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너로부터다 - 부를 묻자 돈의 신이 답했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 마음공부를 하는 중이라서 이 책 제목에 끌려 읽게 되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나의 선택이고 내가 창조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 면에서 참 잘 지은 제목 같다. 이 책은 다산북스의 시리즈 돈 공부는 처음이라, 돈의 시나리오에 이은 완결판이라 한다. 오랫동안 전업투자자로 살아온 김종봉과 제갈현열의 공저다. 너도나도 재테크에 열심인 것 같다. 나 또한 투자에 대한 관심으로 주식 투자를 하며 기웃거리고 있다. 그러니 당연히 이런 책이 눈에 들어온다. 소설 형식을 빌어 두 주인공이 어떻게 부자가 되고 성장해가는지 얘기하는 방식이다. 성장소설 느낌도 난다. 1000억 부자 인선과 커피 한 잔의 기회가 주어진 두 주인공, 인우와 배상 이렇게 세 사람이 주된 등장인물이다. 마치 그 유명한 워런버핏과 점심을 떠올리게 했다. 소설처럼 술술 읽힌다. 하지만 그 속에는 우리가 놓치고 있는 진리가 숨어있다.




대략의 내용을 언급해 보겠다. 흙수저인 인우는 세차장에서 일하는 직원이고 배상은 유명한 대학병원의 의사가 아버지이다. 처음 만난 천억 부자 인선에게 서로 다른 질문을 함으로써 인선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두 사람은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인선은 인우와 첫 만남 후 빨간색 권투 글러브를 보내더니 다음에는 월 천만 원의 수입을 창출하라는 미션을 제안한다. 그리고 만남을 거듭할 때마다 두 사람의 얘기를 들어주고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해 준다. 자세한 건 알려주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경험하는 것은 인선이 말하는 27가지 돈의 시스템 중 근접전을 의미한다. 두 사람이 인선을 대하는 태도도 사뭇 다르다. 인우는 모범생 같은 느낌이었다면 배상은 자신감이 넘쳐서인지 예의도 없고 약간 반항아 기질이 있었다. 이렇게 다른 두 사람의 행보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한 마음에 호기심을 갖고 읽어나갔다.

 



초일류의 권투선수는 링 위에서 무엇을 생각하는지 아시나요? 당장 눈앞에 있는 상대의 매 순간만 생각해요. (중략) 오직 지금 해야 할 일에 집중한다는 거지요. 상대의 펀치를 피하고, 빈틈을 노리고, 눈앞의 상대에 어떻게 대응할지에만 집중해요. 제가 부를 이루면서 배운 것은 이것이에요.”(P51)

 



부는 근접전이다. 매 순간 자신의 위치에서 필요한 한 가지 한 가지를 이뤄야만 비로소 부에 이를 수 있다. 그렇기에 지름길도 비법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오늘 하루 그 일을 하느냐 마느냐로 나뉜다. 이것이 오늘의 나를 만든 가장 큰 배움이에요.”(P53)

 



인선이 권투 글러브를 인우에게 준 것은 깊은 뜻이 있었던 것이다. 매 순간에 집중하고 직접 경험하며 나아가는 것. 무슨 일이든 그렇지 않을까. 재테크 열풍에 휩싸이면서 빨리 쉽게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만 간절하지 않은지 살펴볼 일이다. 직장인이 주식 투자에서 자꾸만 깨지는 이유는 공부에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란다.

 



내용의 분량을 보면 인우에 관한 이야기가 훨씬 많다. 설정이었는지 몰라도 인선이 별로 탐탁치 않게 생각했던 배상의 이야기는 하나의 장이 끝나면 짧게 언급되는 정도다. 인우의 성공담은 정말 진정성 있게 느껴졌다. 흔한 세차라는 아이템을 끝까지 업으로 한 점은 금수저로 태어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어쩌면 평범한 사람에게도 희망을 주는 이야기로 다가왔다. 자신의 본질을 알고 그것을 브랜딩하고 시스템화 하면서 더 큰 부를 쌓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누구나 알고 있는 얘기지만 모든 사람이 하지는 않는다. 그러한 과정과 시간을 견디고 도전하려는 깊은 열정이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배상은 아버지의 인맥을 활용하여 운전기사를 하며 부자들의 말과 행동을 보면서 경험한 일을 책으로 내면서 일약 스타가 되는 다소 흥미로운 스토리다. 그리고 결국 인선의 주선으로 인우와 만나 더 큰 자본의 시스템을 일구는 결말로 마무리된다. 하지만 처음 만났을 때 인선의 눈으로 본 배상의 태도나 행동에서 예상했던 결과보다 해피앤딩이어서 약간 억지스러움도 느껴졌다. 어쨌든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은, 자신의 본질을 갈고 닦아 브랜딩을 하고 시스템으로 복사할 때 더욱 큰 부를 이룰 수 있다는 재테크의 진리를 설파하는 것임에는 틀림없다.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하지만 아무런 노력 없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어떤 일을 하든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 이 책에서는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능력, 나아가서는 남의 시간을 내 돈으로 바꾸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아마도 시간을 견디는 일일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에게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았다. 오랫동안 쉬었다가 작년부터 소소하게 주식 투자를 시작했는데 만족할 만큼은 아니다. 그래서 투자 관련 책을 꾸준히 읽으면서 투자 일지를 열심히 써보기로 했다. 지금 현재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적의 공부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재테크에 앞서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