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더 씨의 실천하는 하루 - 하루하루 실천하는 7가지 위대한 결단! 폰더씨 시리즈 4
앤디 앤드루스 지음, 하윤숙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 』와 『 용서에 관한 짧은 필름』의 저자 앤디 앤드루스.

4년전 만난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는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되었다.

자기계발서라는 분야를 알지 못했던 당시지만, 그의 책을 받아들고 읽고 있는라면

끊임없이 고개를 끄덕거리며 무언가 해야겠다는 그런 의지가 솟구쳐 올랐던 경험이 생각난다.

이후 용서에 관한 짧은 필름 역시 그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흡수가되어  용서에 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깨달게 되었다. 이젠 그의 저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마냥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고

그의 책을 받아들게 되면 분주해진 나를 볼수가 있다.

좋은 구절들을 찾아서 컴퓨터로 출력하여 벽면에 붙여놓거나 책에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으로 표시해놓고

다이어리에 끊임없이 발견한 구절들과 내 느낌을 적어놓느라면 그의 언어는 전혀 낯설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이후 어떻게 이런 친숙한 말들로 이야기를 할수 있는지 아픔을 겪고 보았던 사람이지않나 하는 의문들이 생겨났다.

 이런 의문들은 『폰더씨의 실천하는 하루』를  읽으며 풀게 되었다!

암으로 돌아가신 어머니와 같은해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아버지로 인해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아야했던 앤디. 그 시절에 아픔이 오래토록 각인이 되어 그대 발견하게되었던 법칙을 통해

자신과 같이 고통을 받았던 이들에게 힘이 되고 싶었다고 했다.

도서관에서 200~300권의 영웅들의 평전을 읽으며 발견한 7가지 법칙.

 

《폰더씨의 위대하나 하루》가 이론서라고 치면 『폰더씨의 실천하는 하루』는 실천서이다.

책임의결단, 지혜의결단, 행동의결단, 확신(믿음)의결단, 행복의결단,용서의결단, 끈기의 결단으로 구성되었다.

 

" 지금 우리가 이런 상황에 놓인 것은 우리의 생각하는 방식 때문이다 " -p43

  실패한 사람들이 하는말 -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

 

이 책에서 보면 앤디는 오그 만디노의 저서 「 세계에서 제일가는 비밀」 이란 책을 400 번 읽고 지혜를 구했다고 했다.

목적을 갖고 지혜를 찾으면 지혜가 보인다는 그의 말에 약간에 의문이 생겼다.

그렇다면 지식과 지혜의 차이는 무엇일까?

 

" 지혜에는 직관적인 요소가 들어있다.

  이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어떤 선택을 할때 발휘했던 일종의 통찰력이며,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생긴다" p72

 

 지식이 일종이 앎이라고 치면 지혜는 직관적인 요소가 바탕이된 통찰력이란 뜻일까?

책을 읽기 위해 읽지 말고 지혜를 구하기 위해 읽어라는 그의 말을 보면서 나는 아직도 갈길이 멀었다는 것을 세삼 느끼게 되었다.

 

" 진정한 친구란.

 나를 보다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주는 사람이다.

 내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겠다고 말했을때 나의 가능성을 기대하는 사람이다 " p78

 

지혜를 찾기위해 책을 가까이해야하며 멘토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구절이 맘에 들었다.

특히 용서의 결단편에서

 

" 용서의 결단을 내려야 할때 어떤 변명도 하지마라.

 예를 들어  하지만 그 사람이 내게 한일을 아무도 알지 못해. 같은 것이다. " p223

 

내 그동안 얼마나 구구절절 늘어놓던 변명이였던가!!

그가 한 행동을 혹은 그녀가 한 행동을 다른이는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미워하고

분노했던 지난일들에 대한 반성. 이 구절만으로도 충분했다.

 

이후 행복과 끈기에 대해 배웠다.

행복하기도 선택이라는 작가의 말은 벌써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에서 만났지만

다시 봐도 일깨워주는 반가운 말이였다.

 

끈기 있는 결단이란

          " 어떠한 경우에도 끝까지 해내는 것이다" p239

 

오랜 시일이 걸리더라도 힘겨운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시작한 일은 꼭 끝내야함을 강조하는 앤디는

7가지 결단중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했다.

 

" 위대한 사람을 만드는 것은 언제나 고난과 고통이었다.

 가장 단단한 철은 가장 뜨거운 불로 만들어 지고

 밤이 가장 어두울때는 별이 더 빛나는 법이다." p266

 

" 보통 사람은 자기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한다.

 그렇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이 된다.

 나는 내가 가진 가능성과 자신을 비교한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 아니다.

 나는 지쳐 쓰러지면 이를 승리가 멀지 않았다는 예고로 받아들인다" p283

 

 

 이 책을 덮으며 나는

지혜롭고 행복하기를 선택하며 끈기있는 삶을 잊지 않기로 했다.

모처럼 마음을 뜨겁게 데우는 책 한권을 읽고나니

 행복한 웃음이 절로 나오는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