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3.15 부정선거를 통해 장기집권을 계획했던 이승만은 4.19 혁명으로 인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1공화국이 무너진 이후 대한민국에는 장면 내각과 허정 과도정부가 수립되며 제2공화국이 탄생했다. 4.19 혁명의 불씨는 제1공화국 몰락 이후 이승만 정권 시기 반공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으로 표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장면 내각 또한 이들과 노동운동에 대한 대응은 강경한 처지였다. 당시 한국은 매우 가난했다. 1공화국 시기 이승만을 포함한 친일 지배계급들의 부정부패로 인해 한국의 경제는 휘청거렸고, 지금당장이라도 북한에 흡수 되도 무리가 아닐 지경이었다.

 

그러던 1년 뒤인 1961516일 한국 현대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이 바로 5.16 쿠데타였다. 516일 박정희와 김종필을 중심으로 하는 장교 250명과 사병 3,500명은 한강에 진입하여 새벽 3시에 서울 입성에 성공했다. 그리고 2시간 뒤인 새벽 5시에 첫 방송을 통해 거사의 명분을 밝히는 한편 6개항의 혁명공약을 선포했다. 5.16 쿠데타가 성공한 것이다. 당시 박정희와 그 반란세력은 다음과 같은 공약을 선포했다.

 

첫째, 반공을 국시(國是)의 제일의(第一義)로 삼고, 지금까지 형식적이고 구호에만 그친 반공태세를 재정비 강화할 것입니다.

 

둘째, 유엔헌장을 준수하고 국제협약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며, 미국을 위시한 자유우방과의 유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셋째, 이 나라 사회의 모든 부패와 구악을 일소하고, 퇴폐한 국민도의와 민족정기를 다시 바로잡기 위하여 청신한 기풍을 진작할 것입니다.”

 

이승만 정권 몰락 이후 또 다시 강력한 반공국가가 탄생하는 과정이었다. 5.16 쿠데타로 한국에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자, 이 새로운 정권에 관심을 가진 두 나라가 있었다. 바로 북한과 미국이었다. 1950년 한국전쟁에서 한국의 적국이었던 북한의 경우 박정희가 과거 남로당에 있었던 경력을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물론 5.16 쿠데타 이후 새 정권이 반공을 제1의 국시로 삼는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엔 수도 평양에서 반미집회를 가지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 북한의 김일성은 박정희 친형 박상희의 절친 이었던 황태성을 밀사로 내려 보내기도 했다.

 

박상희의 친구였던 황태성은 일제시기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가로 조선 공산당과 남로당에서 활동했고, 여운형이 창설한 조선건국동맹과 건국준비위원회에서도 활동했던 사회주의자였다. 1946년 대구 10.1 항쟁 이후 월북한 황태성은 1961년 박정희를 만나기 위해 밀사로 남한에 파견되었다. 앞서 말했듯이 그의 남하는 간첩행위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었고, 그의 목적은 박정희를 설득하여 최소한 남북연방제에 대한 합의를 보는 것이었다. 하지만 박정희는 그를 간첩죄로 몰아 1963년 형장의 이슬로 보냈다. 하지만 한 가지 걸리는 건 그를 밀사로 보낼 때 김일성의 신임장을 주지 않았다는 점이다. 확실한 건 박정희가 이렇게 손쉽게 자신의 친형의 친구를 사형시킬 것을 북한이 예상하지는 못했다는 사실이다.

 

박정희가 정권을 잡자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 또한 한국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었다. 아이젠 하워를 이어 미국의 대통령이 된 존 F. 케네디는 미국 역사에 있어 20세기의 뉴프론티어를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우수한 성적과 더불어 인기가 많았던 케네디는 제2차 세계대전 중이던 1940<영국은 왜 잠자고 있었나(Why England Slept)>라는 논문으로 명성을 끌었던 인물이다. 태평양 전쟁 당시 PT-보트 부대의 해군으로 참전했던 그는 전역 이후 미국 정치에 발을 담갔던 케네디는 1960년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지휘했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가 매카시즘 열풍을 전후로 해서 반공주의를 표방했다면, F. 케네디는 매카시즘이 많이 완화된 상태에서 미국 대통령으로써 반공주의를 추구했다. 케네디가 대통령이던 시절은 비록 매카시즘의 광풍은 사라졌지만, 미국의 반공주의가 영향력을 발휘하고 미국인들로부터 지지를 받던 시기였다. 1961년 소련의 흐루쇼프는 베를린에 장벽을 설치했고, 2년 전인 1959년 미국의 옆 나라 쿠바에선 피델 카스트로와 체게바라가 이끄는 혁명군이 정권을 잡았다. 그리고 1년 뒤인 1962년에는 이른바 쿠바 미사일 위기라 하여 전 세계가 제3차 세계대전의 공포 속에 휩싸이기도 했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 이른바 베트콩들이 미국의 지지를 받는 응오딘지엠 정권에 맞서 혁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었다.

 

이러한 국제적인 상황속에서 존 F. 케네디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반공주의적 정책을 추진했다. 즉 박정희의 5.16 군사 쿠데타는 존 F. 케네디가 반공정책을 추진하는 과정 속에서 동아시아에서 일어난 사건이었다. 거기다 5.16 한 달 전에는 소련에서 인류 최초의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을 탄생시켰고, 피델 카스트로 정권을 전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피그스만 침공은 대실패로 끝난 시점이었다. 이런 상황속에서 케네디의 반공주의는 열이 올라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다. 실제로 존 F. 케네디는 베트남 전쟁을 전면화 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반공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동남아시아에서 전략촌 소개나 네이팜 폭탄 투하 그리고 고엽제 살포와 같은 전쟁범죄행위를 실행에 옮겼었다.

 

19614월 박정희의 쿠데타 계획을 포착한 미국 CIA516일 케네디 대통령에게 상황을 보고했다. 물론 미국은 5.16을 그저 지켜만 보았다. 쿠데타 이후 박정희가 했던 일중 하나에는 미국으로부터 정권의 승인을 받는 것이 있었다. CIA를 통해 한국의 상황과 박정희의 이력을 파악하고 있던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박정희를 의심하고 있었다. 무엇보다 박정희가 해방 이후 남로당에 가입했던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박정희에게 있어서 케네디 대통령을 자신의 편으로 설득시키는 일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었다.

 

19611111일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게 된 박정희는 1114일 존 F.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 백악관에서 1시간 20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박정희는 케네디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자신의 반공관을 증명하고자 했다. 케네디 또한 이러한 점들을 이용해서 한국을 반공의 보루로 만들고 싶은 목적이 분명히 있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박정희는 케네디에게 베트남에 한국군을 파병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전형적인 친미반공적인 면모를 자발적으로 입증해주었다. 당시 박정희의 방미길에 동행했던 리영희 기자는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박정희가 케네디와 회담할 때 보인 비굴한 태도에서 실망감을 더하게 되었다. 케네디의 오만방자한 태도도 꼴보기 싫었지만, 박정희의 비굴한 태도는 목불인견이었다. 박정희는 금색 도금 테두리의 짙은 색안경을 끼고 빳빳한 등받이 의자에 앉아 있었다. 가끔 다리를 반듯이 모으기도 하고 꼬기도 하고 그랬다. 마치 군주 앞에 홀로 불려나온 신하처럼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다.”

 

이를 통해 박정희는 미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동북아시아 지역 통합 전략에서 한미, 한일 관계의 마지막 꼭짓점을 마무리 짓는 중요한 인물로 부상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케네디는 박정희가 베트남에 군대를 파병하겠다 자진한 점을 매우 만족스러워 했다. 이것은 박정희가 미국이 만든 아시아의 반공주의 전략과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었다. 이 얘기를 역으로 얘기하자면, 박정희는 미제국주의자 존 F. 케네디가 추진하던 베트남에서의 침략전쟁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의지를 표명한 것이며, 미제국주의의 동아시아 반공전략에 적극 협력하는 인물이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케네디가 그를 지지한 것은 미국의 제국주의적 패권 전략에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지, 세간에서 얘기하는 박정희 대통령 각하의 탁월한 외교력따위의 것이 절대로 아니다.

 

참고문헌

 

20세기 우리 역사, 강만길, 창작과비평사, 1999

 

박정희 평전, 전인권, 이학사, 2006

 

한국현대사 다이제스트 100, 김삼웅, 가람기획, 2010

 

박정희 평전, 김삼웅, 앤길, 2017

마르크스주의로 본 한국 현대사, 한규한, 책갈피, 201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박진홍 2023-06-02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스크바붉은광장이나 내용에 리영희기자.. 이사람은 철저히 공산주의시점에서 글을썼다. 빨갱이색끼

NamGiKim 2023-06-16 23:01   좋아요 0 | URL
ㅇㅇㅇ 빨갱이 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