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독일의 일본 프로파간다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교양도서 1
이경분 지음 / 제이앤씨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차세계대전에 대한 관심이 한참이던 중고등학생때 나는 나치독일과 이탈리아 그리고 일본이 맺은 3국동맹을 보면서 히틀러의 나치독일은 인종우월주의를 강조하면서 왜 아시아에 있는 일본과 동맹을 맺었는지, 나치독일내에 사는 동양인들의 대우는 어땠는지 또는 정말 독일은 동맹국으로써 일본을 돕고자 했는지 정말 궁금했었다. 현재 서구권에 있는 네오나치들은 동양인을 상대로 적잖은 폭행과 테러 그리고 살인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현 네오나치들이 추종하는 아돌프 히틀러는 한때 동양에 있는 일본 제국과 동맹을 맺었다는 사실이 참 아이러니하게 느껴졋던 것 같다. 나는 나치독일과 일본의 관계, 나치독일 내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의 일상생활 그리고 나치독일이 선전에서 나온 일본은 어떤존재인지 매우 궁금했다.

 

1.나치독일내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이 받던 대우는 어땠을까?

 

1933년 독일에서 정권을 잡은 아돌프 히틀러는 유대인을 상대로한 반 유대정책을 펼첬고 집시를 비롯한 유럽의 소수민족과 동성애자, 반나치인사, 공산주의자, 사회민주주의자등을 탄압하고 억압했다. 특히 나치독일은 우생학적 논리를 믿었기에 독일의 게르만민족의 우월성을 강조했고 특히 히틀러가 아주싫어하던 유대인을 매우 차별하고 탄압했다. 나치가 게르만민족우월주의를 강조함에 때라 나치독일 내에는 인종주의가 만연했고 이는 독일내 거주하던 일본인이나 일본계 독일인들 또한 사회에서 어느정도 차별받는 사례가 적잖게 발생했다. 이런 사례는 1933년 히틀러가 집권한 이후 독일과 일본이 공식적인 협약을 맺기 전까지 그리고 나치독일일 일본인을 '명예 아리아인'이라는 칭호를 공식적으로 붙혀지기 전까지 적잖게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나치독일내에 있던 일본인들은 유대인이나 나치가 공식적으로 매우 차별하는 인종이나 민족에 비해선 대우가 훨씬 좋았고 히틀러 또한 공적인 자리에서 동양인 자체를 특별히 차별하거나 싫어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기록에 따르면 히틀러는 오히려 동양 문명에 대해 높이 평가했고 실제로 동양 문명을 칭찬하는 발언을 했던 기록이 존재한다.

 

이 책에 따르면 나치독일 내 일본인 문제가 이슈가 되자 히틀러의 최측근 하인리히 힘러는 "순수 아리아인 처럼 생긴 일본인을 찾아라"라는 명령을 내리기도 했고 나치독일과 일본이 점차 동맹 및 협력관계가 형성되어가자 나치독일안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의 대우 또한 조금씩 달라졌다 한다.

 

1941년 진주만 기습공격 이후 일본이 동남아 일대를 진격하여 영토를 확장하자 독일 선전 뉴스는 이를 아주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매우 극찬했고 동남아 일대를 침략하며 진격하는 일본군의 모습을 보여주며 용맹한 병사로 묘사했다. 이를 계기로 나치독일인들도 일본인을 기존의 인종차별적 관점과는 다르게 인식했을지도 모르겠다.

 

추가적으로 더 얘기하자면 이후 나치독일은 자국 내에 있는 일본인들을 어느정도 잘 대해줬고 나치독일에서 오케스트라 공연을 하기도 했던 친일파 안익태(그 애국가 작곡한 사람 맞다)또한 나치독일에 거주하면서 굉장히 좋은 대우와 혜택을 받았다고 한다.

 

2.나치독일은 왜 일본하고 동맹을 맺었을까?

 

중고등학교에서 세계사 수업을 듣다보면 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 이탈리아 일본이 맺은 3국동맹에 대해 교과서를 통해 알 수 있다. 10대 당시 내가 가장 의아해 하고 궁금했던 부분인데 답은 간단하다.

 

1930년대 히틀러의 나치독일은 베르사유 조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재무장하며 영국 프랑스 그리고 미국과의 관계가 점차 악화되었고 나치독일 또한 미영프를 중심으로 한 세계질서에 대항하려 했다. 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1937년 중일전쟁을 일으킨 일본 또한 미국 영국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질서에 반감을 가졌고 중일전쟁 당시 영국과 미국이 중국편을 들자 다른 동맹국을 찾게 되었다. 그리하여 나치독일의 히틀러, 이탈리아의 무솔리니 그리고 일본이 천황은 1940년 삼국동맹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즉 히틀러는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질서에 반대했기에 일본과의 동맹을 선택한 것이고 일본또한 마찬가지였던 것이다.

 

3.과연 나치독일은 동맹국으로써 일본을 적극적으로 도왔는가?

 

사실 독일과 일본이 위치한 거리는 매우 멀다. 굳이 계산하자면 대략 10000km이상은 떨어져 있을 것이다. 나치독일은 10000km이상이나 떨어져 있는 동맹국 일본을 적극적으로 도와줬던 것 같다. 1941년 진주만 기습공격 이후 미국의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일본에게 선전포고를 하자 아돌프 히틀러는 "일본 제국은 3000년간 패한적이 없는 제국이다. 그런 일본이 우리 동맹국이니 우리는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다."라고 하며 미국에게 선전포고를 했다. 반면 일본은1941년 6월 독일이 소련을 침공했을 당시 독일을 도와주지 않았음에도 말이다. 독일과 일본과의 협동 군사작전은 없었지만 독일은 무기지원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일본은 도와주며 그 나름 우방으로써 간주했던 것 같다. 물론 독일 아래에 붙어있던 이탈리아는 말 그대로 독일에게 짐덩어리 밖에 되지 않는 존재였지만 일본은 10000km 떨어진데다가 독일이 손이 닫지 않는 아시아에서 영국과 미국에 대항하니 아무래도 다르게 보였을 것이다.

 

4, 결론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굳이 생각하지 않거나 잘모르는 부분을 잘 서술한 책이다. 그러나 이 책은 흥미로운 주제에 비해 책 내용이 너무 부실한 부분도 있다. 한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을 수 있는 분량인데다가 주로 적잖은 내용을 친일파 안익태 관련 내용으로 다루는 등 약간의 아쉬움이 남기도 하다. 다르게 보면 이 책의 주제가 그만큼 연구가 되지 않았다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그 나름 신선한 내용들도 있어 어릴적 내가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시켜주기도 했다. 그 점에 있어서 이 책은 적잖은 도움이 됐다. 나치독일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칸타빌레 2020-10-25 0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진 리뷰입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NamGiKim 2020-10-25 00:4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