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벙첨벙 물 실험실 - 물과 얼음의 원리를 저절로 알게 되요 비룡소 홈사이언스 1
울리케 베르거 글, 데트레프 커스텐 그림, 김영진 옮김 / 비룡소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2007. 1. 30

물이 새지 않아!

컵에 물을 가득 담고, 나일론 스타킹을 팽팽하게 잡아당겨 물컵을 꽉 막는다. 그리고 컵을 거꾸로 뒤집는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욕조같은 곳에서 하는게 좋다. 자, 과연 물이 샐까? 결과는 물이 새지 않는다. 물분자가 서로 꼭 붙어있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일론 스타킹을 건드리면 물이 샌다.

물 묶기

이 실험은 흉기같은 물건을 사용하므로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다. 빈 깡통의 아랫부분에서 1cm 위에 구멍을 ž는다. 그리고 바로 옆에 2.5cm 간격으로 총 5개의 구멍을 뚫는다. 이제 깡통에 물을 가득받는다. 구멍에 물이 나올 때 손가락으로 구멍 5개를 한번에 문질러 보자. 어떤 변화가 있을까? 물이 서로 묶여진다! 그렇다고 이 방법으로 누군가의 손을 묶으려고 하진 말자. 전혀 소용이 없을 테니.

거꾸로 올라가는 물

유리병 2개를 하나는 높은 곳에, 하나는 낮은 곳에 세운다. 그리고 위쪽 유리병에만 물을 채운다. 호스의 한쪽 끝은 물속에 집어넣고 다른 한쪽은 입으로 약간 빨아 호스 끝으로 흘러나오도록 한다. 이제 얼른 엄지손가락으로 호스를 막고 아래의 유리병에 호스를 넣고 손을 땐다. 그러면 위쪽 유리병에 있는 물이 아래쪽에 있는 물로 전해진다! 더러운 어항을 갈 때 미리 물고기를 빼두고 거대한 호스를 이용해 이 방법을 쓰면 매우 좋다. 한 가지 주의점은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하자.

빙산의 크기는?

둥근 고무 풍선에 물을 가득 담아 얼린다. 다 얼게 된다면 고무 풍선을 벗겨내고 둥근 얼음을 물 위에 뛰워본다. 어떤 변화가 있을까? 바로 커다란 얼음 덩어리들이 물에 뜬다! 그러나 물 위에 뜨는 부분은 약 10%고 나머지는 아래에 가라앉아있다. 빙산 또한 이런 원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는 빙산의 크기가 매우 작다고 얕보지 말라. 그 아래에는 배들을 위협할 거대한 빙산이 기다리고 있다.

물에 관한 다양한 실험을 해보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책. 텐트의 원리와 수조의 물을 쉽게 빼내는 방법까지 알 수 있었다. 더 시리즈가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