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노동자 정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의 관계, 특히 영국의 차티스트나 북미의 토지개혁파에 대한 관계는 제2장에서 설명한 바에 의해 명백해졌다. 공산주의자는, 노동자계급의 직접 당면하는 목적과 이익을 달성하기 위햇 싸우는 동시에, 현재의 운동 속에서 이 운동의 미래를 대표한다. 프랑스에서 공산주의자는 보수적 및 급진적 부르주아지에 반대하고 사회민주당과 제휴한다. 그러나 그렇게 해도 대혁명의 전통에서 유래하는 문구나 환상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는 권리는 남겨 두고 있다.

 

스위스에서 공산주의자는 급진파를 지지하는데, 그 당이 서로 모순된 여러 요소로, 이를테면 일부는 프랑스식의 민주사회주의자로 일부는 급진적 부르주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놓치지는 않는다. 폴란드인 사이에서 공산주의자는 토지혁명을 민족해방의 조건으로 하고 있는 당을 지지한다. 이는 1846년의 크라쿠프의 반란을 일으킨 그 당이다.

 

독일에서 공산당은 부르주아지가 혁명적으로 행동할 때에는 부르주아지와 공동으로 절대군주, 봉건적 토지소유자 및 소시민층과 싸운다. 그러나 공산당은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와의 적대적인 대립에 대한 가장 명료한 의식을 노동자에게 주입시키려고 잠시도 태만히 하지 않는다. 이런 것은 부르주아지의 지배와 함께 초래될 사회적 및 정치적 제조건을 독일의 노동자가 바로 그대로 무기로써 부르주아에 대항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독일에서 반동적 제계급이 쓰러진 뒤에 즉시 부르주아지에 반대하는 싸움이 시작되게 하기 위해서다.

 

공산주의자는 독일에 그 주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왜냐하면 독일은 부르주아 혁명의 전야에 있기 때문이며, 게다가 유럽 문명이 대체로 17세기의 영국이나 18세기의 프랑스에 비교해서 보다 진보한 조건하에서 훨씬 발전한 프롤레타리아트로서 그 변혁을 완수하기 위함이며 또한 독일의 부르주아 혁명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서막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요컨대 공산주의자는 어디서나 현존의 사회상태 및 정치상태에 반대하는 모든 혁명운동을 지지한다. 그 모든 운동에 있어서 공산주의자는 그것이 얼마만큼 발전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가와는 관계없이 소유문제를 운동의 근본문제로서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공산주의자는 어디서나 모든 나라의 민주적 정당들의 연합과 합의를 위해 노력한다. 공산주의자는 자신의 견해와 의도를 숨기는 것을 경멸한다. 공산주의자는, 종래의 사회질서 전체를 강력한 힘에 의해 전복하지 않고는 그들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공공연히 언명한다.

 

지배계급으로 하여금 공산주의 혁명 앞에 전율케 하라!

 

프롤레타리아가 이 혁명으로 잃을 것은 쇠사슬뿐이며 얻을 것은 전세계다.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공산당 선언 18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