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찾은 책벌레들
정문택.최복현 지음 / 휴먼드림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책 제목에서 궁금증이 인다.

왜 책 벌레일까?

하고많은 비유중에 벌레라는 표현을 사용한것이 참으로 궁금했다.

흔히 사람들은 그런다. 무언가 열심히 파고드는 이에게 공부벌레. 돈벌레. 책벌레 등등이라고.

벌레라는 단어는 일반적인 곤충이라는 뜻도있지만, " 어떤 일에 열중하다" 라는 뜻이 담겼다.

왠지 "집착하다" 라는 뜻과 비슷한거 같지만, 결코 비슷하지 않다는게 이 책을 덮으며 들던 생각이다.

단순히 "집착하다"는 병적인 상태를 나타내는듯 하지만, " 열중하다' 라는 단어는 무언가 심도있게 연구하다

라는 이야기인듯 해서 그런게 아닐까 하고.

 

『 도서관에서 찾은 책벌레들』은 27인 선현들의 책을 통해 세상을 읽는 방법을 담고 있다.

27인의 선현을 만나면서 들던 생각은 맴맴맴 울어대는 시원한 나무 그늘 평상아래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불쑥불쑥 나타나 괴롭혔다.

어려움속에서도 책을 통해 자신을 단련시키고 열심히 살아가던 선현들의 삶은

요즘같은 사회적인 불황속에서 읽어두면 마음속에 뿌리내릴 단단한 버팀목이 될것같다.

편안한 잠자리에서 읽기를 그만두고  책상에 앉아서 마음을 경건히두고 한자한자 배움의 길로 접어들었다.

이곳에서 만날수 있는 선현들은 해골물을 마셨던 원효대사를 시작으로 세종대왕, 신사임당, 이이,율곡,  김득신, 이덕무, 김구, 한용운등등 이다. 이곳에서 만나는 이들은 어려운 여건에서  시작했던 이들이 많다.

어려움속에서 유일한 배움의 길이 되어준 책을 통해 많은 가르침을 받고 요즘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 " 멘토"를 통해  사고를 확장해 나갔던듯 싶다.

 

이중에 가장 닮고 싶은 선현은 김득신과 정약용 이다.
미련한 독서광이라 말하는 시인 김득신은 수천권의 책을 읽어도 머리속에 담지 못해 늘 노력했다고 한다. 노력을 거듭해 성공에 이르기까지, 포기하지않고 최선을 다했던 그의 모습에서 앞으로의 나의 삶을 그려보았고 정약용을 통해 많은 반성하는 시간을 갖을수 있었다.

 

" 나는 몇년 전부터 독서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한갖 책을 읽기만 한다면 비록 날마다 책백편을 읽었더라도

  책을 읽지 않는것과 같다.

  책을 읽을때는 한글자라도 의미가 밝혀지지 않는곳을 만나면 넓게 고찰하고 세밀하게 연구하여   그 근본 뿌리를 알아야한다. " p130

 

2009년 새해 목표로 다짐했던 100권의 책읽기.
무엇을 위한 다짐이였던가!! 이 구절들을 읽으면 깊이 생각하게되었다.
책을 읽었다면 그에 상응하는 지혜와 지식을 갖추워야하는데 올해들어 읽은 책이 20권인데
난 20권의 책의 값어치를 떨어트리고 말았다는게 이 책을 읽은후 알게된점이다.
조금은 늦더라도 천천히 그 의미를 밝혀서 읽어가자는것이 올해 새로 수정된 나의 목표이다.
책만 읽는 바보라는 별명이 붙은 이덕무도  책의 의미가 밝혀지지 않으면 잠시 책을 덮어두고
책에 대한 생각을 접어두고 한참을 쉬었다가 읽었고 밤11시에서 1시 사이를 넘기지 않았다(p106)

잠자리에 들기직전에 읽는 책의 내용이나, 잠깐의 여유를 가지고 읽는 책은 실상 내 만족을 위한 수단 이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면서 진정 배움이라는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책의 내용이 위인전과 같아서 많은 청소년들에게 권장하고 싶기도 하지만,
책을 읽을때 못된 나의 습관이 고개를 들면 꺼내어 들기에 참 좋은 책인거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