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경제사전 - 경제신문과 함께 읽는
김은경 지음 / 황금나침반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harliemom]
경제 사전이란 말이 딱 들어 맞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고 있는 은행 예금, 적금, 인터넷뱅킹서부터  조금은 낯선말인 개인 워크아웃 제도에서  아웃소싱등등.  그리고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자주 이야기 듣지만,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몰랐을 수도 있는 벤치마킹, 스톡옵션등등...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면 이 책 한 권이면 아주 조목 조목 읽을 수 있다.

 '경제'란 말이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뜻의 '경세제민'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줄여 쓰고 있었다니...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나에게 있어 '경제란 것은 곧 돈벌이'라고만 생각했다.  '절약'또는 '집안 살림을 관리하다'란 것을 뜻하는 것을 보면 무엇보다 가계부 한줄 한줄 꼼꼼히 쓰며 어디에서 동전 몇푼이 덜 잠긴 수도꼭지처럼 새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으니 가장 옳은 경제 실행법이었을텐데... 모르는 것이 죄고 또한 내 생활에 악순환의 연속이었다는 생각이 문득 들며 아차 싶었다. 

아직은 초등생인 우리 아이는 경제에 참 관심이 많다.  유독 좋아하는 외삼촌이 경영학과를 편입해 또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한번씩 통화하며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아이의 관심을 더욱 증폭시킨 것이 아닌가 싶다.  주식을 알고 싶어 PC게임을 하며 이해하려고 하는 아이, 건물에 집세 내기, 가계세 받기 등의 놀이를  하면서 전.월세에 대한 개념을 도운 적이 있었다.  아이들은 부모님이 당연히 알지 싶은 것도 모를 때가 많다.  같이 공부한 아이의 친구가 복권을 어디서 사는 것인지 또한 당첨금은 어디에서 받는 것인지 모르고 있었다.  중학교에 올라가면 자연히 알까?  본적이 없고 관심이 없다면 이 아이가 중학생이 된다고 해서 자연히 알게 될리는  없을 것이다.  또한 우리 아이 역시 보험금과 보험료의 차이를 알지 못해서 순간 나를 움찔하게 만들었었다.  보험회사에서 개인 보험료 납부자들이 낸 돈으로 사고나, 병이 생겼을 경우 지급하는 것이 보험금인데, 아이는 가입만 하면 무조건 주는 것인줄 안 것이 꽤 경제책을 봤다고 생각해서였는지 내게는 적지 않게 쇼크였다.  일단 어떤 서비스를 받기 위해 유료인지, 무료인지 먼저 생각해보았다면...

아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요금, 한 달후 결제금액을 미리 생각했다면, 본인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도 그로 인해 가정내의 큰 분란도 없지 않을까 싶다.  단순히 막연히 읽는 경제책이 진정한 값어치를 할 때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우리집 경제사부터 안다면 단순한 지식에서 산지식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알아가다보면 몇년 전 우리 사회를 피폐하게 만든 주범인 카드대란처럼 생각없이 무분별하게 행동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막연히만 알고 있던 경제 지식.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점검하며 아이와 이야기할거리가 많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