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해 관심이 많다. 소위 제국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아프가니스탄은 근현대 역사만 보더라도 영국과 소련 그리고 미국의 침공을 차례대로 물리친 나라다. 지난 2021년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탈레반의 승리로 끝이 났고, 현재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고 있다. 사실 탈레반은 이미 30년 전에 아프가니스탄 내에서의 내전을 통해 집권을 했으며, 1996년부터 2001년까지 5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했다. 즉, 그런 상태에서 미국이 9.11 테러를 빌미로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해 관심이 많기에, 나는 아프가니스탄 전쟁 관련 한국 영화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이 영화를 감상하게 됐다. 영화를 즐기며 보긴 했으나, 한쪽 편향으로 흐르는 영화적 흐름이 맘에 안든 것과 동시에, 나중에 실체를 알고 나서 영화에서 피해자들로 나오는 이들에 대한 분노를 금할 수 가 없었다.


영화는 시작부터 오사마 빈라덴이 주도한 9.11 테러 영상을 보여주며 자막을 통해 전쟁에 대해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시간을 2006년으로 되돌려 아프가니스탄에 선교하러온 이들이 버스타고 가는 보습을 보여준다.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은 납치당한 국민들을 구하기 위해 황정민과 현빈이 개고생한다는 것이다. 즉, 영화는 사고친 국민들도 우리 국민들이니까 국가가 구해야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사실 국가가 이들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나는 이 영화가 자꾸 이 선교사들에 대한 심각한 미화가 되는 점이 많이 우려가 됐다. 이 영화의 실제 모티브가 된 교회는 굳이 가지 말라는 곳 아프가니스탄에 갔고, 거기서도 정말 위험한 전투 지역에 호위 차량 단 한대도 없이 버스 한대만 대여해서 들어가고자 했다. 말 그대로 자살행위를 저지른 것이다.


영화에서는 이들을 선교활동가들로만 묘사하기 바빠, 실제 모티브가 되는 이들이 어떠한 사고를 쳤고, 얼마나 편협한 사고관을 가지고 어리석을 했는 짓을 했는지를 전혀 얘기하지 못했다. 대신 신파적 요소, 그러니까 가족이 보고 싶어요와 같은 부분을 넣어서 감정샘을 자극하게 만든다.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실제 모티브가 되는 사건에 대해 좀 찾아봤다. 당시 탈레반에게 납치됐던 이들이 아프가니스탄에 가서 한 짓거리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들은 이슬람 사원에 가서 예수 찬송가를 부르고, "이슬람 사원이 제발 무너지게 하소서"와 같이 타국 문화에 대한 존중이 전혀 없는 민폐 그 이상의 행동거리를 자행했다. 심지어 고아원에 가서 과자를 주며 아프가니스탄 아이들에게 예수 찬송가를 부르게 하는 등, 타국에 대한 문화 존중이 전혀 없는 짓거리만 했다. 더 놀라운 것은 그런 내용들을 당시 이들이 싸이월드와 블로그에서 확인되었다는 것이다. 영화는 이 사실을 전혀 얘기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보면 이들에 대한 극심한 동정감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 정부의 고생으로 귀국한 이들이 한 짓거리는 전혀 반성없는 행위들 뿐이었다.


심지어 이 교회는 이런 국제 망신적 사고를 저질러 놓고도, 정신을 못 차린채, 2010년대 다시 한번 아프가니스탄에 선교단을 보내려 했다. 나는 이 점에서 이들에 대한 평가는 절대 좋을 수 없다고 본다.


영화 평을 쓰다보니, 실제 모티브가 된 이들에 대해 길게 비판하게 됐다. 아프가니스탄을 배경으로 한 영화니 기대하고 봤는데, 딱 평타는 한 것 같다. 장엄한 아프가니스탄 사막에 대한 묘사는 충실하다. 그런 영상미는 제법 볼만할 것이다. 영화를 보는 이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 영화에서 신파를 벌이는 인질들은 국민이기 이전에 저런 행패를 부린 어리석은 이들이었다는 사실 말이다. 이건 꼭 인지하고 영화를 감상하길 바란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23-01-28 2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 그래도 영화소식 듣고 미화 됐을까봐 우려스러웠는데 역시나 그랬군요. 후기 잘 봤습니다.

NamGiKim 2023-01-28 21:26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그래서 이렇게라도 리뷰를 남겨봅니다.

2023-02-04 17: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NamGiKim 2023-02-05 20:23   좋아요 0 | URL
정확히 어떤 문구죠?

2023-02-06 0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NamGiKim 2023-02-06 13:40   좋아요 0 | URL
아하. 이건 그냥 넣은것 뿐입니다.ㅎㅎㅎㅎㅎ 진짜 그리 생각한다기 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