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 데브스와 사회주의 운동

 

미제국의 대자본가들편에서 일정부분 다뤘듯이 19세기 미국은 산업혁명을 통하여 과학적, 산업적 그리고 물질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그러한 발전 과정에서 미국의 제임스 록펠러나 엔드류 카네기 J.P 모건과 같은 대자본가 계급이 탄생했고, 그들은 자신들의 자본주의적 이해관계에 따라 수많은 노동자들을 착취했다. 1889년에만 보더라도 죽은 철도 노동자가 최소 22천 명을 넘겼다.

(엠마 골드만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아나키스트이자 페미니스트다.)

  

당연히 이런 체제에 저항하는 목소리가 20세기에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당시의 아나키스트이자 페미니스트기도 했던 엠마 골드만(Emma Goldman)이 그러했다. 그녀는 미서전쟁을 회상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잔혹한 스페인에 대한 분노로 우리의 마음은 얼마나 끓어 올랐던가! 그러나 전쟁의 연기가 가시고, 죽은 자들이 매장되고, 막대한 비용을 투입했던 전쟁이 물가와 땅값의 상승이란 결과로 우리에게 돌아왔을 때, 즉 가열된 애국심에서 깨어났을 때, 우리는 문득 미국-스페인 전쟁의 원인이 설탕가격이었다는 시실, 그리고 미국 민중들의 목숨과 피와 돈이 미국 자본가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쓰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의 몇몇 작가들과 지식인들은 아나키스트 엠마 골드만처럼 자본주의 체제를 아주 강력히 비판했다. 대표적으로 업턴 싱클레어(Upton Sinclair)의 소설 정글(The Jungle)이 그러했다.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지식인들이 그 대안으로 주장했던 사상은 사회주의였다. 이들은 사회주의야말로 자본주의 체제의 고질적인 병폐를 해결할 방안이라 보았기 때문이었다. 일각에서는 사회주의의 실패를 예로 들며 이들의 꿈은 헛된 것이라 비웃을지는 몰라도, 당시 그들이 사회주의를 추구한 것은 그 이념이 실현됐는지를 떠나서 매우 타당한 이유였다.

(영화 모턴 타임스에서 나온 공장 노동. 찰리 채플린이 출현한 모던 타임스는 자본주의 체제를 풍자했다. 그 대표적인게 공장에서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노동이 그러하다.)

 

1930년대 개봉했던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 영화 모던 타임스(Modern Times)를 보면 찰리 채플린은 공장에서 기계가 생산하는 것에 맞춰 똑같은 노동을 반복적으로 한다. 그 결과 채플린은 단추만 보게 되면 습관적으로 돌리게 되는데, 당시 기업들은 제조과정을 분업화시켜 노동자들에게 동일 작업을 반복시키며 기계처럼 다루었것을 풍자한 것이다. 실제로 자본가들은 대량생산과 더 많은 이윤 창출을 위해 노동자들에게 기계적인 노동을 시켰다.

(유진 뎁스, 미국 사회주의자들의 아버지라 불리는 인물이다.)

  

물론 노동자라고 해서 이런 자본가들의 모습에 가만히 있었던 것은 절대 아니었다. 19세기 후반인 1890년대에는 해마다 1000건씩 파업이 발생했고, 1904년에만 보더라도 4000건에 이르렀다. 당연히 미국의 법과 군대는 자본가들 편이었지만, 자본가들의 착취가 심해지면서 적잖은 미국인들이 사회주의에 관심을 가지기도 했었다. 그렇게 해서 1901년에 유진 데브스(Eugene Debs)를 대표로 한 사회주의 정당이 조직되었다

(1912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데브스와 그 러닝메이트 에밀 자이델이 나온 선거운동 포스터.)

  

사회주의자 유진 데브스 꿈꿨던 진정한 목표는 사적소유 철폐를 통한 자본주의 체제 전복 그리고 모든 인류의 자유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그는 사회당 후보로 대선에 다섯 번 출마했다. 또한 그가 이끌던 사회당에는 10만 명에 달하는 당원들이 모이기도 했다. 그들은 주로 오클라호마에서 지지기반을 확보했다. 그들은 여러 노동 현장에서 자본가들에 맞선 투쟁을 전개했고, 인종주의에 반대했으며, 남녀 평등을 주장했다. 또한 유진 데브스와 그의 사회당 지지자들은 제1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참전하자 반전운동에 나섰다. 1차 세계대전 당시 그들은 워싱턴 DC와 보스턴에서 반전시위에 나섰더가 병사들에게 공격받았고, 많은 인원들이 체포 당하기도 했다. 유진 데브스 또한 1918년 방첩법에 걸려 체포되었고, 법정에서 징역 10년 형을 선고받았었다

(미국 공산당, 미국 공산당은 1920년에 창설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제아무리 사회주의자들을 탄압하고, 볼셰비키 혁명 이후 적색 공포(Red Scare)라 하여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미국인들에게 퍼뜨렸지만, 사회주의자들을 완벽히 뿌리뽑진 못하였다. 사회주의자들에 대한 극심한 공포를 퍼뜨렸음에도 1920년 미국 공산당(Communist Party USA)이 미국에서 창당되었고, 그들은 미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러 투쟁을 전개해 나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