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래시 - 누가 페미니즘을 두려워하는가? Philos Feminism 1
수전 팔루디 지음, 황성원 옮김, 손희정 해제 / arte(아르테)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백래시의 원인 

페미니즘 운동과 성과가 백래시의 원인이다. 그런 의미에서 백래시는 페미니즘의 무기력을 증명한다기보다는 페미니즘의 파워를 증명한다. (11) 



2. 백래시의 등장  

반페미니즘적 반격은 여성들이 완전한 평등을 달성했을 때가 아니라, 그럴 가능성이 커졌을 터져 나왔다. 이는 여성들이 결승선에 도착하기 한참 전에 여성들을 멈춰 세우는 선제 공격이다. (45) 



3. 백래시의 성장 

반격이 힘을 얻으면서 성공한 소수는 다수로부터 떨어져 나와 버렸다. 그리고 소수의 성공한 여성들은 사회적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자신들이 어쨌든 출세에는 그렇게 관심이 없음을 입증하려 한다. 그리고 이들이 자신은 여성운동과 거리를 두고 있음을 드러내려는 반면, 노동계급 여성들은 비틀거리면서도 페미니즘이라는 대의의 분열된 잔재들을 어떻게든 붙들려고 한다. (45) 



4. 백래시의 작동 

반격의 작동은 암호화, 내면화되어 있고, 분산적이고 카멜레온처럼 변덕스럽다. (47) 



5. 백래시의 전술 

반격은 싱글 여성과 기혼 여성, 직장 여성과 전업주부, 중산층과 노동계층을 분할통치하려 한다. 규칙을 따라는 여성들을 추어올리고 따르지 않는 여성들을 고립시키는 방식으로 당근과 채찍 시스템을 조종한다. (48)



6. 백래시의 방향 

여성들을 아버지의 딸이나 싱싱하게 푸드덕거리는 낭만적이면서 적극적인 둥지 속의 같은 존재, 아니면 소극적인 사랑의 대상 같은 자기들이용납 가능한역할로 다시 떠밀어 넣으려는 것이다. (48)



7. 백래시, 여성의 최후 진술 



우린 아직 쓰러지지 않았다. (29) 





4 12 목요일 오후 4 24. 94쪽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