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가족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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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관님의 < 고령화 가족 > 을 읽으며 불현듯 깨달았다.

문학동네와 깊은 인연이 없는 나를.

내 악연은 <수상한 식모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문학의 특성이 그런것인지 문학동네의

특성이 그런것인지 왠지 내가 읽어내기 힘든 무언가 도사리고 있었다가

결국 < 책 사냥꾼은 위한 안내서> 를 읽으며 폭팔하기에 이르렀다.

물론 <달의 바다>나 <캐비닛> 같이 좋은 기억속에 자리잡은 책도 있었지만,

결정적으로 <고령화가족>을 읽으며 내 기억을속 불쾌함을 끄집어 냈다.

 

영화흥행에 실패해 노숙자 신세로 전락하기 직전 “엄마”의 닭죽을 통해 집으로

들어간 주인공 오감독은 전과자에 120kg이 넘는 형 오함마와 세 번의 결혼과 철없는 십대

조카를 데리고 들어온 여동생 미연과 함께 24평의 작은 빌라에서 복딱거리며

살아가는 이야기였다. 주인공 오감독이 입버릇처럼 말하는 막장 가족들의 삶속에

엉키고 설킨 가족의 실타래들이 이끌어가는 “의리”를 통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성인이 되어 각자 삶속으로 흩어졌던 가족들이 사연을 가지고 다시 엄마 집에 모이게 되면서 집안은 지지고 볶는 음식냄새로 활기를 찾게된다. 한동안 음식냄새에 묻혀 살아가면서

자식들은 인생이 왜 이토록 꼬이게 되었나 되짚어 보며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자신들의 삶속에서 빠질수 없는 가족들의 힘에 이끌려 다시 삶속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을 닮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등장하는 요소로 “막장”이란 소재가 읽는 동안 편치 않게 했다.

세상의 포인트는 인생의 벼랑 끝에서 시작될 지라도 재깍거리며 유유히 앞만 보고 가는 시계바늘 처럼 일렁임없는 물결속에서도 포인트는 필요한데 요즘은 그런 요소를 찾아보기 힘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일전에 읽었던 빅 피쳐에서도 아내의 “외도”와

남편의“살인”이라는 극단적 소재로 시작되는 이야기라 편치 않았는데 말이다.

세상은 극단적으로 사는 소수의 무리보다 유유자적 살아가는 무리가 더 많은데도 말이다

그 스펙더클한 자극보다도 유유자적 살아가는 무리를 위한 소재를 가지고 다시 찾아와주길

작은 마음으로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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