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3년 테헤란 회담 당시 루스벨트, 처칠, 스탈린)

 

2차 세계대전 당시 이데올로기적으로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던 미국과 소련은 파시즘에 맞선 전쟁을 치르면서 서로 협력하는 동맹관계가 되었었다. 1930년대 당시 미국과 영국은 소련의 스탈린에 대해서 독재자 혹은 폭군이라는 강력한 비난을 일삼았었지만히틀러와의 전쟁을 치르면서 소련에 대한 비판을 멈췄었다2차 세계대전은 미국과 소련간의 연합전선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고실제로 이들은 전쟁 와중에 전후 세계질서에 대해 논의하고 합의하기도 했었다이처럼 제2차 세계대전은 적대관계에 있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국가를 하나의 협력자로 만든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6,500만에서 7,000만 명 이상의 목숨을 앉아간 제2차 세계대전은 일어나기 전부터 여러 가지 불안한 사태들을 예고하고 있었다. 1931년 일본은 만주사변을 계기로 만주를 침공했고괴뢰 황제 푸이를 내세워 괴뢰국을 건설하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평화적인 차원에서 만들어진 국제연맹을 탈퇴했다. 1933년 독일에서는 나치당의 아돌프 히틀러가 수상이 되었고히틀러의 선배인 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는 1935년 에티오피아를 침공하며 국제연맹을 탈퇴했다. 1936년 선거를 통해 좌파가 정권을 잡은 스페인에선 히틀러와 무솔리니의 지원을 받는 프랑코가 전쟁을 일으켜 이른바 스페인 내전이 일어났고, 1937년엔 노구교 사건을 빌미로 일본이 중일전쟁을 일으켜 국민당 정부의 수도 난징을 함락시켰다그리고 나치독일은 1936년 라인란트 지역을 점령하고 1938년에는 오스트리아를 1939년에는 체코슬로바키아를 합병했다.

 

이처럼 1930년대의 국제질서는 제2차 세계대전을 암시하는 것 같았다그러던 1939년 9월 제2차 세계대전의 화약이 유럽에서 터졌다나치 독일의 폴란드를 침공한 것이다2차 세계대전 초기 미국과 소련은 전쟁에 참전하지 않은 상태였다. 1929년 검은 화요일로 시작한 경제 대공황에 직격타를 맞은 미국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뉴딜 정책을 추진하며 경제를 회복시켜나가는 과정에 있었고루스벨트 대통령은 제1차 세계대전 때와 마찬가지로 형식적인 중립국의 위치를 지켰다물론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미국은 영국에게 물자지원을 했고중국 국민당 정부를 지원했지만 말이다.

 

소련 또한 마찬가지로 전쟁 초기에 참전하지 않았었다레닌 사후 권력을 계승한 이오시프 스탈린은 이른바 공업화 노선을 통하여 낙후된 소련을 초강대국의 소련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다생산력을 발전시킨 스탈린은 1939년 아돌프 히틀러와 협상하여 이른바 독-소 불가침 조약을 체결했다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적잖은 충격을 주기도 했지만, 1938년 영국의 체임벌린과 히틀러가 합의본 뮌헨 협정에 대한 배신이 만든 결과이기도 했다그리고 이것이 적대관계에 있던 양국(나치독일과 소련)의 군사적 동맹을 뜻하는 것은 절대 아니었다어쨌든 소련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초기에 참전한 입장은 아니었다물론 그 과정에서 폴란드 분할이나 핀란드와의 전쟁이 있었지만이것은 러시아 혁명 이후 소련의 영토 관련 문제에서 비롯된 개별적인 전쟁이었을 뿐 제2차 세계대전의 참전을 뜻하지는 않았다.

(미국의 랜드리스, 1941년 부터 시작한 미국의 랜드리스는 영국, 중국, 소련 등의 연합국에게 엄청난 양의 물자지원을 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이런 지원은 소련이 독일군에게 반격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양국을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시킨 연도는 1941년이었고추축국의 공격에 의한 것이었다소련의 스탈린은 1941년 6월 히틀러가 대대적인 침공을 한 것이 주된 이유였고미국의 루스벨트는 1941년 12월 일본이 진주만 기습 공격을 감행한 것이 주된 이유였다따라서 자본주의 국가 미국과 사회주의 국가 소련은 1941년에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된 것이다2차 세계대전 당시 양국의 참전은 늦었지만 1941년이라는 시점부터 서로가 협력하는 관계가 되었다.

 

모스크바 전투가 한참이던 1941년 12월 미국은 이른바 랜드리스라 하여 소련에게 상당한 량의 물자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1942년부터 1943년 당시 미국은 영국과 중국 그리고 소련에 물자를 지원했는데이는 상당한 양의 물자 지원이었다고 할 수 있다미국은 3400만 벌의 군복과 1450만 켤레의 군화, 420만 톤의 식품 그리고 11800대의 기관차와 다수의 차량을 소련에게 제공했다무기 대여법에 의해 소련에게 제공된 트럭이나 지프는 독일과의 전쟁에 있어서 소련군의 기동력을 높였고미군 전차나 항공기도 소련에게 보내졌다앞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미국은 소련에게 상당한 양의 식품을 소련에게 지원하기도 했는데현재 우리가 즐겨먹는 스팸의 경우 소련군의 허기를 채워준 소중한 식량 역할을 해냈다이 때문에 당시 소련 참전용사들은 미국제 스팸을 회상하기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의 프로파간다, 미국과 영국 그리고 소련군이 하나가 된 포스터다. 즉 소련 또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과 영국을 동맹국으로써 양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1941년 6월 히틀러가 소련을 침공하면서부터 소련과 스탈린을 대하는 미국과 영국의 태도는 현저하게 달라졌다. 1930년대 당시 스탈린을 독재자 혹은 폭군이라 비난하던 미국과 영국 언론은 스탈린을 이른바 엉클 조(Uncle Jo)라고 부를 정도로 호평했다그것은 독일과의 전쟁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는 스탈린과 소련군의 기여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1942년 5월 루스벨트 대통령은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나로서는 그건 참 부인하기 어려운분명한 사실이오러시아군은 유엔 25개 회원국 전부를 합친 것보다도 더 많이추축국 병력을 살상하고 그 물질적 토대를 파괴했소따라서 1942년에는 당연히 최대한 모든 무기와 탄약을 그들에게 공급해줌으로써 사투를 벌이고 있는 러시아를 지원해야 할 것이오.”

(골든 게이트 퀘텟, 1931년에 결성된 미국의 보컬 그룹인 골든 게이트 퀘텟은 1943년 Stalin wasn't Stallin이라는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가사 내용은 히틀러가 러시아를 침공하여 큰 실수를 저질렀고, 스탈린이 나치를 물리치고 영국과 미국에게 도움을 주는 이야기다.)

 

이러한 생각은 비단 루스벨트 대통령만의 생각은 아니었다반공주의 성향이 강한 맥아더도 이후 대통령이 되는 아이젠 하워도조지 마셜 장군 또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에 대한 찬양에 열을 올렸다진주만 기습 공격이 있은 지 며칠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소련의 외교관 막심 리트비노프가 미 국무부를 방문했을 당시 미국의 코델 헐 국무장관은 나치에 대한 소련의 영웅적 투쟁을 극찬하기도 했었다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소련의 영웅적 행동을 높이 평가하는 여론이 미국에서 보편화 됐다. 1942년 6소련이 독일군의 침공에 맞서 싸운 지 1주년이 되는 달을 맞아 미국의 <뉴욕 타임스서평 담당자인 오빌 프레스콧은 소련군이 전쟁 승리와 인류구원이라는 업적을 이룩하고 있다고 극찬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프로파간다, 연합국의 깃발이 있는 이 포스터에도 소련 깃발 또한 있다.)

 

이런 움직임에 따라 미국 헐리우드 영화사도 소련 홍보에 나섰다. 1942년 7월이 되면 MGM, 컬럼비아유나이티드 아티스츠(United Artists), 20세기 폭스파라마운트 같은 주요 영화사들이 제작 중이거나 제작을 검토 중인 소련 관련 영화는 9편 이상이나 됐는데결국 <모스크바 특명(Mission to Moscow)>, <북극성(North Stat)>, <러시아의 노래(Song of Russia)>, <러시아 소녀 삼총사(Three Russian Girls)>, <영광의 나날(Days of Glory)> 등 5편의 주요 작품이 나왔다당시 군인들 정훈교육 차원에서 만든 영상에서도 소련군의 업적을 매우 높이 평가하며 이들을 지원하자는 입장을 분명히 표시했었다뿐만 아니라 미국 내에선 이른바 2전선을 만들자는 국민적인 캠페인도 활발히 전개됐었다.

(1943년에 만들어진 미군 정훈교육 영상, Why We Fight라는 이름의 이 영상은 러시아인들이 침략자 나치 독일에 맞서 어떻게 저항하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물론 소련을 지원하는 미국인들과 미국정부의 마음은 확실했지만소련의 지도자 이오시프 스탈린이 강력하게 호소했던 이른바 2전선의 형성은 많이 늦었다사실 이오시프 스탈린은 미국의 전쟁에 참전하기 3개월 전 영국의 윈스턴 처칠에게 25~30개 사단을 파견해달라고 요구했었다즉 이것이 제2전선(Second Front)을 형성해달라는 서방에 대한 스탈린의 첫번째 요구였다. 1942년 당시에도 스탈린은 미국과 영국에게 제2전선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이러한 스탈린의 부탁은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 보았을 때 충분히 납득될 만했다왜냐하면 당시 미국의 정치인들이 생각하듯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에 맞서 무수히 많은 희생을 치르고 있던 주체는 바로 소련이었기 때문이다. 1943년에 열린 테헤란 회담에서도 스탈린이 미국과 영국에게 아주 강력하게 요구한 것은 당연하게도 제2전선 형성이었다.

 

스탈린이 강력히 요구했던 제2전선은 1944년 6월 영미 연합군이 프랑스의 노르망디에 상륙하면서 형성되었다이 제2전선은 스탈린이 처음 요구한 시점부터 3년이 지난 상황이었다미국이 소련에 대해 아낌없는 칭찬을 했듯이소련 또한 나치 독일에 맞서 전쟁을 치르고 있던 미국과 영국에 대해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사설들을 내기도 했다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과 생각보다 사이가 좋았던 스탈린은 실제로 루스벨트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미국 대사관한테 슬퍼하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다소련에서 만든 만화 또한 제2전선의 염원을 담기도 했었다독일과 전쟁을 치르던 소련 사람들도 영미 연합군이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개시했을 때 낙관적인 생각을 가졌었다즉 소련 또한 1944년 영미 연합군이 노르망디에 상륙하여 독일 본토를 향해 진격했을 때영미 연합군에 대해 확실히 긍정적인 생각을 가졌던 것이다.

(1945년 4월 독일 엘베 강에서 만나게 된 미군과 소련군)

 

이러한 소련 사람들의 감정을 잘 보여주는 일이 있었다. 1944년 노르망디상륙작전 당일 공수부대 군의관으로 참전했던 어니스트 M. 그륀버그 대위는 독일군의 포로로 붙잡혔었다포로가 된 그는 당연히 독일군이 운영하는 연합군 포로수용소로 갔고거기서 다른 미군 장교 2명과 함께 탈출하여 소련군을 만났다이들을 발견한 소련군은 그들을 도왔고탈출한 지 14일 만에 그들은 수도 모스크바에 도착할 수 있었다그륀버그 대위는 이후 다음과 같은 증언을 남겼다.

 

우리는 걸은 적이 거의 없었다늘 트럭이나 기차가 우리를 태워주었다돈을 달라거나 표를 보여달라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우리는 미국인이었다그게 우리한테는 좋을 리 없는 일이었다하지만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우리를 재워주었다우리는 트럭과 화차를 타고 다녔고모스크바에 들어갈 때는 러시아군 장교들이 타는 차를 타고 거창하게 들어갔다당연히 자유롭게.”

(1945년 2월 얄타회담,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 있는 얄타에서 강대국들은 전후 문제를 논의했다.)

 

뿐만 아니라 폴란드 사람들과 소련 사람들은 그륀버그와 2명의 미군 장교에게 얼마 되지 않는 배급 음식도 기꺼이 나눠주었으며그륀버그 또한 포로수용소에서 빠진 11kg의 살이 그 과정에서 불어났다고 주장했다이처럼 양국의 관계는 나치 독일과 맞서면서 꽤나 우호적인 부분들이 있었다. 1945년 3월 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의 55%가 소련은 전쟁 이후에도 미국과 협력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나라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즉 이 여론조사만 보더라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과 소련의 관계가 어떠했는지를 보여준다. 1945년 당시 모스크바에서 퍼레이드를 지켜봤던 아이젠 하워 장군 또한 전후 소련과 미국이 좋은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하기도 했었다.

(1945년 7월 포츠담 회담, 당시 미국과 소련은 동맹관계였지만 이 시점부터 미국과 소련은 서로가 의심하는 단계에 있었다.)

 

이처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과 소련의 관계는 파시즘이라는 큰 적에 맞서 싸우는 위치에 있었기에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였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제2차 세계대전 말기 나치 독일이 항복을 선언하고미국이 원자폭탄을 가지게 되면서 점차 낙관적인 전망에서 서로를 의심하는 관계 더 나아가 전쟁 이후에는 적대적인 관계로 변모했다고 할 수 있다비록 단기간이지만미국과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서로를 믿고 의지하던 관계였다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6년 윈스턴 처칠의 철의장벽(Iron Curtain)’ 발언과 1947년 대통령 해리 트루먼이 트루먼 독트린(Truman Doctrine)을 선포하면서 미국과 소련은 완벽한 적대관계가 된다.

 

참고자료

 

독소전쟁사데이비드 글랜츠열랜책들, 2007

 

아무도 말하지 않는 미국 현대사 I, 올리버 스톤들녘, 20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