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학교는 예술이 필요한가
제시카 호프만 데이비스 지음, 백경미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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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가 교육을 압도하면서 학교에서는 예술이 사라졌었다라고 말하고 싶지만,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라고 해야 옳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입시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몇몇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라는 명목으로 예술 과목을 줄이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다.

 

최근에 학교 폭력이 심해지면서 이러한 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예체능을 강화하는 방안이 제기되었는데, 이상하게도 예술보다는 체육 쪽으로 힘이 실려 방과후 체육활동이라든지, 스포츠클럽 활동이라든지 하는 시간은 늘어났지만, 예술은 늘어났다고 보기 힘들다.

 

다행인 것은 예체능은 집중이수제에서 제외함으로써 모든 학년에서 예술 과목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인데, 아직도 절대적인 시간은 부족한 현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외국에서도 예술을 교육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나 본데, 이 책에서는 이를 인식하고 학교에서 예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예술에 대한 여러 의견들을 종합하고, 그 의견들을 토대로 하여 왜 학교에서 예술을 교육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하고 있다.

 

예술이 지식교과만큼, 어쩌면 지식교과보다도 더 교육에 필요하다는, 학생들이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교과가 바로 예술이라고 한다.

 

예술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학생들이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해가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몇몇 사례들만 보더라도 예술은 다양성을 인정하게 하고, 실패를 통해서 배울 수 있으며, 상상력을 키우고 발휘할 수 있으며, 또한 상대에 대해서 공감하는 능력을 형성할 수 있는 등 지식교과보다도 더 많은 것들을 학생에게 줄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러한 예술교과의 정당성을 이론화하는 것이 아니다.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인데, 어떻게 하면 학교에서 예술을 가르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

 

찾아보면 많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우선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렇다면 이는 교사나 또는 예술인들과 정치인, 또는 일반 시민들이 함께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되는데...

 

쉽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시도하면 지지자는 얼마든지 만날 수 있다고 한다. 하긴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발도로프 교육이니 뭐니 하면서 예술 교과를 운용하는 학교도 많으니, 생각만 하고 있어서는 안되겠지.

 

그게 이 책의 의미일 터. 예술은 반드시 필요하다. 지식을 보조하는 도구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가 사람을 완성하는 도구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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