몇 번 카페에 갔거든요. 간 김에 인증샷 찍었는데 인기가 있네요 ㅋㅋㅋㅋㅋㅋ 비결은, 제 친구 <사진의 달인>의 사진을 주야로 쳐다보고 감탄합니다. (전, 그 친구 만났을 때는 사진을 아예 안 찍고 친구에게서 건네 받습니다. 친구님, 미안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친구와 같은 핸폰에, 보정앱을 친구꺼랑 같은 걸 쓰고요. 근데 저도 자꾸 예쁜 사진 보다보니 가끔, 정말 가끔 예쁜 사진이 나올때가 있네요.
글고... 원서빨 ㅋㅋㅋㅋㅋㅋ 이것도 무시 못하겠죠.

레삭매냐 2022-07-28 15: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마 일본은 우리 같이 4-19 혁명이나
촛불혁명 같이 민중들이 들고 일어나
정권을 뒤엎은 혁명의 DNA가 없어서
그런 게 아닐까하고 조심스레 추정해
봅니다.

저도 <한산>이 보고파서 어제부터
황현필 아자씨의 너튜브 강의를 보면
서 공부 중입니다.

아무래도 박해일의 짬이 전작 주인공
의 아우라에 못 미치는 것이 -

단발머리 2022-07-28 22:09   좋아요 3 | URL
전, 정치 체제(의원내각제, 대를 물려 정치하는 일본의 정치 문화)등의 문제 보다 언론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언론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것 같고요. 그건 지난 코로나 대응에서도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해요. 일본은 현대에서 근대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깝죠.

<한산> 보시려고 공부하신다니 넘나 대단하십니다.
어떤 배우이든 김명민, 최민식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노량 : 죽음의 바다>에서는 김윤석님이 이순신을 연기했다고 하네요.
박해일 배우는, 순한맛 이순신으로 기억해야 할 거 같아요. 하하하.

얄라알라 2022-07-29 00:41   좋아요 0 | URL
레삭매냐님^^

전 방금도 ˝짬˝을 찾아보았습니다.

˝다른 일에 손을 댈 수 있는 겨를˝
요 뜻으로 쓰신건가....궁금해하면서

항상 서재 들어오면 여러 플친님들께 배우고 갑니다요!

거리의화가 2022-07-28 16: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산> 볼까 싶다가도 전작이 워낙 훌륭하게 나왔어서 이를 뛰어넘는 이순신을 보여줄지 싶어서 계속 갈등을ㅠㅠ
강제징용 피해 등의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현 정부는 소극적 자세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일본 기업이 피해자들과 한국 정부에 정중하게 사과하는 게 우선되어야 하는데 그러기는 커녕 저자세 외교만 하고 있는 듯 보여서 답답합니다.

단발머리 2022-07-28 16:36   좋아요 1 | URL
저는 온 국민이 다 봤다는 ㅋㅋㅋㅋㅋ 는 아니고 최대 누적 관객수에 빛나는 <명량>을 보지 않았는데 어쩌다가 <한산>은 보게 됐네요. 전작을 뛰어넘는 이순신은 없고요. 제가 요기 댓글에도 썼는데, 순한맛 이순신이라고요. 저는 최근에 박해일 배우 좋아져서 좋게 보았습니다. 국뽕 강요 없이 심플하게 장엄하게 그리더라구요. 그래도 애국심 샘솟습니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 곧 한국 정부는 일본이 원하는대로, 니들 말이 맞다, 이런 식으로 결론낼 것 같아요. 일본을 너무 좋아합니다, 이번 정부는. 막 눈에서 하트 쏟아지고 그래요. 허허.

얄라알라 2022-07-29 00:42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저도 아직 명량을 보지 못했어요^^:;;

글구 박해일 배우 <헤어질 결심> 때문에 갑자기 확 좋아졌기에 <한산>을 보려 합니다 ㅎ

단발머리 2022-07-29 13:33   좋아요 0 | URL
알라님 아직 명량 보지 못하셨다는데 전 엄청 반갑네요. 이순신 영화 이게 원래부터 3부작으로 계획되어 있었더라구요. 저도 이번에 알았는데 <노량 : 죽음의 바다>도 곧 개봉한다고 합니다.
<한산 : 용의 출현>에서는 <헤어질 결심>의 박해일 배우를 만날 수 없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 수염도 붙이고 발성도 다르고 그러더라구요. 전 그래도 화면 가득히 박해일 배우 보니까 좋더라구요. <한산> 즐감하시기 바래요!!!

psyche 2022-07-29 0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헤어질 결심> 보고 싶어요. ㅜㅜ

단발머리 2022-07-29 13:34   좋아요 0 | URL
한국에서는 좋아하시는 분들 여러 번 관람하셨다고 그래요. 뭐, 13번 보셨다는 분도 있던데요.
프시케님은 언제쯤이나 보실 수 있을까요. 에궁....

rnlwhrgnsska 2023-12-04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해일님 남한산성에서도 인조로 나옵니다 수염 어울리고요 오히려 역사 관심있는 사람들은 박해일님이 실제 충무공 고증에 더 가깝다고 합니다. 갑옷고증도 한산이 제일 나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