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은 여성 억압의 핵심은 자녀 출산과 자녀 양육의 역할이라고 보았다(109). 남성들의 생물학적 이점이 남성 지배를 공고화했다고 설명한 시몬 보부아르와 맥을 같이하며생물학적 기능때문에 여성 억압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어린이날마다 듣는 이야기이지만, 땅에 살았던 어린이들은사람대접을 받지 했다. 밥벌이를 없으면서 밥을 축내는작은 사람 어린이였다. 아버지가 남긴 밥이나 반찬을 먹으려고 아버지 밥상 근처를 얼쩡거리는 일이 흔했다. 여자아이는 배고팠다. 불과 5,60 일이다. 서구 사회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모든 아이들은 그대로 하인이었다. 그것은 성인기로 나아가기 위한 도제살이였다. (그래서 오랫동안 프랑스에서는 식사를 시중드는 것이 천한 일로 여겨지지 않았는데, 이유는 모든 어린 귀족이 그것을 하나의 기술로 실습했기 때문이었다.) (115) 




가부장제 핵가족 하에서 아이들은 여성과 연대할 밖에 없었는데, 부모에게 억압받는 자신과 사람에게 억압받는 어머니의 처지가 자신과 유사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남성의 절대적인 영향력 하에서 아이는귀여운 마스코트로서의 역할을, 여성은어머니로서의 역할을 부여 받고, 이러한 역할 수행이 가부장제 핵가족 그림을 완성시켰다.  



가부장제 핵가족의 정착은 작은 어른이 어린이로 변신하는 아동기의 발명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없었던 고소득 중산층 전업주부의 탄생을 가능케했다. 전업주부. 오키나와 여행갈 입국신고서에 그렇게 썼다. 칸으로 두고 싶었지만 어쩔 없이. housewife. 전업주부. 돈을 지급받는 사회적 일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가사와 아이 돌보기를 주로 하는 사람.   



실제로 대다수의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는 해야만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업주부에 대한 로망은 여전하다. 이로 인해 여러가지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그로 인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 쪽에서는남편이 벌어다 주는 돈으로 편하게 사는 팔자 여자 폄하당하고, 편으로는 학원, 입시 정보의 수집과 활용으로자녀 명문대 보내기프로젝트 수행을 강요당한다. 



















다시 말해, 모성은 여성을 특정한 역할노동에 묶어두기 위한 일종의 정치적 제도입니다. 모든 여성이 어머니가 되지도 않고, 저절로 되는 것도 아닙니다. … 국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놓아도, 이미 중산층 여성이나 가난한 여성이나 자녀 교육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 여성들의 자아실현이 공적 영역에서가 아니라 가족관계에서 실현되어야 하는 ,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성들은모성이라는, 사회가 인정하는 합법적인 방식으로 자아실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사회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가장 반사회적인 거죠. 지금 우리 사회의 학벌 문제는 완전히 계급 문제고, 부동산 문제입니다. (『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 '남자'의 거짓말과 말의 권력관계 - 정의하는 자와 정의당하는 자, 2006년 3월 28일, 295)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전업주부가 아이들 교육에, 정확히는 아이들의 명문대 입학에 목을 밖에 없는 상황에 몰려 있다는 ,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자명한 일이다. 아이를 키웠다, 말은 아이가 명문대에 입학했다는 뜻으로 이해되는 게 요즘 현실이다. 최근에는 아이를 특목고에 보냈다는 말이 같은 뜻이라는 걸, 작은아이 엄마들 반모임에 가서 알게 됐다. 예시는 주위에 차고 넘친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 좋은 직장에 다녔지만, 지금은아이 보는, 정확히는 아이의성적보고있는 전업주부가 적지 않다. 역시 문제에 완전히 초탈한 사람은 아니고, 가끔은 걱정이, 아주 가끔은 후회가 밀려 오기도 한다. 



전업주부의 자아실현. 고소득 중산층 전업주부는 아니지만 여하튼 직업이 주부인 전업주부가 자아실현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이의 성적에 연연해하지 않으면서, 아이의 가능성과 미래를 믿어주면서, 나와 동등하고 구별된 독립적인 인간으로 대우해 주면서, 그래도 자식이니 조금씩은 예뻐 주면서, 먹기에도 아까운 파스텔톤 마카롱을 사다 주면서. 그러면서 취할 있는 자아실현의 방법은 무엇일까. 같이와 따로를 극대화할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무엇일까. 도대체.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블랙겟타 2019-09-06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에서도 ‘높은 교육열‘로 인한 문제를 사회는 손쉽게 많은 여성엄마들을 비판,비난하고 있잖아요.
어째서 자녀교육에 매달릴 수 밖에 없었는지는 다양한 사회적 이유도 있겠지만 이 문제의 기저에 깔려있는 ‘출산과 자녀양육‘의 역할을 부여받음으로써 성 억압이 발생되는 것을 파이어 스톤은 이미 이 책에서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