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 전에 지구라는 별이 생겼어요.
한참 뒤에 지구에 생물체가 생겨났어요.
또 한참 뒤에 지구에 사람이 생겼어요.
사람은 지구에 있는 모든 생물체를 다스렸어요.
개를 키우고, 호랑이를 잡고, 새처럼 나는 비행기를 만들고, 바다 속 물고기들을 잡아먹었어요.  

사람이 어떻게 다른 동물을 다스릴 수 있었을까요?
사람은 호랑이처럼 힘이 센 것도, 새처럼 날개가 있는 것도, 물고기처럼 헤엄을 잘 치는 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사람을 생각을 할 수 있어요.
바로 그 생각 덕분에 사람은 아주 약하면서도
다른 동물을 다스릴 수 있었어요. 


사람은 생각을 해서 창을 만들어 호랑이를 잡았고,
사람은 생각을 해서 총을 만들어 새를 잡았어요.
사람을 생각을 해서 그물을 만들어 물고기를 잡았어요.

사람이 생각하는 힘을 이성이라고 해요.
물론 다른 동물들도 생각을 할 수는 있어요.
하지만 그것은 먹고살려고 자기도 모르게 하는 활동일 뿐입니다.
사람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생각을 할 수는 없지요.

생각!
사람이 동물과 다른 특징이자 가장 큰 힘입니다.
 

수많은 생각 가운데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것이 논리입니다


 



 

나는 '이 의자 빛깔이 검다.'고 말하는데,
어떤 사람은 '이 의자 빛깔이 파랗다.'고 할 때,  

누구 말이 옳은지 따지는 것이 논리입니다.

아무런 까닭 없이 무조건  
"너는 틀렸어. 이 의자는 까만 빛깔이니까. 내 눈에는 그렇게 보이니까!" 하고 말하는 것은 논리에 맞게 생각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런 사람은 힘이 세지만 사람한테 꼼짝 못하는 동물처럼, 
 논리로 똘똘 뭉친 사람한테 꼼짝 못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