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말은 비참의 언어다. - P277

모든 굴욕들과 모든 비운들의 맨끝에는, 반항하고 행복한 현실들과 지배 권력들의 전체에 대해 투쟁에 들어가기를 결심하는 최후의 비참이 있다. 이 무서운 싸움에서, 어떤 - P280

때는 교활하고, 또 어떤 때는 격렬하고, 동시에 병적이고 가혹한 비참은 악덕에 의해 짓궂은 짓들로, 그리고 범죄에 의해결정적인 타격들로 사회질서를 공격한다. 이러한 투쟁의 필요를 위해 비참은 하나의 전투어를 발명했는데 그것이 곧 곁말이다. - P281

풍습과 사상 들의 역사가는 사건들의 역사가에 못지않은 엄숙한 사명을 띠고 있다. 사건들의 역사가는 문명의 표면을, 왕위 싸움, 군주의 출생, 제왕의 결혼, 전쟁, 집회, 국가의 위인, 백일하의 혁명 등 모든 외부의 것을 가지고 있고, 풍습과 사상 들의 역사가는 내면, 밑바닥, 일하고 고생하고 기다리는 민중, 짓눌린 여성, 고통 받는 어린이, 인간 대 인간의 은연한 투쟁, 은근한 잔인성, 편견, 공공연한 부정, 법률에 대한 지하의 반격, 영혼의 은밀한 진화, 군중의 눈에 띄지 않는 몸부림, 굶주림, 헐벗음, 가난뱅이, 낙오자, 고아, 불행자, 파렴치한, 암흑 속에 헤매는 모든 생령을 가지고 있다. - P282

인생을 자세히 보라. 인생은 도처에 형벌을 느끼도록 그렇게 만들어져 있다.
그대는 이른바 행복한 사람인가? 그런데, 그대는 매일 슬프다. 날마다 그날의 큰 슬픔이 있고, 또는 작은 걱정이 있다. - P285

인간의 참다운 구분은 이렇다. 즉 밝은 사람들과 어두운 사람들, 어두운 사람들의 수효를 줄이고 밝은 사람들의 수효를 불리는 것, 이것이야말로 목적이다. 우리가 교육이다! 학문이다! 하고 외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글을 배우는 것, 그것은 불을 켜는 것이다. 배우는 한마디 한마디는 빛을 던진다.
그런데 빛을 말하는 자는 반드시 기쁨을 말하지는 않는다. 사람은 빛 속에서 괴로워한다. 지나치면 탄다. 불길은 날개의 적이다. 날기를 그치지 않고 타는 것, 그것이야말로 천재의 기적이다.
알 때도 사랑할 때도 그대는 괴로워한다. 빛은 눈물 속에서 태어난다. 밝은 사람들은 설령 그것이 어두운 사람들 위에 지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눈물을 흘린다. - P286

정열이 행복하고 순수할 때 사람을 완전한 상태로 이끌어간다고 믿는 것은 잘못이다. 앞서 확인했듯이, 그것은 사람을단지 망각의 상태로 이끌어 갈 뿐이다. 그러한 처지에 있을 때 사람은 악하기를 잊어버리지만, 또한 선하기도 잊어버린다. 감사도 의무도 귀찮고, 중요한 추억도 스러져 버린다.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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