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빅터 피게로아가 쓴 <살바도르 아옌데 혁명적 민주주의자>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아옌데의 생애를 정리한 인물 평전으로 소위 민주적 선거를 통해 사회주의를 실현하고자 했던 살바도르 아옌데의 혁명적 삶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책이었다. 3번의 대통령 선거 도전 끝에 1970년 칠레의 대통령이 된 아옌데는 세계최초로 민주적인 선거를 통해 당선된 사회주의자 대통령이었다.


그는 과거 쿠바의 카스트로와 미래의 베네수엘라 우고 차베스가 그랬듯이 억압받고 착취받던 인민들을 위해 미제가 독점하고 있던 여러 생산수단들을 국유화하고, 무상의료, 무상교육, 무상복지라는 인류가 추구해야할 도덕적 보편 가치들을 이루고자 했다. 그러나 아옌데가 당선되기가 무섭게 미제는 사회주의 국가가 새롭게 탄생하기가 무섭게 그 나라를 망치기 위해 CIA를 통해 정치공작과 흑색선전을 일삼았다.


칠레의 슈나이더 장군을 암살하고, 반동세력들에게 자금을 갖다 바치고, 칠레 곳곳에서 상점 방화, 주유소 파괴 등의 온갖 테러행위를 일삼았다. 이것은 베트남 전쟁에서 지고 있던 미제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계획하고 저지른 테러 행위였다. 경제제재는 기본이고, 분유가 없어 고통받던 칠레의 유아와 어린이들에게 더 고통을 주기 위해 미국은 분유 수입을 끊어버리고, 어용노조를 만들어 반혁명 시위를 주도했다.


그래도 1972년 아옌데의 지지율이 오르자, 미국은 사회주의 정권 전복을 위한 쿠데타를 계획한다. 그렇게 해서 1973년 9월 11일 미제의 지원을 받은 피노체트 반혁명 반동 세력들은 수도 산티아고에 있는 아옌데의 대통령궁을 탱크로 포위하고 전투기로 폭격한 뒤, 교전에 돌입하여 AK-47를 들고 저항하던 아옌데를 사살했다. 아옌데가 죽은 뒤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의 수장 아우구스토 피노체트가 칠레의 대통령이 됐다. 대통령이 된 피노체트는 사회주의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으로 당일 3200명을 경기장에서 학살했고, 그 이후 빨갱이 색출하에 수만 명을 학살했다. 칠레의 산과 바다는 사회주의자들과 죄없는 시민들의 피로 물들었다.


더 나아가 피노체트는 세계 최초로 시도해보지 않은 이데올로기를 실행했다. 바로 신자유주의다. 그는 신자유주의를 칠레에 적용하여 부익부 빈익빈이 극대화된 사회를 만들었다. 일각에서 말하는 것 처럼 지표적으로야 경제는 성장했다. 대신 일반적인 인민대중의 삶은 더 나락으로 떨어졌고, 소수의 자본가들이 독점했다. 피노체트가 집권하며 과거 사회주의에 대한 기억과 역사는 지워져야할 대상이었다. 그러나 민중가요 <단결한 민중은 패배하지 않는다>와 <벤세레모스(우리는 승리하리다!)>처럼 칠레 민중은 파시즘 정권에 맞서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투쟁했고, 2019년에도 대대적으로 시위를 벌였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강타하는 중이던 2020년 10월 피노체트 헌법을 궁극적으로 폐지했다. 아옌데가 죽기전 했던 연설에서 처럼 그의 희생은 헛되지 않았다는 것이 올해 '피노체트 헌법 폐지'를 통해 증명되었다.


최근에 코로나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칠레 뿐만 아니라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과 같은 중남미 국가에서 진보세력들이 지지를 받고 있다. 사회주의에 대한 꿈과 희망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포악한 군사독재정권 자본주의 체제 그리고 미제국주의에 맞서 싸우고 있는 중남미 인민들이 꿈꾸는 사회처럼 말이다 사회주의와 단결한 민중은 승리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