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입양되던 날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44
프란츠 요제프 후아이니크 글, 베레나 발하우스 그림,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세계적으로 보살핌을 받는 것이 힘든 아이들이 무척 많다. 그들은 부모가 있지만 형편이 여의치 않아서 입양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부모를 잃고 홀로 고아원에 맡겨져 입양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사람들은 형통주의라 입양을 꺼린다. 하지만 입양은 그런 문제될 것만은 아닌 것이다.

병원을 통해서 입양된 아이, 토마스. 토마스의 어머니는 일찍 아버지와 헤어진채 혼자서 직장에 다녀야 했으므로 토마스를 입양시킬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토마스는 평소에 아이를 무척 가지고 싶어했던 한 부부의 아들이 되고 그 곳에서 행복한 삶을 산다.

평소에 봐왔던 책들은, 모두 입양인들이 자신의 과거를 알고서 슬퍼하기만 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아직 네 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자기 자신의 삶을 알고, 그리 슬퍼하지 않은채 오히려 새로운 부모를 더 좋아했다. 물론 동양인이 서양인에게 가거나 서양인이 동양인들 사이로 끼는 것은 다른 문제겠지만 어쨌든 입양이란 것을 나쁘게 여기는 것은 안 될 것 같다.

토마스와 같은 아이들도 만약 이러한 부모를 찾지 못한채 고아원이나 보육소에 맡겨졌다면, 불행한 아이가 되어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것은 우리와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근처에 사는 사람들 중에서도 분명히 소년, 소녀 가장이 존재한다. 우리 동네에서도 할머니하고만 살거나 가장인 아이들이 조금씩 보인다.

입양이란 것이 전혀 평범하지 않은 것이긴 하지만, 입양도 가족을 이룰 수 있는 한 경로이다. 반드시 자기가 애를 낳아야만 자기 아들인 것은 아니란 것이다. 어떤 나라에서는 마을에서 낳은 아이를 모두가 함께 돌보아 길렀다고 한다. 이처럼 아이들은 반드시 낳은 사람만 키워야 한다는 법이 없다. 유모 밑에서 큰 아이도 충분히 잘 자랐다.

이제는 입양이란 것이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람들은 입양을 더 널리 알리고 많이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해외 입양률이 전세계에서 제일 높다고 한다. 외국인 노동자는 존재해도 해외 입양은 없는 다른 나라. 한국인도 해외 입양률 제 1위라는 불명예를 벗어던지고, 얼른 입양을 자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아이들이 원하는 행복한 삶을 한 가정이라도 더 만들 수 있는 좋은 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