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유튜브에서 유명한 영화 유튜버인 ‘거의없다‘님의 4월 15일 투표독려 영상을 봤다. 거의없다의 투표독려 영상의 시작은 베트남 전쟁부터 시작한다. 수많은 영화들을 통해 베트남 전쟁을 설명하던 거의없다는 수백만의 민간인을 죽인 이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를 설명하면서, 영화 ‘더 포스트(The Post)‘에 대해 이야기 한다.

영화 더 포스트는 1971년 베트남 전쟁 참전용사이자, 미국 국방부(펜타곤)에서 근무하던 양심적인 지식인 대니얼 엘스버그(Daniel Ellsberg)가 미국의 1급 기밀문서인 펜타곤 페이퍼(The Pentagon Papers)를 언론에 폭로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7000여 페이지에 달하는 이 기밀문서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미국내의 베트남전 반전여론은 더 격화되었고,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은 펜타곤 페이퍼에 대해 얘기해볼까 한다.

펜타곤 페이퍼는 1960년대 초 미국의 존 F.케네디 대통령의 최고의 인재들 중 한 명이자, 베트남 전쟁의 주범인 로버트 맥나마라(Robert McNamara)가 주도하여 18개월에 걸쳐 작성됐다. 문서의 공식 명칭은 《미합중국-베트남 관계, 1945년~1967년》(United States–Vietnam Relations, 1945–1967)였다. 이 문서에서 미국이 한 짓거리를 대표적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프랑스와 베트남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을 때 트루먼 정부가 프랑스에 군사 원조를 제공했으므로, 미국은 베트남 사태에 직접 개입했다.

2. 1954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북베트남의 공산주의 정권을 붕괴시키기로 결심했다.

3.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전임자에게서 인계받은 제한 전쟁 전략을 대대적인 전쟁 개입정책으로 전환했다.

4. 존슨 대통령은 베트남에서의 비밀 전쟁을 확대하는 한편, 미국의 개입 정책이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알려지기 1년 전인 1964년에 공개적인 전쟁을 개시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5. 존슨 대통령은 1965년 북베트남 폭격이 남베트남에서 베트콩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정보 조직의 판단을 무시하고 폭격 명령을 내렸다.

미국 대통령들은 1945년부터 베트남 문제에 지속적으로 개입해왔고, 필요하다면 국민들에게 거짓말까지 하는 대 사기극을 벌여왔다. 특히나 1964년 8월 북베트남의 어뢰정이 공격을 했다고 알려진 통킹만 사건도 미국의 조작이었다는 사실에서 이 전쟁이 미국에 의해 일어난 침략전쟁이라는 사실을 감출 수 없게 되었다.

진실을 폭로한 사실을 알게된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이를 용서하지 않으려 했다.이 문서를 처음 유출한 대니얼 엘스버그는 기밀 유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었고 재판에서 징역 115년형을 구형받았었다. 그러나 전쟁을 끝내고자 했던 반전운동가들과 양심적인 언론인들의 노력으로 미연방 대법원으로부터 무죄 판결을 받아 풀려났다. 이 내용은 민주화 운동가 리영희 선생께서 집필한 ‘전환시대의 논리‘의 초반부분에도 나온다.

펜타곤 페이퍼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진실은 절대로 숨길 수 없다는 사실이다. 전쟁은 아주 강력한 선동과 선전을 동원한다. 미국의 침략전쟁인 베트남 전쟁도 그러했다. 그러나 진실은 매우 추악했다. 최근들어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이 조용해졌지만, 한국 정부는 미국의 요구에 따라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을 감행했다. 잘못된 분쟁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미국의 제국주의적 전쟁 책동에 휘말려서도 안되고, 반대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펜타곤 페이퍼를 통해 깨달아야 할 교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