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이 학살(Massacre of My Lai)

˝나는 미라이 지역이 썩 기분 좋은 동네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부대원들도 ‘붉은 동네‘라는 소문을 들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다. 그런데 막상 마을에 들어가 보니 사람들이 살고 있지 않아서 썰렁했다. 연기가 피어나는 곳이 있어서 혹시 사람들이 살고 있지 않나 하고 경계했지만, 지뢰가 터져 사람들이 죽은 자리라는 것이었다. 미라이라는 동네 터 외에는 아무것도 공격할 것이 없었다. 이미 주민이나 베트콩도 없는 상태에서 그곳은 썰렁한 마을, 벼만 촘촘히 심어 놓은 논, 폭격으로 생긴 분화구, 구제 불능의 가난만 남아 있는 동네가 되어 있었다. 우리는 더 할 일이 없어서 부서진 가옥들을 불태우고 동굴들을 폭파시켜 버렸다.˝

베트남 10000일의 전쟁 p.489~490에서 병사 팀 오브라이언의 증언을 발췌

1968년 3월 16일 베트남 중부에 있는 미라이라는 마을에 윌리엄 켈리 중위가 이끄는 찰리 중대(Charlie Company)가 진입했다. 미라이에 진입한 찰리 중대는 베트콩 소탕이라는 명분아래, 거기 있던 민간인들에게 묻지마 학살은 하기 시작했고, 총 504명의 민간인을 학살했다.

미라이촌에 진입한 미군은 켈리중위가 내린 명령인 ‘움직이는 것은 모두 다 쏴죽여라(Shoot Anything that moves)‘에 복종했고, 여자, 아이, 노인 할 거 없이 보이는 데로 학살했다.

학살이 일어난 이후 미군은 이 미라이 학살을 철저하게 감췄다. 그들은 사건의 진상을 은폐하기 위해 아무것도 없는 마을을 폭격했다. 그러나 1969년 사진기자 로널드 해벌(Ronal을 Haeberle)은 자신이 찍은 학살 사진이 ˝라이프(Life)˝ 지를 통해 1969년 세상에 공개했고, 프리랜서 기자인 시모어 허시(Seymore Hersh)에 의해 학살이 폭로되었다. 그리고 당시 학살에 참가했던, 폴 메들로라는 병사는 방송에 나와 다음과 같은 증언을 남겼다. 방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송 진행자: 어떤 사람들이었죠? 양민, 여자, 아이들이었나요?

폴 메들로: 양민, 여자, 아이들요.

방송 진행자: 아기도요?

폴 메들로: 아기도요.

폴 메들로: 캘리 중위가 와서 그랬어요. 저들을 어째야 하는지 알지? 그래서 전 ‘예‘ 라고 했죠. 당연히 전 감시하라는 말인 줄 알았어요. 갔다가 10분에서 15분 후에 다시 돌아오더니 켈리 중위가 여태 안 죽이고 뭐 했어?라고 그랬어요.

방송 진행자: 당신은 그때 몇 명이나 죽였나요?

폴 메들로: 전 자동화기를 쐈는데, 그냥 마구 갈겼습니다. 너무나도 빨리 지나가서 몇 명이나 죽였는지는 모르겠어요. 아마 10명에서 15명 정도 죽였을 겁니다.

방송 진행자: 양민, 여자, 아이들을요?

폴 메들로: 양민, 여자, 아이들요.

방송 진행자: 아기도요?

폴 메들로: 아기도요.

폴 메들로: 내가 왜 그랬냐고요? 전 명령을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건 마치 그땐 정당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어요. 정말로요! 전우를 잃었거든요. 정말, 정말 친했던 친구 바비 윌슨요. 그게 마음에 걸렸어요. 그게 마음에 걸려서요. 그러고 나니 속이 후련했어요. 하지만 그날 이후로 그 사건이 나를 괴롭혔어요.

방송 진행자: 젊고 능력 있고 용감한 미군이 노인과 여자, 어린이, 아기들을 한 줄로 세우고, 냉혈한처럼 쏴 죽인다는 걸 많은 선량한 미국인은 받아들이기 힘들 것 같은데, 어떻게 설명하시겠어요?

폴 메들로: 모르겠습니다.

미라이 학살의 진상은 아주 철저하게 규명되었다. 학살을 주도한 켈리 중위는 처벌받았고, 미군의 이미지는 바닥으로 떨어져, 베트남전 반전운동이 보다 거세졌다. 공교롭게도 미라이 학살의 진상이 세상에 알려진 1969년은 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이 사망한 해이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