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연주해야지! 그림책 도서관 39
피터 시스 글.그림, 유경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차르트. 지금도 각 집마다 하나씩 있는 오디오, mp3, 휴대폰 아니면 컴퓨터를 통해서라도 그 모차르트의 클래식을 들으며 여가를 즐긴다.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가 있기까지의 그 과정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어린 시절부터 무엇을 했기에 그는 그렇게 음악에 천재적인 능력을 보였었을까?

오스트리아의 존경받는 음악가였던 모차르트의 아버지는 모차르트 남매에게 어릴 적부터 음악적 소질이 있었던 것을 깨닫고 어릴 적부터 연습, 연습, 끊임없이 각종 악기를 연주하며 연습을 하게 했었다. 그 결과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공작, 여왕, 왕 심지어 교황 앞에서까지 자신의 연주실력을 선보였다. 후에 약 600여곡의 유명한 곡을 작곡하고 눈을 감은 그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작곡가이다.

정작 나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고는 정말 대단하다고 말은 하지만, 그러나 그가 그런 자리에 서기까지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는 깨닫지 못했던 것 같다. 어릴적부터 끊임없이 피아노를 연주하며 놀았던 그는 눈을 가리고, 건반을 가리고, 심지어 뒤로 돌아서도 칠수 있을 정도로 피아노에 대한 감각을 강하게 익혔다. 모차르트에게 끊임없이 연주하라고 소리쳤던 아버지의 말처럼, 우리들도 우리 자신에게 그런 연습하라는 말을 하는 횟수가 더 많아져야 할 듯 하다. 무언가를 이루고 싶어도 그것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면 안 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 아니던가? 무언가를 배우고, 성취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서 하는 모차르트의 마음을 본받자는 것, 그것이 바로 이 책의 핵심이었던 것 같다. 나도 앞으로 나갈 대회가 많은데, 그 곳에서 모차르트처럼 훌륭하게 이겨낼 수 있기 위하여 공부에 또 공부를 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