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역사 - 교수대인가 연민인가 역사도서관 8
브로니슬라프 게레멕 지음, 이성재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듣는 수업 덕분에 읽게 됐다. 발표분담을 하게되면서 읽게 됐고, 어쩌다보니 생각 이상으로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원생이라 참으로 바쁜 인생을 살고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 책에 대한 리뷰를 한번 남겨본다.

사실 나는 이 책의 제목에 제법 끌렸다. 자본주의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빈곤‘의 역사를 다룬다고 하니 제법 끌렸다. 물론 이 책 저자의 이력을 보니 내가 싫어할만한 이력을 가지고 있긴 하다.

우선 냉전시기 폴란드에서 미국의 지원을 받으며 반공투쟁을 했던 자유노조 운동의 제법 급이 있는 일원이었고, 냉전 이후에도 폴란드 정계에서 활동한 것이 확인된다.

물론 인물의 이력은 내가 싫어할만한 점이 있지만, 책 자체는 그래도 읽을만 했다. 저자는 빈곤의 문제에서 현대의 빈곤을 너무 짧게 다룬다는 한계가 분명있지만, 중세나 근대 과정의 빈곤에 대해선 상당히 상세히 다룬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유럽 역사에서의 빈곤이 중세와 근대에 어떤 형식으로 나타났는지 알 수 있었다. 기득권에 있으면서 표면적으로 종교를 앞세우며 보시행위를 하는 것과 농촌의 소외화 그리고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재한 생계보장 및 빈민들의 슬럼화 등 중세와 근대의 빈민들 삶을 배우는데 제법 공부가 됐다.

근대 시기 감옥 제도도 마찬가지다. 나는 감옥에 대해 단편적으로 범죄자의 처벌만 생각했는데, 빈민들을 감시하고 탄압하고 수용하기 위한 존재로 사용한다는 사실에서 제법 놀랐다. 책에 따르면 영국과 미국의 처벌식 감옥은 19세기쯤 자리 잡았다고 한다.

사실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수도 있는 내용들이 제법 나오는 것 같다. 뭐 그래도 다 읽었고 모르는 사실도 제법 알게 됐으니 그거대로 만족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