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6.25가 뭐예요?
박찬희 지음 / 꿈과희망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영어캠프에서 처음 돌아왔을 때, 내가 제일 먼저 읽은 책이다. 캠프 기간중에서 한글 책을 못 읽게 되어 있었기에 나는 책에 무척이나 굶주려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금방 읽어내 버렸다.

전쟁의 역사는 무척이나 오래되었다. 얼마나 오래되었냐면 기원전 264년에 로마와 카르타고가 충돌해 3번의 연속으로 싸운 전쟁이다. 결국에는 기원후 241년 로마가 승리하였다. 1339년 플랑드르군과 북프랑스 군의 사소한 다툼 하나에서 생긴 백년 전쟁또한 말할 것이 없고, 우리나라에도 거의 세계 대전에 가까울 정도인 UN(United Nations-연맹국)군과 중공군(중국과 구소련)의 전쟁 또한 매우 큰 전쟁이다. 규모는 작았으나 UN측에서는 거의 25개의 국정도가 우리나라에 군사를 지원하였으니 얼마나 큰 전쟁인가? 하지만 나는 6.25 전쟁이 그리 큰 문제가 아닌 듯 하였다. 하지만 지금 이 책을 읽고 6.25전쟁의 피해가 얼마나 큰지를 알게 되었다.

6.25 전쟁을 통해 일어난 매우 슬픈 사례는 너무나 많다. 그 중 한 가지는 한 남매의 이야기인데, 전쟁 도중에 헤어졌으나 동생인 민상 씨는 열심히 일하여서 하류층에서 청소부원이 되어 알뜰하게 살아가지만 그 누나 민자의 경우는 상류층의 엄청난 부자가 되어 남매 사이의 정이 사라져 민상 씨에게 증오가 생긴 이야기도 있으며, 무척이나 공부를 잘했으나 학도병이 되어 생사를 알 수 없는 셋째 아들의 생사를 알기 위해 살아가다 돌아가신 할머니, 그리고 전쟁으로 헤어진 남편을 다 늙어서야 만나 무척 서러웠던 할머니... 그 분들의 이야기는 좀 더 자세히 듣자면 눈물이 나올 정도이다. 6.25를 직접 겪지 않았더라도 전쟁 도중 실종한 삼촌 한 명 때문에 장교가 못 되어 인생을 망친 사람도 있으니, 이런 사람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도 이런 일을 겪었을 것이다. 지금 새로운 시대의 우리들도 언제 그런 일이 생길지 모른다. 전쟁의 심각성을 깨닫고, 전쟁의 주범자들이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모두 멈추면 얼마나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