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중국은 이른바 군벌들이 다스리는 나라였다. 1911년 신해혁명을 통해 중화민국이 탄생한 이후에도 상당히 많은 군벌들이 중국 전역에서 정권을 잡고 있었고쑨원 사망 이후 국민당의 지도자 장제스가 이른바 북벌(北伐)을 단행하게 되었다이러한 군벌전쟁은 1930년대 초에 끝나게 될 정도로 길고 긴 전쟁이었다중국에서 장제스의 국민당 정부가 북벌을 성공적으로 단행하자 베트남에서도 우파 민족주의적 성격을 띈 조직이 1920년대에 탄생했다그 조직이 바로 베트남 국민당(Viet Nam Quoc Dan Dang)이다베트남 국민당은 1927년 12월 응우옌 타이 혹(Nguyen Thai Hoc)의 지도 아래 교사·학생·언론인과 같은 인텔리겐치아를 중심으로 비밀리에 창당되었고이 조직의 모태는 1925년에 만들어진 남동서사(Nam Dong Thu Xa)였다.

 

당연히 베트남 국민당의 당수는 응우옌 타이 혹이었다이 조직의 한 가지 특징은 기존의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에 비해 상당히 구체적인 강령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이들은 민족적·민주적 혁명의 완성과 아울러 각지에서 억압받고 있는 민족들에 대한 원조를 주장했었다이들은 3단계로 구성된 혁명 전략을 가지고 있었는데문제는 식민주의 타도 이후의 베트남 사회에 대해서는 어떠한 국체적인 계획이 전혀 없었다이것이 한계였다.

(응우옌 타이 혹, 그는 베트남국민당을 창당한 인물이다.)

 

그런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국민당은 세력을 급속히 확산했고, 1929년 초에는 대략 120개의 세포조직과 1,500명의 당원을 보유하게 되었다물론 당의 기반은 프랑스령 통킹 지역이 핵심이었다하지만 이들은 1929년 초부터 조직적 난관에 부딪쳤다당시 프랑스 식민지에서 노동자를 알선하는 프랑스인 사업가 바쟁이라는 인물이 그해 2월 하노이에서 한 노점상에게 살해되는 일이 발생했다이 사건을 빌미로 프랑스 식민지 당국은 베트남국민당에 대해 조직적인 검거에 나섰고그로인해 총 400명 정도가 체포됐다그중 80명 정도가 5년에서 1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국민당의 당수였던 응우옌 타이 혹은 도피한 상태였고, 1929년 여름 그러니까 미국발 세계 경제 대공황이 시작되기 2~3달 전에 국민당 대회를 소집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전면적인 무장봉기를 일으키자고 주장했다이러한 타이 훅의 주장은 국민당 내의 온건파들의 반대에 시달리기도 했지만궁극적으로 이 제안이 받아들여졌으며, 1930년 초 통킹 지역에서 프랑스군 병영에 대한 공격을 결정했다.

(응우옌 타이 혹과 베트남국민당 관련 서적)

 

1930년 2월 초 베트남국민당은 서북쪽 105km 지점에 있는 옌바이(Yen Bai)의 프랑스 병영을 습격했다이것이 바로 1930년 베트남 독립운동사에서 있던 전국적인 무장 봉기의 신호탄이었다베트남국민당이 프랑스 병영을 공격한 이유는 당시 프랑스군에 속해 있던 베트남 병사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함이었다그러나 프랑스군에 있던 베트남 병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봉기에 합세하지 않았고오히려 이들에게 반격을 가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국민당이 주도한 공격과 봉기는 고무적이었다베트남국민당이 계획했던 봉기가 일어났다이에 영향을 받아 당시 홍콩에서 창당된 호치민(당시 이름은 응우옌 아이 꾸옥)의 인도차이나 공산당 또한 응에안 성을 중심으로 봉기를 일으켰다.

 

그러나 이들의 봉기는 프랑스군의 군사력 앞에 굴복했다이 농민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프랑스 당국은 전투기까지 동원한 공격에 나섰고무자비하게 진압 당했다이 과정에서 수만 명 이상의 베트남인이 죽었다여기에는 프랑스군 전투기로 인한 노골적인 학살도 있었다그리고 이와 비슷한 비율의 숫자가 프랑스 당국에게 체포되었다베트남국민당의 경우 지도자 응우옌 타이 혹을 포함하여 거의 다 처형됐다말 그대로 조직 자체가 거의 초토화 되었다일부 소수의 생존자들은 중국 광둥과 광시 지방으로 망명하여 소규모 운동을 계속 했지만 그 영향력은 미미했다따라서 이것은 베트남 독립운동사에서 비공산주의 세력이 궤멸됨에 따라 공산당의 입지가 훨씬 더 넓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후 살아남은 베트남국민당의 잔존 세력들은 공산당에 비하면 규모가 작았지만활동을 계속 이어나갔다물론 장제스의 국민당처럼 반공성향이 있었는지베트민하고는 거리를 두었으며 이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 그리고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까지 그러한 성향을 보였다1차 인도차이나 전쟁 이후 제네바 협정에 따라 베트남이 남북으로 갈리면서 베트남국민당 지도부는 활동지를 남베트남으로 옮겼다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이들은 응오딘지엠 정권에 의해 탄압 받았다응오딘지엠이 CIA에게 암살당한 이후에도 남베트남에서 조직활동을 하다가 1975년 베트남 전쟁이 공산주의의 승리로 종결됨과 동시에 미국으로 망명하여 캘리포니아에 정착했다.

(현재까지도 남아있는 베트남국민당, 베트남 전쟁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로 망명한 이들은 친미 반공 친남베트남 성향을 보이고 있다.)

 

미국으로 망명한 베트남인들이 반공주의 성향을 보이듯이 이들 또한 강경한 반공주의 그리고 현재의 베트남 사회주의 체제와 그 역사를 부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즉 정치적으로 패망해버린 친남베트남 성향을 보이고 있다이들의 당사는 웨스트민스터에 있으며연설회나 집회때 당기와 함께 남베트남국기를 걸어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유인선이산, 2002

 

베트남의 역사유인선이산, 2018

 

동남아시아사소병국책과함께, 2020

 

https://ko.wikipedia.org/wiki/%EB%B2%A0%ED%8A%B8%EB%82%A8_%EA%B5%AD%EB%AF%BC%EB%8B%B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