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둑 2
마커스 주삭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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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의 책 시작이 독특해 읽을까 말까 망설이고 고민했던 시간들이 있다.
죽음의신이 화자로 등장하여 책도둑 리젤 메밍거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는 첫 시작은 기차역과 다양한 색깔들, 점복된 비행기속 조정사와 곰인형이 등장한다.
보통 다양한 사건을 전개하여 해결해 가는 과정과 그 결말로 인해 다양한 관점을 이야기할수 있는 책들과는 달리 결말을 앞으로 끄집어다 놓고 내용을
설명하는 식의 이야기는 충격적이고 다소 거칠게 느껴졌다. (젠장!)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 한가지는 1권의 책이 너무 두껍다는것. (또 젠장!)
 
제 2차 세계대전이라는 독일의 피비린내나는 배경위에 책 도둑이라는 소재는 왠지 어울리지 않을것 같지만, 그만큼 책에 대한 간절함이 더할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후버만의 양자로 입양되던날 동생의 죽음과 친엄마에게 버림받았다는 충격으로 리젤 메밍거는 매일밤 악몽에 시달린다. 그런 딸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책 읽기로  아픔을 승화시킨  한스는 인정많고 따뜻한 마음을 지닌 아버지. 늘상 짜증과 욕설로 삶을 풀어가는 엄마 로자후버만은 누구보다도 사랑이 가득한 여자다.
이 가족의 이웃에 살고 있는 홀트 차벨 부인 (대문에 침을 뱉는 홀트차벨부인 과 후버만 가족은 적대적인 관계다) 아들을 잃고 실이에 빠졌다가 리젤이 책을 좋아하는것을 알고 자신의 서재를 허락한 시장의 부인 헤르만, 힐렘거리 끝 가게를 하며 절대적 나치주의 딜러부인과 단 한번의 키스를 위해 리젤과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며 성장해가는 루디와 루디 가족들 ,퓌러의 눈을 피해 지하실에서 생활하지만, 누구보다 자유를 갈망하고 희망하는 유대인 막스등 다양한 색을 지닌 이웃들과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제 1권의 비교적 지루한편이며 어느 한곳을 진하게 녹여내지 못한 옅은 맛을 띈다.
리젤과 한스의 가족적인 모습을 바탕으로 유대인 막스를 지하실에 숨겨주면서 겪게되는 아픔과 고통들 그속에서 성장해가는 리젤의 모습과 이웃들의 모습들을 읽다보면 가족속에서 성장하는 리젤과 독일의 참혹했던 시대상을 이야기하지만, 어느것 하나 짙은 맛을 내지 못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황당했던 부분은 결말을 미리 내놓고 시작하는 작가의 배포라고 할까?
(작가는 긴장감을 주는 내용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런,,,,ㅡㅡ^)
대체로 사건을 풀이해가는 과정에서 해소감을 얻고 만족을 느끼는 대부분의 경험들을 무시하고 결과를 알고 반대로 어떻게 일이 해결되었는지 알아가야하는 과정은 호기심을 끌고 나가기에는 충분했지만 정말 생소한 경험이였다.
 
유대인의 수용소로 끌려가는 모습에 빵을 내밀었던 한스의 행동으로 막스는 다른 피난처로 떠나게 되고 그로인해 징집을 가게되는 한스의 사건으로
제2권은 흐름이 빨라지고 리젤과 루디는 큰 성장기를 거치게 된다.
사회에대한 분노와 절망을 이해해가는 과정속에서 더욱 굳어지는 가족애와 루디에 대한 사랑의 결말이 다소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결말에 대한 허무함이 컸던것 같다. 결국 책도둑은 < 무덤을 파는 사람의 안내서> 를 시작으로 책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치유할수 있는 계기 였으며
자신이 느꼈던 부분들을 나눠주기위해 글을쓰게아닌가 생각이 든다.
 
요즘처럼 따뜻한 방안에 앉아 책읽기 좋은 시간도 드물었던것 같다.
내용을 이해하려고 앞으로 다시 넘어가기도 했고, 안타까운 사건들에 마음이 아팠던 시간들이 결코 작지 않았던것 같다.
이렇게 책을 덮어놓고도 여운을 남기기위해 컴퓨터에 앉아 있는 내용을 되짚어보는 모습이 그런것 같다.
긴장감을 원한다거나 깊은 내용의 전개를 원하는 사람보다 마음의 공허함과 진정한 가족의 모습을 찾고자 한다면 한번 읽어보시길 이야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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