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이 유행이라고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학교에서 가르치고, 학생들로 하여금 준비를 하라고 한다.
그런데 무엇이 진로교육이지...
학교에 진로교사를 파견했다고, 그들이 교육을 한다고 진로교육이라고 할 수 있나?
도대체 진로교육이 뭐지?
여기에 대한 진지한 고민도 없이 무작정 진로 교과서를 만들어놓고, 진로교사로 연수를 시키고,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하란다.
진로교육이란 쉬운 말로 하면 학생들이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있게 교육을 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따로 진로교과목이 있을 필요가 없는데...
이게 진로교육의 정의라면 이미 학교에서는 이런 교육을 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이유가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기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 아닌가.
이번 호에서 비판하고 있듯이 직업을 알려주고, 지금 적성을 파악하게 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것, 이것은 진로교육의 전부가 아니라 오히려 부분에 불과하다고 봐야 한다.
또한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지금 현재 있는 직업을 가지고, 학생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면 이미 사라져버린 직업이 많을텐데도, 교육을 하는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을 하면서 진로라는 앞으로 나아가는 교육을 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 아니던가.
여기에 진로교육이란 결국 어떤 삶이 올바른 삶인가를 강조하기보다는 어떻게 해야 돈을 벌어서 잘 먹고 살 수 있나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전락하고 있지는 않는지...
지금 진로교과에서 거창고등학교 식의 "직업 십계명"을 강조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자신의 삶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 삶에 대한 태도,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는 인문학적 관점, 철학적 성찰... 이런 것들은 빠져 있는 진로교육은 '소가 없는 만두'와 같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진로! 진로! 하는 이 때, 민들레 이번 호는 시의적절하게 주제를 잡았단 생각이 든다.
정말로 필요한 진로가 무엇인지, 이번호에도 나오지만 그것이 단순한 진로(進路)가 아니라 정말로 자신이 살아야 할 길, 진로(眞路)를 찾을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에 동의한다.
진로는 정해져 있지 않다. 따라서 이미 있는 것을 끄집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것에서 무언가를 더 만들어가는 것이다. 즉, 진로교육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찾아내는 교육이 아니라, 있는 것에서 없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게, 무언가를 자신이 스스로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지금 진로교육이 놓치고 있는 면을 잘 짚어주었다는 생각이 든다.
진정, 진로란 무엇인가?
이것은 진정 삶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수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