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버스는 세 대씩 몰려다닐까 - 일상을 지배하는 머피의 법칙의 비밀
리처드 로빈슨 지음, 신현승 옮김 / 한겨레출판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한번은 이런 날이 있었던 적이 있다. 길을 가다가 누군가의 토사물을 밟고, 어머니에게 받은 용돈을 어느 샌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알지 못하게 되어버리고, 또 열쇠까지 잃어버렸다. 어린 날이지만 그 세 차례의 불운을 나는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뇌리에 남은 그 불운한 일들. 과연 이것이 우연의 일치였을까? 이 모든 일이 누군가의 음모라고 생각했던게 그때부터였지만 어느날부터 머피의 법칙에 관한 많은 책들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금 내게 일어나고 있는 불행한 일은 내게 일어난 행복한 일에 비하면 그 경우의 수가 더 적다. 또한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인간이 머피의 법칙을 만들어낸것도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지어낸 이야기이다. 왜 꼭 자신이 선 줄만 제일 길다고? 나는 한 번도 그런 경우를 느껴본 적이 없다. 결국은 자신이 생각하기 마련이라고 작가는 설명한다. 인간의 두뇌는 놀라우리만치 무섭다. 행복한 일이 연속으로 일어나면 알아채지 못해도, 불행한 일이 연속으로 일어나면 어떻게든 그 둘의 관계를 연결시키려 애쓴다.(작가가 내새운 예가 있는데 읽고 웃겨서 침대에서 떨어질 뻔했다. 내 아내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내 가장 친한 친구가 사라졌다.) 

버스는 왜 세 대씩 몰려다닐까? 그건 나도 궁금했던 점이다. 물론 세 대 모두 내가 타고 싶은 차가 아닌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xxx번, xxx번, 그리고 xxxx번이 한꺼번에 도착한다.(심지어 다섯 대가 오는 경우도 보았다.) 이는 당연한 이야기일 것이다. 버스에서 버스를 내보내는 시간은 항상 일정하지만, 버스는 손님을 태우고 그 뒤 버스는 손님을 태우는 수가 줄어들어 그만큼 거리를 줄여서 결국 나란히 달리는 것이다. 

머피는 우리의 일상을 곳곳이 점령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이 생각하면, 그것도 모두 당연한 이치이다. 이제는 머피의 법칙을 이기는 방법을 알게 되어 무척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