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맥주 여행 - 맥주에 취한 세계사
백경학 지음 / 글항아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주는 빨리 취하기 위해서 마시는 저급 술이다. 반면 와인은 향을 음미할 수 있는 최고급 술이다." 와인을 마시며 친구가 내뱉었던 말이다.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는 값싼 서민주 소주는 이슬람의 '증류기술'이 발달하며서 만들어진 매우 과학적인 술이다. '소주'를 비하하는 친구에게 한마디 반박을 해주고 싶었지만, 술에 대한 나의 철학이 일천해서 제대로 반박하지 못했다. 우리에게 서민주 '소주'가 있다면, 서양의 서민주는 '맥주'가 있다.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무더운 날, 운동을 하고 마시는 맥주의 상쾌함을 웃음 가득한 얼굴로 표현한다. '맥주'와 '소주'가 '최고급 술 와인'과 다른 그 만의 독특한 역사를 알고 싶었다. 이번 가족여행을 무더운 '괌'으로 간다. 무더운 괌에서 한잔의 맥주를 음미해보자. 그리고 '유럽 맥주 여행'을 읽으며 서민을 위한 술의 가치를 생각해보자.

 

 

1. 좋은 술이란 무엇일까?

  맥주와 포도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 책에는 맥주가 서민주가 된 이유를 제조하기 쉬우면서 값싼 술이라고 말한다. 반면에 포도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포도를 생산하기 위해서 수많은 손길이 이뤄져야하며, 포도주 제조 또한 어렵다한다. 그러기에 귀족의 술이 될 수 밖에 없다. 귀족들의 사치와 함께 이루어진 포조주의 역사보다 서민들의 애환과 함께한 맥주의 역사 중에서 어느 역사가 더 우리에게 가치있을까? 두개의 역사 모두가 우리에게는 소중하겠지만, 나의 가슴에는 다르게 다가온다.

  괌에 도착해서 PIC 호텔 뷔페에서 식사를 했다. 포도주와 맥주를 마음껏 먹을 수 있었고, 아내에게 포도주를 마시겠냐고 물었다. 달콤한 포도주를 마시겠다기에 아내와 포도주잔을 부딪치며 잔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내 아내의 품평은 포도주가 맛없다는 악평이었다. 나의 입에도 포도주는 씁쓸음했다. 포도주스의 달콤함을 기대하는 사람에게는 포도주는 쓰디쓴 술중에 하나일 뿐이다. 평생을 서민으로 살아온 나에게는 귀족의 술이었던 포도주가 맞지 않았다.

  다음날 뷔페에서 전날의 경험을 교훈삼아 맥주를 기울였다. 행복한 여행을 기원하며 세아이들은 음료수를 들었고, 나와 아내는 맥주잔을 높이 들었다. 괌은 건기라서 생각보다 덥지 않았다. 우리나라 초가을 날씨 처럼 좋았다. 무덥지 않은 날씨인데도 맥주는 우리가족 여행에 잘 어울렸다. 괌 여행 마지막날 밤에도 맥주를 기울였다. 서민들과 애환을 같이한 술이기에 우리부부에게는 포도주보다 맥주가 더 시원하게 다가왔다. 좋은 술이란 얼마나 비싼 술인가가 아니다. 좋은 술이란 보다 높은 지위에 있었던 사람들이 마신 술이어야할 필요가 없다. 여행의 피로를 풀고,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윤활류 역활을 해주는 술이 진정 좋은 술이다.

 

2. 맥주가 모유의 대체품이었을까?

  저자 박경학의 맥주에 대한 사랑은 유별나다. 저자가 뮌헨에 있을 때, 뮌헨의 추위를 이기려 온가족이 맥주를 마셨다고 한다. 나는 어린 딸아이도 맥주를 시음했다는 말에 아연질색을 했다. 어린아이에게 술을 마시게하다니 이게 말이되는가? 맥주의 역사를 알면 더욱 이해되지 안는 유럽의 문화에 직면하게 된다. 독일에서는 근대 초기 모유 대체품으로 맥주를 먹였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저녁 식사때 아이들에게 와인 반잔을 먹인다고 한다. 술에 대해서 이렇게 관대(?)할 수가 있을까?  특히, 알콜은 아이의 뇌발달에게 악영향을 준다. 임산부의 흡연과 음주는 태아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주기에 술 반잔도 마셔서는 안된다. 또한 어린 아이들도 알콜을 가까이해서는 안된다.

  이것이 나의 편견일까? 아니면 우리나라 처럼 좋은 물을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라가 드물다는 점을 고려해야할까? 유럽의 물에는 석회질이 많이 섞여있기에 물보다는 도수가 낮은 맥주를 마시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석회질이 많은 물을 마시다보면, 석회질이 다리에 쌓여 나이가 들면 코끼리 다리가 된다고 한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젊어서부터 열심히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괌도 역시 물에 석회질이 많다. 가이드는 양치질을 할때도 물을 사서 한다고 한다. 석회질이 몸에 침전되면 나이들어 고생할 수도 있기에 되도록 석회질의 물을 마시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었다. 이런점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행복하다. 마음껏 물을 마시고, 석회질이 몸에 쌓이는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말이다. 물론, 좋은 물이 흔하다보니 물을 너무 헤프게 쓰는 것도 우리의 현실이다.

  술문화도 그 나라의 자연환경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맥주한잔을 이울였다.

 

3. 의도의 순수성이 결과의 순수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의도는 순수했으나 결과가 좋지않아 난감한 살례가 있다. 반면에 의도는 불순했으나, 결과는 좋은 경우가 종종있다. 맥주의 역사에도 그러한 사례가 있다.

  중세 독일에서는 맥주를 마시고 맥주제조업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죽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맥주 순수령'을 발표한다. 맥주에 불순물을 넣지 못하도록하는 좋은 법이다. 이를 통해서 인명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먹거리로서의 맥주를 만들겠다는 의도에서 제정되었다. 그러나 맥주 순수령은 다양한 맥주의 등장을 막았으며, 단일한 맥주가 등장하는 폐단을 만든다. 한제도가 순수한 의도에서 제정되었으나 결과는 불행했다.

  반면에, 독일제국의 팽창주의의 결과가 900만 칭다오 시민들의 자랑꺼리인 칭다오 맥주를 탄생시켰다. 1898년 3월 중국과 '자오저우만 조차 조약'을 맺어 독일은 칭다오를 식민지배한다. 독일 사람이 영국 상인과 합작해서 1903년 '로망맥주칭다오주식회사'를 세우고 독일의 생산 설비와 원재료를 들여와서 칭다오 맥주를 만들었다. 지금도 칭다오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칭다오 맥주가 독일의 중국침략의 산물이라고 말하면 다들 놀란다. 의도는 매우 불순했으나 결과 중에는 좋은 것도 있다. 그렇다면 좋은 결과가 불순한 의도를 합리화해줄 수 있을까?

  의도의 순수성과 결과의 불순함, 의도의 불순함과 결과의 행복함을 우리는 어떻게 보아야할까? 의도의 순수성을 안다면, 결과의 불순함을 다소 이해할 수는 있다. 그러나 좋은 결과라해서 순수한 의도를 합리화할 수는 없다.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일제 식민지배가 축복'이었다는 극단적인 주장을 하는 것은 결과만 좋으면 의도의 불순함은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인식이 깔려있다. 일제 식민지배로 우리가 근대화되었다는 주장을 이해할 수 없을 뿐더러, 식민지배가 노예 근성을 주입시킨 결과가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의 '식민 지배가 축복'이었다는 주장으로 나오지 않았는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씁쓸함을 지울 수 없다.

  그렇다면, 괌의 원주민들은 어떠한 삶을 살고 있을까? 스페인의 식민지배를 거쳐, 지금은 미국의 일부가 되어버린 '괌'!! 그 땀에 살고 있는 원주민들은 행복한 삶을 살고 있을까? 의도의 불순함이 결과의 행복함을 가져왔을까? 가이드의 설명에 따르면, 괌의 원주민들에게는 많은 연금이 나온다한다. 아이를 낳을 때마다 많은 돈이 더 나오기에 원주민들은 기본이 4명의 자녀를 두고, 많이 낳으면 10명을 낳는다고 한다. 그 자녀들이 열심히 공부한다면 괌의 명문 초등학교에 다닐 수 있고 더 열심히 공부한다면 카톨릭 계통의 명문 사립 중고등학교에 진학 할 수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러한 예는 찾아볼 수 없다고 단언한다. 평생을 놀고 먹을 수 있는 연금이 주어지기에 원주민들은 열심히 공부하려하지 않는다. 또한 열심히 일하려하지 않는다. 열심히 땀을 흘려서 돈을 버는 사실이 발각되면 평생 연금이 나오지 않는다. 그 결과 원주민들은 게흘러지고, 당료병을 비롯한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다. 가이드는 이것이 '민족 말살정책'이라 단언했다. 이들은 연금이 끊긴다면 단숨에 사회의 부랑아로 전락해서 미국사회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 의도가 순수하지만, 결과가 불행한지, 의도도 불순해고 결과도 불행한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괌 원주민의 미래는 밝아보이지 않는다.

 

4. 맥주! 독일의 역사를 관통하다.

  '맥주'라고 하면, 독일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물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신다는 독일인의 맥주사랑은 대단한다. 독일의 역사를 관통하는 독일 맥주사를 살펴보자.

  독일에도 지역감정이 있다는 사실을아는가?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는 지역감정이 없을 것이라는 선입관을 갖기 쉽다. 지역감정은 후진국에서는 볼 수 있는 퇴물이라는 나의 선입관은 독일의 지역감정을 살펴보면서 무참히도 깨졌다. 베를린과 하너버를 중심으로한 지역과 뮌헨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의 지역감정은 대단하다. 베를린과 하너버는 프로이센 제국의 중심지였으며, 뮌헨은 바이에른 제국의 중심지였다. 재미 있는 것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이 맥주에도 아로새겨져있다는 사실이다. 맥주 종가를 자처하는 북독일과 맥주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남독일의 자존심싸움이 있으며, 이러한 지역감정은 축구응원에서도 엿보인다. 서로를 '프로이센 돼지'와 '바이에른 촌뜨기'라고 놀리는 모습은 애교스럽기까지하다. 독일에 가서는 축구이야기 뿐만 아니라, 맥주를 마실때에도 조심해야한다. 독일에 가서는 그 고장의 맥주를 마셔야 그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마실 수 있다. 신선한 맥주를 마시기 위해서는 맥주공장의 그림자가 비치는 곳에서 마셔야한다는 독일의 격언을 다시한번 떠올린다.

  루터가 양조사와 결혼했다는 사실을 아는가? 42세의 루터가 전직 수녀인 카타리나 폰 보라와 결혼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잘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녀는 수녀원에서 맥주를 빚는 일을 담당했다. 그녀는 루터와 결혼해서 6명의 자녀와 여러 명의 조카, 심지어 루터 친구의 자녀까지 돌보았으며, 손님의 식사와 빨래, 돼지치기, 곡식 경작 등의 다양한 일들을 해야했다. 그러면서 루터의 현실적 지지자 역할을 했다. 루터는 일명 '등처가'였다. 그래서 루터는 결혼을 예찬했다.

 

  "거룩한 결혼 생활은 하는님의 말씀 다음으로 귀한 보물이다. 경건하고 쾌활하며 하느님을 경외하고 가정을 잘 관리하는 아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하느님의 선물이다. 그런 아내와 함게라면 평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으며 그런 아내에게는 당신의 재산과 몸과 삶을 맡길 수 있을 것이다."

 

  등처가 루터에게 카타리나 폰 보라가 없었다면 그의 삶은 많이 달랐을 것이다. 그리고 인생에서 그토론 행복한 시간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 카타리나의 희생이 루터를 살렸으며, 독일을 살렸다. 만약 당신이라면, 카타리나 폰 보라와 같은 삶을 살 수 있겠는가?

  히틀러가 선동적인 연설을 했던 곳이 맥줏집 '호프브로이하우스'라는 사실을 아는가? 1923년 맥줏집에서 폭동을 일으키다 실패한 사실을 책에서 읽었을 때는 그저 웃음만 나왔다. 그러나 맥주를 좋아하지 않는 히틀러가 맥줏집에서 연설을 하고 폭동을 일으킬 수 있었던 이유는 맥주가 독일인들의 삶과는 떼 놓을 수 없는 국민 음료였기 때문이다. 맥줏집에서 사람들과 만나서 토론하고, 일상의 스트래스를 푼다. 이러한 맥줏집을 히틀러는 잘 이해하고 있었고 자신의 야심의 발판으로 맥줏집을 이용했다. 맥주에는 독일인의 자존심과 역사와 문화가 녹아 있었다.

 

5. 맥주의 아들 셰익스피어의 삶

  셰익스피어의 아버지 직업이 무엇인지 아는가? 셰익스피어의 아버지는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가죽제품 제조업자에서 맥주 시음관을 거쳐서 시장이 되었다.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시장이 되어서는 맥주를 관리하고 유랑극단 공연을 유치하는 일에 힘을 기울였다. 셰익스피어의 삶과 맥주를 떼어 놓을 수 없는 셈이다. 셰익스피어의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의 삶을 보면,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극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눈에 들어온다. 존 셰익스피어가 시장이 되어서 유랑극단 공연을 유치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러한 과정에서 셰익스피어는 연극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이루어졌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가방끈이 짧은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작품을 썼다는 사실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명문 귀족 중에서 누군가가 대신 섰을 것이라 음모론을 주장한다. 가방끈이 길어야 위대해질 수 있다는 소위 '엘리트주의'가 만들어낸 허상이다. 학교나 책에서 배우는 죽은 지식이 아닌, 현장에서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한 사람이 보다 위대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그들은 모르고 있다.

  셰익스피어가 원조 기러기 아빠라는 사실을 아는가? 셰익스피어는 여덜살 연상의 아내와 세자녀를 위해서 런던 조지인에서 열심히 연극대본을 쓰고 또 썼다. 자녀의 성공을 위해서 자녀와 아내를 타국에 유학보내는 지금과 달리, 셰익스피어는 자녀와 아내를 고향에 남겨두고, 런던에 와서 돈을 벌었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그때나 요즘이나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하는 기러기 아빠들은 무척 외로움에 맥주한잔을 기울이지 않았을까?

 

  3박4일의 괌여행이 끝날 즈음, '유럽 맥주 여행'을 다읽었다. 책을 덮으며 다시한번 '맥주' 혹은 '소주'와 같은 서민들의 술과, '와인' 같은 귀족들의 술에 대해서 생각했다. 어느 술이 가장 위대한 술일까? 이들 술 모두에는 각각의 역사와 문화가 아로 새겨져있다. 술에 새겨져 있는 역사와 문화가 그 술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을까? '맥주'와 '소주'가 서민들의 애환을 담고 그들과 함께 희노애락을 같이 느끼며 살아왔다면, '맥주'와 '소주'가 '와인'보다 더 가치있는 술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와인'도 대중화하고 있다. '귀족의 술'에서 '일반 대중'의 술로 변화하고 있다. 귀족의 술에서 대중의 술로 와인이 변화한다면, 일반 대중의 삶의 애환을 담는다면 '와인'도 보다 가치있는 술로 상승할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