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지음 / 바다출판사 / 200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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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상당히 도발적입니다. 1999년 세기말에 나온 유교 비판서입니다.

저자는 갑골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중국전문가입니다.
하지만 유교문화의 유효성이 끝났다는 지적에 쉽게 동의하기는 어렵네요.

물론 박정희 정권이후 수구 반공세력이 내세워 온 ‘한국적‘이라는 만들어진 전통이 있기는 합니다만 한국 사회 자체가 그동안 서양이 비서구를 ‘타자화‘해서 자신을 바라보는 오리엔탈리즘 (Orientalism)의 시각에 빠져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던 문화를 열등하게 바라본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모든 고전은 ‘재해석‘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그럼으로써 생명력을 갖는 것임에도 이를 부정하는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분명 유교국가인 조선에서 유교 이데올로기가 늘 긍정적이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노론의 명분론때문에 현실 정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명말청초 청의 침략을 받기도 했고, 외척의 세도로 왕이 왕노릇 제대로 못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권력투쟁이나 신분제는 서양에도 오랫동안 존속되어 왔다는 사실을 잊고 싶은가 봅니다.

기득권층이 그렇게 바라보고 따라하고 싶어하는 미국에서도 1960년대 초까지 흑인과 백인이 화장실도 따로 쓰고, 버스 좌석도 흑인용이 따로 있었다는 사실은 얼마나 비민주적이고 야만적인가요?

미국의 흑인 노예가 해방된 때가 19세기 말임에도 무려 70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흑인은 공식적으로 미국사회에서 하층계급으로 차별 받았습니다.

그 이후 또 다시 40여년이 지난 2000년대 초 제가 본 미국은 여전히 흑인과 백인 다른 지역에서 다수의 백인들이 흑인들을 차별하고 있었습니다. 황인종인 한국인도 미국에서 흑인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차별을 받습니다.

18세기 이후 서양이 동양에 앞서왔다 해도 고대와 중세에는 동양이 서양을 훨씬 앞선 시기였습니다. 다만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그냥 묻어놓고 있는 것이 아닌가 성찰해 봐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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