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이니 지음, 왕은철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연을 쫓는 아이에 이어서, 그의 또 다른 작품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읽게 되었다. 왜 하필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일까? 천개란 말은 아마 무수히 많은 숫자를 나타낼 것이고, 태양이란 존재는 지구를 밝게, 따뜻하게 보살펴주는 어미와 같은 존재다. 그렇다면, 이러한 태양이 1000개나 있다면 어떠한 뜻을 가지고 있을까? 

당시는 소련군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했던 시기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히드, 성전을 하기 위해 무기를 들고 몰려왔고, 곧 몇 명의 지도자들에 의해 성전은 끝나게 된다. 그러나 다시 아프가니스탄 내부의 민족들의 갈등과 분열로 인하여 또 다시 몇 명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파들이 갈려서 주변 국가들이 쥐어준 무기로 다시 서로를 죽이는데 사용한다. 이들을 평정하기 위하여 또 다시 탈레반이라는 단체가 등장하는데, 아프가니스탄을 이슬람 국으로 바꾸기 위한 이 강경단체는 완벽한 부족제를 시행하여 사람들을 다시 가난하고 불행하게 만드는데 성공했다. 

이야기는 두 명의 여자를 중심으로 시점이 바뀌어가면서 서술된다. 부자인 아버지와 가난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위해 사생아가 될 수밖에 없었던 마리암과 지식인 아버지의 자식이어서 자유로운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던 라일라이다. 라일라는 마리암보다 한참 어린 여자이지만, 운명의 장난으로 둘이 같은 남자의 부인이 되었을 때 마리암이 낳지 못한 아이 둘을 낳는다. 하지만 그 중 한명은, 라일라가 원래 사랑하던 남자의 딸, 아지자였다. 

마리암은 어머니 나나가 자신을 버렸다는 이유로 정신적 충격으로 자살을 했고, 그 책임을 떠맡기 싫었던 잘릴은 그녀를 한 중산층 구두장이에게 15살의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시집을 보낸다. 그의 무책임한 태도를 보면서, 그는 후회할 것을 알면서도, 언젠가는 상황이 바뀔 것을 얼마든지 예측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딸을 보내야만 했던 까닭은 무엇인가? 

라일라는 전쟁 도중에 두 아들을 잃은 슬픔으로 좌절하는 어머니를 겨우 다독이고 가족들과 함께 파키스탄으로 이사를 가기로 결정을 했다. 그러나 이사하는 바로 그 날에 로켓탄이 날라와 그녀의 집을 날려버리고, 그녀는 유일하게 살아남은 사람이 되었다. 마리암과 그녀의 남편 라시드는 라일라를 구해냈고, 라시드는 라일라의 아름다운 용모에 반해서 그녀가 타리크의 아이를 이미 벤 줄 모르고 그녀를 부인으로 맞이한다. 

이런 과정에서 마리암과 라일라의 충돌은 당연할 것이라 예상되지만, 그들은 약간의 충돌이 있었을 뿐 같이 라시드에게 구타를 당하며 사는 불쌍한 처지였기에 곧 서로를 독려하고,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는 사이가 될 수 있었다. 타리크와 라일라의 재회로 라시드의 극단적인 구타가 이루어지자 마리암은 결국 라시드를 삽으로 내리쳐 죽인 후, 그녀가 모든 죄를 지기로 한 후 라일라에게 떠나라고 설득한다. 자신의 모든 사랑을 주고서, 겸허하게 자신을 희생하여 남을 위해 죽는 그런 여자는 찾기 힘들것이다. 사람들을 그녀를 하라미라 부르고, 배우지 못한 년이라 욕할지라도 그녀는 세상 그 누구보다 선했기에, 그녀의 신 알라가 그녀를 잘 보살피기를 바랄 뿐이다. 

아프간 전쟁은 지금도 그 참혹함이 남아 있다. 사람들이 조금씩 상처를 치유해 가고 있으나, 탈레반의 흔적은 곳곳에서 남아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할레드 호세이니는 이 매혹적인 작품을 통해서 많은 사람을 아프간의 세계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한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