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가지 중요한 일은, 캔터 선생님이 끼어들었다. "여러분 모두 진정하고 자제력을 잃지 말고 공황에 빠지지 않는 겁니다. 아이들한테 공황을 퍼뜨리지 않는 겁니다. 중요한 건 아이들 생활의 모든 걸 가능한한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여러분 모두가 아이들에게 이야기할 때 - P42

합리적이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 P43

그애들은 우리 아이들하고 아무런 접촉이 없었어요. 이탈리아 아이들 때문이 아닙니다. 보세요, 걱정에 사로잡혀서도 안 되고 두려움에 사로잡혀서도 안 됩니다. 아이들에게두려움이라는 병원균을 감염시키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우리는이걸 극복할 겁니다, 제 말을 믿으세요. 우리 모두 자기 할 일을 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있는 모든 일을 하면, 함께 이걸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그가말했다. "아, 고마워요, 젊은이, 아주 훌륭한 젊은이야." "가볼데가 있어서요. 실례해야겠습니다." 그는 그들 모두를 향해 말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그들의 불안한 눈, 그가 스물세 살의 놀이터 감독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강한 어떤 존재라도 되는 것처럼 그에게 애원하고 있는 눈들을 들여다보았다. - P43

할아버지가 옆에 있어 이야기를 좀나눌 수 있기를 얼마나 바랐던지. 그는 코퍼먼 부인이 히스테리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슬픔에 압도되어 그에게 미친듯이 욕을 퍼붓는 것임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할아버지가 옆에서 그는 그 여자가 말하는 그런 죄를 짓지 않았다고 다독여주었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그가 야비한 비난이나 절제되지 않은 증 - P86

오와 이렇게 직접적으로 대면한 것은 처음이었는데, 놀이터에서 위협적인 이탈리아 아이들 열 명을 상대하는 것보다 훨씬 기운빠지는 일이었다. - P87

그는 파이프 설대로 의미심장하게 젊은 남자를 가리키며 주의를 주었다. "우리는 아무런 근거 없이 우리 자신을 가혹하게 심판하기도 해. 하지만 잘못된 책임감은 사람을 쇠약하게 만들수 있다네." - P1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