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여자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은 팔뚝의 힘뿐이다. 그러나 세상 일이란 팔뚝의 힘만으로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 세상의 모든 것이 기계화된다고 하는데 기계화된 그런 세상에서는 기계가 팔힘을 대신할 수 있으니 여성이 못할 일이란 점점 없어질 것이 아니겠는가?

35년 전에 나온 책인데 사례들이 왜 다 내 얘기 같지?

3장 여성과 직업: 전문직 활동을 중심으로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유형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이효재 · 조형, 1976: 김애실, 1981: 주경란, 1983)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현대 교육의 보급률에 비하여 고등 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취업률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1970년대의 급격한 국민 경제 규모의확장에 따라 여성 인력의 현저한 양적 증가가 기록되었으나 질적인면에서는 거의 아무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음이 주목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율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보이고, 교육 기회의 확대가 현저한데도 불구하고 왜 전문직에의 여성 진출은 여전히 저조한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 P137

근대화 이후 평생직을 갖고 활동해온 28세에서 80세에 걸쳐 있는전문직 여성들의 삶을 인생 역사 자료를 통해 분석해보면 이들이 안고 있는 구체적 문제점과 해결 방식이 세대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며, 이들의 삶이 하나로 계속 연결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기보다는일정한 단계적 과정을 거쳐오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세대별 유형화는 각 세대의 여성들이 처해 있던 사회 · 경제 · 문화적 상황과 연결시켜볼 때 더욱 분명해진다. 단 여기서 제시되는 범주적 집단은 가설적 성격이 강한 ‘그럴 가능성이 큰‘ 이념적인 모형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나이의 구분 등에 있어서 예외가 존재하며따라서 문자 그대로보다는 하나의 흐름으로 파악해주기 바란다. - P143

직장내 문제: 돌이켜보면 나 자신은 여자라는 이유로 특별히 어려웠던 것 같지는 않다. 요는 능력과 두뇌가 문제라고 생각된다. 여자에게도 기회만 주어진다면 얼마든지 두뇌도 개발되고 능력도 개발될 수있다고 나는 믿는다. 나 자신 20세의 나이로도 많은 남자들이 그 당시못하는 일을 감히 해냈다. 공부하는 데도 뒤지지 않았다. 다만 여자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은 팔뚝의 힘뿐이다. 그러나 세상 일이란 팔뚝의 힘만으로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 세상의 모든 것이 기계화된다고 하는데 기계화된 그런 세상에서는 기계가 팔힘을 대신할 수 있으니 여성이 못할 일이란 점점 없어질 것이 아니겠는가? - P150

매우 성공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 기자(40세)는 후자의 경우로서 다음과 같이 그 경우를 표현하고 있다.

나는 어머니와 같은 인생은 절대로 살지 않겠다고 어릴 적에 결심하였다. 그래서 나는 사회 활동을 택했고 어머니처럼 살고 있지 않다. 그러나 어느 날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활동에 있어서 모델은 주로 어머니임을 알고 스스로 크게 놀란 적이 있다. 참는 것, 길게 보고 나아가는 것, 일을 성취시키고야 마는 것, 이 모든 것이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 P158

1970년대에 성장기를 거친 이 새대는 대중 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은 대신 혼란기를 거치면서 크고 작은 일을 치러온 강인한 기질의 전통적 어머니나 할머니를 직접 가까이서 보면서 자라지 못했다. 반면 이들에게는 서구에서 수용된 새로운 형태의 ‘사랑받는 아내상‘이 더욱 현실성 있게 부각되고 있어서 기질적인 면에서 이들은 전 세대 여성들에 비해 추진력이 약화된, 오히려 서구적 의미로 여성화되어가는 경향을 현저히 보이고 있다. - P165

대다수의 남성들은 아내가 돈을 벌어오는 것, 자아 성취를 하는 것은 좋지만 어디까지나 자신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한도에서, 즉 여성이 가정우선의 태도를 가지고 형편에 따라 직장을 그만둘 수도 있고 시간제로 돌릴 수 있는 경우에만 직장을 가질 것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과제 중의 하나가 여성들의 전문직 진출에의 숫적 증가에 있다면 그것은 주로 다음 두 사항에 달려 있다. 즉 가정 일과 직장 일과그 남는 ‘뒤치다꺼리‘를 해온, 전 세대 여성들이 만족하게 해결하지못한 이중 역할의 문제, 특히 가사와 육아 문제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해결 방안을 제도적 차원에서 이루어가는 것과 부부가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어가는 것에 있는 것이다. - P167

그러나 그것은 자기 하기 나름이고, 애인이 없는 친구들은 애인을 만들기 위해 이성에 늘 관심을 쏟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차라리 일찍 애인이 생긴 것이 내 일을 하기에 편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를 화나게 한 것은 애인이 있는 경우 학교생활에서 눈에 띄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점이다. 애인이 있는 여학생들은 거의가 과친구들과 어울리지도 않고 모임에 빠지기가 일쑤이다. 그러나 남학생들은 애인이 있어도 구애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생활을 한다. 그래서 나는 그와 만나면서 나의 개인 생활을 되도록이면 침해받지 않기 위해 투쟁했었다. 그런 것 때문에 서로 언짢은 일도 많았지만 나는 처음부터 그런 문제는 분명히해야 앞으로 내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 결과 요즈음에는 나는 내 일을 함에 있어서 별불편을 느끼지 않고 있다. - P176

여성의 조직내 적응 양식을 관찰 분석한 칸터 (1977: 62~63,129)는여성의 소수 집단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일반적 맥락에서 다루었다. 우선 외부인. 이방인으로서의 여성은 기회와 권력의 면에서 매우 불리한 위치에서 조직 생활을 시작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자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많이 열려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더욱 기회를 잡기 위해 그 방면으로 노력과 관심을 쏟게 되는 반면 기회가 막혀 있다고 판단하는 사람은 현상 유지에만 신경을 쓰게 된다는 것이다. 기회가 열려 있지 않기 때문에 또는 권력이 없기 때문에 여성은 취약한입장에 있는 다른 소수 집단의 성원들과 마찬가지로 방어적이고 조심스러운 운영 방식을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권 - P182

력은 권력을 낳는다"는 권력의 속성을 이해한다면 뒤에서 밀어주는세력이 없는 편인 고립된 여성은 힘이 없는 상관으로또는 승진가능성이 적은 상관으로 인식되는데 칸터는 남녀를 불문하고 여성 상관을 기피하는 경향도 이런 관점에서 분석하여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더구나 권력의 중심권에서 벗어난 상사가 맡게 될 부하 집단 역시 권력이 없는 사람들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며 이런 부하들은 상사가 여성이건 남성이건 다루기 힘든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성의 중간 관리 및 행정인으로서의 활용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칸터는 매니저가 될 때 겪는 어려움은 여성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소수 집단의 어느 경우에나 적용되는 권력을 둘러싼 역학 관계의 문제 때문임을 지적하고 있다.
두번째로 숫적 불평등에 따르는 ‘외로운‘ 여성의 문제를 살펴보자. 여성이 조직내의 이방인이라는 위치는 또 다른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는 직무 외의 ‘여성적‘ 역할 기대의 문제로서 남성들은 새로 들어온 여성 동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므로 기존의 통념에 따라 여성을 대하게 된다. 이 문제는 특히 조직내에서 남녀 비율이 숫적으로 극히 기울어지는 경우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 P183

한편 여성이 홍일점일 경우 고립될 가능성 때문에 문제는 더욱 커진다. 고립된다는 것은 곧 주요한 정보원에서, 그리고 위로부터의 권력에서 소외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상태에서는 성공적 조직 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다수의 고위직 · 전문·관리·경영직의 여성들은 되도록 "눈에 뜨이지 않고 invisible" "공격적이지 않은 unobstrusive" 방식으로 일하면서 스스로를 고립시켜온 편임을 칸터는 밝혀내고 있다. 이는 남성 중심의 조직에서 살아 남기위한 적응 방식으로서 성적인 변수에 따르는 장애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여성들이 사용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때로 여성들은일을 쉽게 해나가기 위해 일부러 공식적 지도권을 남성에게 주는 방법도 사용하였다. 즉 남성 중심의 조직에서 축출되지 않기 위한 기제로서 "눈에 띄는 것에 대한 공포감"을 갖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 P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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