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의 힘 - 지리는 어떻게 개인의 운명을, 세계사를,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가 지리의 힘 1
팀 마샬 지음, 김미선 옮김 / 사이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리는 변하지 않는다. '지리의 감옥'에 갖힌다면, 인간은 탈출할 수 없다.' 무시무시한 말이 아닌가? 지리의 힘을 강조하는 '지리의 감옥'이라는 표현은 나의 눈에 거슬렸다. 일제 식민사학자가 말한 '반도성론'이 떠올랐다. 한반도라는 특성 때문에 대륙의 힘이 강하면 대륙의 영향을 받고, 해약세력이 강하면 해양의 침략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숙명'을 한반도는 지니고 있다는 주장을 나는 철저히 부정했다. 로마 제국의 예를 봐라! 지리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서, 즉 인간의 능력에 따라서 '지리의 감옥'을 탈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총, 균, 쇠'를 읽으면서 지리가 인간에 미치는 부정할 수 없는 영향력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인간은 '지리의 감옥'을 숙명으로 받아들여야할까? 이 책에서 해답을 찾아보자.

 

1. 무서운 강대국들! 지리적 요충지를 확보하라!

  초강대국들은 자신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확하게 말하면 안전한 지리적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 주요한 지리적 요충지를 점령해간다. 가상적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지리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 중국은 2천여년 동안 부단한 투쟁을 해야했다. 소련이 해체된 이후 잃어버린 유리한 지리적 요충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러시아는 분투하고 있다. 이들 두 국가들이 자국의 지리적 요충지를 지키기 위해서, 혹은 새롭게 확보하기 위해서 놀라운 무기를 사용한다. 그것이 무엇일까? 놀랍게도 그것은 '인구'라는 무기이다.

  중국의 경우, 티베트, 신장 위그루자치지구 문제를 인구로 해결하려한다. 즉 티베트와 신장 위그루자치지구에 끊임없이 한족을 이주시킴으로써, 한족이 티베트와 신장 위그루 자치주의 다수가 되도록한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들지역의 토박이 민족들이 소수민족으로 전락하게 한다. 또한 압도적으로 많은 인구뿐만 아니라, 돈을 이용해서 세계 여러 나라들이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한다. 강대국으로 굴기하려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전략에 우리는 어떠한 현명한 대응을 해야할지를 고민하게 만든다.

  이러한 모습이 러시아에서도 보인다. 옛 소련영토에 흩어져 사는 러시아인들을 이용해서, 러시아는 자국의 이익을 확보한다.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등지에 흩어져 살고 있는 러시아인들을 지렛대로 이용해서 러시아의 이익을 확보한다. 크림반도를 러시아가 장악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들지역에 절대다수의 러시아인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구가 무기가 될 수 있는 시대이다. 자국의 전략적 이익을 위해서 자국내의 인구를 이동시키거나, 해당지역의 자국민을 이용해서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은 가히 충격적이다. 한반도의 한민족은 1억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우리는 분단되어 있다. 남한은 급속도로 저출산 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인구를 이용한 공격적 전략은 꿈도 꿀 수 없으며, 오히려 인구를 이용한 공격을 대비해야하는 실정이다. 제주도에 중국인들의 부동산 구입이 엄청나다는 말을 들었다. 혹시 중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중국인을 이용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든다. '지리의 감옥'을 탈출 해서, 유리한 위치를 점령할 수 있는 방법이 '인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우리에게는 독이될 수 있다.

 

2. 팀 마샬! 동의할 수 없소이다.

  팀 마샬이 지리에 관한 탁월한 식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의 모든 의견에 동의할 수는 없다. 영국인이라는 한계와 소외된 지역에 대한 무지가 느껴지는 몇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한국인으로서 한국에 대한 지리적 분석이 가장 관심이 컸다. 팀 마샬은 '지리적 특성 때문에 강대국들의 경유지'라는 냉소적인 견해를 제시한다. 압록강이라는 큰 강이 있으나, 팀 마샬은 이 강의 역할에 대해서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런 배경에서 몽골이 한반도에 들어왔다 나갔고 이어 명나라, 만주족의 청나라 그리고 일본도 수차례나 침입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강대국들의 경유지이기에 스스로 '은자의 왕국'을 선택했다는 팀 마샬의 주장에 동의할 수 있을까? 우선, 명나라가 조선을 쳐들어 왔다는 주장은 팀 마샬이 얼마나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해서 무지한지를 알 수 있다. 한반도에 있었던 나라들의 역사가 보통은 5백년을 넘는다. 고려 약 5백년, 조선 5백년, 고구려 백제 7백년, 신라 천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이렇게 한왕조가 5백년 이상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외세의 침략에 잘 대응했다는 증거이다. 강대국들의 경유지이기 보다는 강대국들과 무력으로 싸우고, 때로는 외교적 대응을 통해서 전쟁을 미연에 막기도 했다. 조선왕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커다란 전쟁을 전후해서 커다란 전쟁이 벌어지지 않았다.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경유지'가 아니다. 팀 마샬은 우리를 '은둔의 나라'로 묘사하기 위해서 논리적 비약과 사실의 왜곡을 서슴치 않고 있다.

  인도가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분리독립한 것은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클까? 그것은 200년간 식민지배를 한 영국의 책임이 가장 크다. 그런데, 팀 마샬은 '외세가 인도 아대륙을 침공하면서 이슬람을 들여왔다말한다. 그럼에도 인더스 강 동쪽 계곡 지역에 자리 잡은 압도적 다수인 힌두교도들은 교류를 거부했고 이는 궁극적으로 인도를 분리시킨 불씨'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슬람 세력이 인도에 와서 사원의 보석을 약탈하고 사원을 파괴하는 모습을 보면서 교류할 수 있었을까?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인도인들은 도망칠 수 밖에 없다. 이를 마치 힌두교도들이 교류를 거부한 것으로 묘사하는 것은 대단한 무리수이다. 이러한 억지 주장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인도 분리 독립의 책임을 '영국'에서 '인도'로 떠넘기기 위한 술책이다. 영국은 뱅골 분할령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인도를 '분할하여 통치'하려했다. 일제의 식민지배의 모순이 분단과 6.25 전쟁이라는 비극으로 이어졌듯이, 인도 식민지배는 '분리독립'으로 이어졌다. 영국인 팀 마샬은 영국의 인도 분리 독립 책임을 회피하려해서는 안될 것이다.

  표현의 자유는 무한정 보장되어야할까? 만약 당신 부모를 누군가가 욕하면서 표현의 자유라고 주장한다면 당신은 받아들일 수 있는가?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아래, 타 종교를 비하하는 만평을 그린다면 이것은 정당화될 수 있을까? 나는 고개를 저을 수 밖에 없다. 2015년에 프랑스 풍자 잡지 <샤를리 엡도>의 만평가들을 살해한 사건이 있다. 팀 마샬은 이를 예로 들면서 자유주의자들이 "풍자가 조금은 많이 나간 것 같다"라는 비판을 '예전에는 단호하게 볼테르 편에 섰을 자유주의자들에게도 이제는 상대주의라는 그림자'가 드리워졌다고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과연 이것을 부정적으로 볼 수 있을까? 오히려 팀 마샬이 믿고 있는 종교를 풍자적으로 그린 그림을 보고 당신은 분노하지 않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당신이 분노한다면 칸트의 정언명령에 위배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3. 팀 마샬! 오류입니다.

  팀 마샬은 역사를 전공한 사람이 아니다. 더욱이 그는 동양의 역사에 대해서는 무지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 그 몇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1949년 미군은 한반도에 들어왔을까? 아니면 철수했을까? 1945년 한반도에 들어온 미국은 1949년 6.25가 일어나기 전에 철수했다. 그런데 이 책에는 '1949년 이번에는 미국이 남쪽으로 들어왔다.'로  잘못 서술하고 있다.

  한국에 대한 서술상의 오류는 애교다. 중국의 경우 그 무지가 여실히 드러난다. 중국사에 대한 오류 2가지를 살펴보자. 우선, 대운하는 '노예'가 건설했을까? '평민'이 건설했을까? 한국사를 제대로 공부한 사람들이라면 쉽게 대답할 수 있다. 중국과 한국은 '부역'이라는 명목으로 노동력을 강제 징발하여 성을 쌓거나 각종 토목공사에 농민을 동원할 수 있다. 그런데 팀 마샬은 '7백만명의 노예들이 5년에 걸친 공사'라고 대운하를 소개하고 있다. 헤로도투스가 피라미드를 노예가 건설했다고 주장한 것과 유사한 오류이다.

  둘째, 정화가 대선단을 이끌고 아프리카까지 항해를 했던 것은 무슨 목적에서였을까? 팀 마샬의 주장데로 '정화 제독이 이끈는 원정대는 (중략) 목적은 돈벌이였지 세력 투사는 아니었'을까? 정답은 정화의 항해는 돈벌이가 아니라, 조공질서 확대라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한 것이었다. 만약 콜롬버스처럼 경제적 목적에서 정화가 항해를 했다면 정화의 항해는 계속 이어져서 중국의 역사가 달라졌을 것이다.

  전문 역사가가 아닌만큼, 100% 정확도를 요구할 수 없다. 그러나, 한국사를 비롯한 동양사에 무지한 팀 마샬에게 서운한 감정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4. 새로운 희망과 새로운 불안

  아프리카에 대한 당신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HIV의 만연, 각종 전염병과 굶주림이 있는 곳으로 기억하지 않는가? 그런데, 팀 마샬은 아프리카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있다. 그는  "아프리카가 역사와 자연이 점지한 힘과의 싸움에서 마침내 우세를 점하기 직전까지 도달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젊은 인력이 많고, 수 많은 천연자원이 있는 검은 대륙 아프리카! 우울한 아프리카에 희망 섞인 전망은 나를 안심시킨다. 그러나, 아프리카의 천연 자원에 눈독들이며 진출하고 있는 중국을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다는 걱정이 샘솟는 것은 어쩔 수없다. 아프리카에 투자하지만, 그 투자가 아프리카의 국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아프리카의 미래를 밝게만 볼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게한다.

  지구 온난화라는 재앙을 재앙으로 보지않고 새로운 희망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북극 주변의 나라들이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북극항로가 열린다. 이로인해서 북극의 가치는 높아만 간다. 더욱이 북극에는 천연자원도 많이 묻혀있다. 각국이 북극에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러시아는 발빠르게 군대를 배치한다. 이러한 각국의 이익추구가 충돌한다면 대규모의 전쟁으로 비화될 수 있다. 한예로 러시아는 2014년 북극에서 외국군대를 격퇴하는 군사훈련을 했다. 놀라운 것은 외국군 이름이 '미주리'이다. 즉, 미국을 가상적국으로 가정하고 군사훈련을 한 것이다. 북극의 가치가 올라갈수록, 북극을 차지하려는 각국의 경쟁도 치열해진다. 북극이 새로운 분쟁지역이 될 가능성은 올라만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대한민국의 대응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을 정부의 책임있는 관계자는 마련해 두어야할 것이다.

 

 

  지리가 인간, 혹은 국가에 미치는 힘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팀 마샬은 '지리의 법칙'과 '인간의 노력'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리는 인류가 <지리의 법칙>을 극복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는 한 그 법칙들이 우리를 이길 거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인류가 <지리의 법칙>에서 벗어나려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지리의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 <지리의 법칙>을 극복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인간은 <지리의 법칙>을 이길 수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다만, 지리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지리의 법칙>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간은 부단히 노력해야한다. 주어진 황무지를 탓하기 보다는 황무지를 옥토로 만들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한다면, 인간은 <지리의 법칙>과 '지리의 감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숙명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운명을 극복하기 위한 인간의 부단한 노력만이 있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