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트롱이 들려주는 달 이야기 -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53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31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우주학이 매우 신비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 중에서도 지구를 돌고 있는 달은 우주선이 발명되기 이전에 인류에게 커다란 신비에 싸여있는 존재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달에대한 탐구와 열정을 통해서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하는 결과를 맞이했다. 책을 통해 달에 대해 암스트롱 선생님에게 참으로 많은 것들을 배울 수가 있었다.  

우선 달은 지구의 하나밖에 없는 위성이며, 지구가 이 달을 하나라도 가지게 된 것이 다행이라 여겨야 한다. 왜냐하면 수성, 금성과 같이 위성이 없는 경우도 있고 화성은 달이 두 개나 있긴 하지만 그 크기가 너무 작아서 그 모양이 매우 울퉁불퉁하다.(중력이 작아서인 까닭은, 중력이 강하다면 중심에서 전체를 강하게 끌어당기므로 구 형태가 되어야 하는데, 이 둘은 그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달은 이 중력이 지구에 비해 매우 약해서, 폴짝 뛰어오르면 지구에서의 높이보다 훨씬 높이 뛰어오를 수 있다. 그 중력의 크기는 지구에서에 비해 약 1/6이다. 

달을 천체망원경으로 자세히 관측해보면, 마치 구멍뚫린 치즈처럼 곳곳이 움푹 패여있다. 이 곰보자국들은 왜 생겨있는 것일까? 지구에는 대기권이 있어 소행성이 진입할 때마다 공기의 마찰로 인해 대부분 대류권이 들어오기 전에 다 타 없어져버린다. 하지만 달은 대기는 커녕 물조차 없으므로 소행성이 충돌해 크레이터가 생기더라도 이 크레이터의 흔적을 없앨 바람조차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과거 닐 암스트롱이 달에 가서 찍고 온 발자국이 지금도 그대로 남아있다고 한다. 

달에 토끼가 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버린지는 이미 오래되었지만, 그만큼 과학적으로 달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이 많아진다. 앞으로 과학자가 되어서 천체에 관한 연구도 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노원 우주체험 과학관에서
    from 창동중1학년 2009-08-16 23:25 
    장소 : 노원 영어 과학 체험관  날짜 : 2009년 8월 16일  같이 간 사람 : 부모님, 강 선오  거의 7시에 가까운 늦은 시간에 노원 영어 과학 체험관에서 밤 코스를 체험하게 되었다. 별자리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에 플라네타리움으로 보조적인 관찰 이후 직접 망원경을 이용해서 별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었다. 원어민 선생님이 영어로 설명해 주시는 것이었지만 몸짓을 이용하여 쉽게 설명해 주셨기 때문에 마치 한국말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