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한 해의 결실을 맛보는 명절이기도 하다. 가족들이 모여서 그동안의 회포도 풀고 하지만, 무엇보다도 추석은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날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가난한 사람들도 기름진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날이었겠지만, 지금은 음식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 넘치는 생활을 하고 있으니...

 

명절이 지나면 남은 음식을 어떻게 처리할까 많은 고민들을 하고, 그 고민을 해결해주는 요리 프로그램도 많이 방영이 되곤 하는데.

 

어쩌면 지금 시대는 모자라서 문제인 시대가 아니라, 너무 많아서, 너무 넘쳐서 문제인 시대인지도 모른다.

 

그런 시대에 추석이나 설 명절에는 더 많은 음식들이 넘쳐나니 (대부분의 가정에서 이렇다는 말이다) 이것은 동의보감에서 말한 '태과가 불급'보다 더 안 좋다는 말에 해당하지 않을까 한다.

 

너무 많은 음식이 결국 우리 몸에 좋을 리가 없을테니 말이다. 이때 이런 책은 어떨까? 한 번 발상을 바꿔보는 것은?

 

요즘은 인스턴트에 패스트푸드에 육식이 너무도 넘쳐나니, 정갈한 음식으로 우리 몸을 대접해 봄은?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고칠 수가 없다는 말이 있다는데, 음식이 넘쳐서 생기는 병은 음식을 조절함으로써 고쳐야 할테니...

 

한때 스님이었다가 환속해서 절음식으로 유명해진 사람의 책이다. 일명 사찰음식, 절음식 소개다.

 

이 책은 눈으로 먹는 절음식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데, 사진만 보아도 참 맛깔스럽게 생겼다. 몸에도 좋고, 맛도 있는 절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해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요리방법까지 친절하게 소개해주고 있는 책이다. 아니면 이 절들에 가면 한 번 절음식을 얻어먹어도 좋을 것 같고.

 

이 책에서는

 

수원 용주사, 여주 신륵사, 합천 해인사, 구례 화엄사, 여수 향일암(영구암), 여수 흥국사, 해남 대흥사(대둔사)

 

가 나온다.

 

너무도 유명한 절들이기도 하고, 향일암으로만 알았는데, 그 이름이 왠지 일본을 향한다는 뜻으로 일제시대에 바뀐 이름이라는 인식을 하는 사람들이 꽤 있어, 이름을 영구암으로 바꿨다는 사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기도 했고.

 

우리 주변에 이렇게 먹을 수 있는 식물이 많음을, 그리고 육식을 하지 않아도 건강을 지킬 수 있음을 다시 생각하기도 했고... (그렇다고 꼭 채식주의자가 되라는 말은 아니다. 자신의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 음식을 먹으면 될 터. 다만, 지나친 육식은 몸에도 환경에도 좋지 않으니, 그 점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명절에 먹은 음식과 이 책에 나온 음식을 한 번 비교해 보자. 그리고 명절에도 이런 음식을 먹을 수 있음을... (차례상이야 전통이라고 하니, 어쩔 수 없지만, 가족들이 모여 먹는 음식은 조절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그냥 눈으로라도 이 책을 한 번 보면 음식에 대해서 여러 생각을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눈으로 먹는 음식을 경험할 수도 있다.

 

갖가지 음식이 넘치는 시대, 내 몸에 조금 모자란 듯하지만 정갈한, 몸에도 좋은 음식을 대접해 보는 것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