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를 풀어보려고 제프가 나섰다. "우리는 고기는 물론이고 우유를 얻기 위해 소를 키우지요. 소에서 얻는 우유는 식단의 필수 식품이에요. 우유를 짜고 유통하는 산업 규모도 굉장히 크지요."
그들의 표정은 여전히 어리둥절한 것 같았다. 나는 내가 그린 소를 가리켰다. "농부가 소의 젖을 짭니다." 나는 우유 통과 의자를 그린 다음남자가 젖을 짜는 모습을 몸으로 흉내냈다. "짠 우유는 도시로 보내지고 배달원이 각 집으로 운반합니다. 아침이 되면 모두의 집 앞으로 우유가 배달되지요."
"소는 새끼가 없어요?" 소멜이 진지하게 물었다.
"물론 있지요. 송아지라고 불러요."
"사람들과 송아지가 다 먹을 만큼 우유가 충분한가요?"
달콤한 얼굴의 세 여인에게 어미 소로부터 송아지를 떼어놓고, 송아 - P85

지가 먹을 젖을 훔치는 과정을 이해시키는 데는 시간이 좀 걸렸다. 우리의 대화는 육류 산업으로 이어졌고, 이 이야기를 들은 여자들은 얼굴이 창백해지더니 우리에게 양해를 구하고 이내 자리를 떴다. - P86

우리가 부활을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더니 여자들은 만약 신이 오랫동안 부패한 몸을 부활시킬 수 있다면 재가 된 사람도 부활시킬 수 있지않느냐고 물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불에 태우는 걸 혐오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더니, 그러면 사랑하는 사람들을 땅속에서 썩게 두는건 덜 혐오스럽냐고 되물었다. 여자들은 불편하리만큼 논리적이었다. - P98

테리의 비판은 사실 맞는 말이었다. 이들의 전반적인 문화를 지배하는 모성애가 두드러진 특징인 이 여자들에게 이른바 ‘여성성’은 눈에 띄게 부족했다. 이 점 때문에 오히려 나는 남자들이 그토록 좋아하는 ‘여성스러운 매력‘이 여자들의 타고난 성품이 아닌 남성성이 반영된 결과물이라는 사실에, ‘여성스러운 매력‘은 여자들이 남자들을 기쁘게 해줄 의무 때문에 발달했을 뿐 여자들의 위대한 성취의 과정에 전혀 중요하지않다는 사실에 확신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테리의 결론은 나와 달랐다. - P1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