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차학살에 대한 NL들의 입장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격해지면서, 러시아군에 의한 학살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물론 나는 언론들의 보도를 액면 그대로 믿는 편은 아니다. 하지만 이번에 하고 싶은 말은 꼭 해야겠다. 부차 학살에 대해서 말이다.

물론 나는 전쟁의 책임을 러시아 보다 미국에게 더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러시아의 일방적 침략이 합리화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NL들을 보면, 일방적으로 러시아를 지지하고 있다. 난 이부분이 아니꼽다.

러시아가 제국주의라는 주장에 나는 결코 반대하지만, 이번 부차 학살에 대한 NL들의 보도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고 본다. 물론 서방의 악의적인 보도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을 우리가 제대로 아는 것도 힘들다.

따라서 부차 학살에 대한 반박 기사는 그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었다. 워낙 양측 증언이 엇갈리는 상황에 단순히 러시아발 관영 매체만의 보도만을 인용하는 것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본다.

나는 부차 학살의 진상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단순히 서방측 보도만 액면 그대로 믿어서는 안되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러시아의 선전 매체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 일부 인사들의 주장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보며, 적어도 교차검증이 필요한 부분이었다고 본다.

관련출처: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0228074071699780&id=13142115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