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아 전쟁기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지음, 김한영 옮김 / 사이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직접 전장에서 보아온 생생한 전투의 흔적들을, 이 번역본을 통하여 어느 정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었다. 갈리아의 전쟁을 통하여 크나큰 명성을 얻은 이 뛰어난 지도자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기를 통하여, 위대한 지도자란 어떤 자질을 지녔는지를 깨달을 수가 있었다. 

물론 문체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려 노력한게 사실이지만, 읽는이의 심정에서는 적과 아군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어 자연히 로마군이 나의 시점이고, 갈리아가 나를 괴롭히는 적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들었다. 만약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제에 저항한 모습이 이렇게 묘사되었다면, 단지 우리나라가 적이라고 표현된 것일 뿐이라도 얼마나 분통이 터질까? 하지만, 그는 이긴 전쟁은 이겼다고 하고, 진 전쟁은 솔직히 졌다고 표현했기에, 그가 얼마나 패배를 잘 인정할 줄 알고, 그로 인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그런 대단한 사람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 이야기는 8년차에 걸쳐서 진행이 되는데, 이 광활한 영토에는 수많은 종류의 부족들이 있었다. 일찍이 이 강력해 보이는 로마군과 손을 잡아 큰 힘을 얻게 된 부족들이 있고, 오히려 자신들의 자유를 위해 서로 힘을 합쳐 투쟁하는 이들도 있었다. 물론 이들은 다양한 작전을 구사하는 카이사르와 그의 유능한 부관들에게 휘말려 크게 진적이 매우 많았다. 하지만 그는 로마군들을 확실히 크게 분개하도록 만든, 위대한 레지스탕스들이였다. 그들은 로마군으로부터 배워 그들의 기술을 역이용했다. 

그렇다면 카이사르의 전술을 이용하려면 그의 어떤 점들을 본받아야 하는가? 우선 신속한 군량미 학보와 병력 확보, 유리한 지형 확보등의 기초가 있어야 하고, 또한 자신의 언변능력과 용맹함을 앞새워 병사들을 격려하거나 고무시켜 강한 군대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에서도 아마 이 능력들은 기업등에서 얼마든지 쓰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만약 카이사르가 이러한 기록을 남기지 않았더라면 어떠했을까? 아마 갈리아라는 영토는 단지 카이사르가 정권을 잡기 위핸 발판이 될 수 있었던 것에 지나지 않고, 그 과정은 생략되었을것이다. 이제는 로마 병사들과, 갈리아 인들의 치열한 싸움들이 눈에 그려진다. 이순신도 난중일기를 통해 기록을 남김으로써 우리나라의 전쟁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남겼다. 

이를 통해 나도 나중에 무슨 일을 하게 되면, 꼭 일지라는 것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훗날에 나를 위한 지료가 되거나, 아니면 후손들을 위한 귀중한 자료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