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만 운동해도 매일 운동하는 것처럼 건강에 이로운지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올립니다.

 

 


제가 글쓰기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각자의 재능이나 건강 상태 등이 동일한 조건이라면, 평일인 월화수목금에 30분씩 글을 쓰는 사람이나 주말에 몰아서 150분 동안 글을 쓰는 사람이나 글의 역량에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매일 조금씩 글을 쓰는 것보다 시간 여유가 있을 때 한꺼번에 글을 쓰는 게 집중력이 높아져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의 글은 ‘코리아 헤럴드’에 실린 글을 옮겨 온 것입니다.

 

..........
주말에 몰아서 운동하면 평일에 매일 운동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러프버러 대학의 연구진이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40세 이상 성인남녀 63,591명을 대상으로 1994년부터 2012년까지 총 18년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 운동을 몰아서 하는 사람들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의 조기사망 위험률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한 번에 몰아서 운동할 경우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조기 사망률이 약 30% 정도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매일 운동하는 사람과 비슷한 수치였다. 이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 역시 각각 40%, 18% 낮게 나타났다.

 

노르웨이 스포츠과학학교의 이켈룬드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중요한 것은 운동 지속기간, 강도, 여가중 신체활동량이 운동횟수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라며 “만일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이 약간의 신체 활동을 한다면 그것이 개인적으로나 공중 보건적으로나 가장 큰 위험 감소이며 이득”이라고 덧붙였다.

 

(khnews@heraldcorp.com)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에 클릭하기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70119000342

..........

 

 


윗글의 결론은 주말만 운동을 해도 매일 운동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일주일 동안 운동한 시간을 합했을 때 150분만 운동을 해도 좋다고 합니다.(이것도 인터넷 기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테니스엘보’라는 병을 가지고 있는 제가 팔에 무리가 되는 역도나 아량운동을 하면 안되겠지요?

 

 

제가 주1회 규칙적으로 하고 있는 발레는 스트레칭 동작이 많아서 오히려 테니스엘보가 호전되었어요. 제가 다니는 병원의 의사도 제가 어깨와 팔에 통증이 있다고 하니까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고 했어요.

 

 

또 하나, 네이버에서 볼 수 있는 책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더군요.

 

 

“유도 선수들이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발레를 배운다는 것이었다.”

 

 

유도 선수들이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발레를 배운다고 하니 발레가 얼마나 좋은 운동인지 아시겠지요?

 

 

제가 생각하는 발레의 장점은 평상시 쓰지 않는 근육을 쓰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발레뿐 아니라 태권도,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수영 등 무엇이든 몸에 무리가 되지 않으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운동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운동 시간을 따로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쁜 사람들은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일 운동하기 귀찮은 사람은 주말에 몰아서 주1회 운동을 하십시오.

 

2) 주말 운동을 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도 귀찮은 사람은 틈틈이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하십시오.

 

3) 실내에서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병을 얻게 되고, 몸을 많이 움직이면 건강한 몸이 됩니다.

 

 

 


.........................

 

이렇게 질문하실지 모를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체조는 학교에 다닐 때 배워서 알겠는데 스트레칭은 어떻게 하면 되는 겁니까?”

 

 

 

 

 

 

 

 

 

저는 집에서 티브이 보면서 이 책을 펴 놓고 동작을 따라하는 취미가 있습니다. 이런 동작도 스트레칭입니다. 한 동작을 할 때마다 그 동작을 멈춘 상태에서 10초 이상 있는 게 좋습니다. 이때 고통을 느낀다면 건강을 위해 애쓰고 있는 증거입니다.

 

 

 

 

 

 

 

 

 

 

 

 

 

 

 

바로 이 책입니다.

 

 

욕심을 내고 한꺼번에 운동해서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천천히 운동 시간을 늘여가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저는 작년 10월부터 현대무용을 배우는 걸로 시작해서 올해 4월부터는 발레를 배우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무용으로 운동을 시작한 지 15개월째가 됩니다. 주1회 하는 발레를 앞으로 10년간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이 많기를 바라며...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12-20 16: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주말에만 운동하는 사람이 저처럼 운동을 아예 안 하는 사람보다 낫다고 생각해요. 주말 운동으로 보긴 어렵겠지만, 주말에 집에서 거리가 먼 도서관을 가면 걸어서 갑니다. ^^

AgalmA 2017-12-21 22:25   좋아요 1 | URL
도서관 일부러 가깝게 만들어 사는 저는 이나마도 운동이다 생각하며 쏠랑 다녀 오는ㅎ;;

페크(pek0501) 2017-12-23 23:14   좋아요 0 | URL
cyrus 님, 잘하시는 겁니다. 걷기가 얼마나 좋은 운동인데요. 저는 걷는 운동을 십 년 넘게 했어요. 365일 중 아마 300일 이상은 걸었을 거예요. 의사가 꼭 빠른 걸음 운동이 아니더라도 천천히 걷는 산책도 좋다고 하더군요. 머릿속 스트레스가 빠져 나간대요. 많이 걸어서인지 혈압도 정상이고 다리가 튼튼하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고 계시는지요?

페크(pek0501) 2017-12-23 23:17   좋아요 1 | URL
AgalmA 님, 저는 뭐 사러 나갈 일이 있으면 운동 삼아 일부러 멀리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사 갖고 옵니다. 걸으면 식욕도 나는 것 같고 잠도 잘자는 걸로 생각되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걷습니다.

세실 2017-12-21 0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하 주 1회 하시는구나^^
저는 집에서 매일 30분씩 스트레칭이랑 실내 자전거타기 해요.
요즘 영어공부하느라 바쁘지만지키려고 노력한답니다. (어머 저 있어보여요~~ㅎㅎ)

페크(pek0501) 2017-12-23 23:21   좋아요 0 | URL
세실 님, 계획은 무리하게 잡으면 오래 못가요. 처음엔 주2회 다녔는데 살이 빠지고 시간에 쫓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주1회로 바꿨더니 좋습니다. 그 대신 걷기도 하고 집에서 스트레칭을 하면서 보충합니다.

저는 실내 자전거를 소화 불량일 때만 이용하고 대부분 스트레칭을 하는 바 -로 이용합니다. 자전거 손잡이 부분에 발을 얹고 다리 스트레칭을 해요. ㅋ

영어 공부까지 하시는군요. 저도 한때 영어 학원에 다녔었죠.
아무튼 우리는 같은 과라니까요. (정말 세실 님은 있어 보이십니다. 우아하고요.)

AgalmA 2017-12-21 22: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연아 선수의 아름다운 제스춰와 몸매도 발레 영향이 컸다고 들었는데요^^
폭식과 달리 운동은 한 번에 많이 해도 된다니 운동 안 하면서도 반가운 소식ㅎ; 전 책상에 앉아 있을 때 발끝으로 지지해 나름 운동을...종아리만 두꺼워지려나-,.-;;;

페크(pek0501) 2017-12-23 23:25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몸매 관리를 위해 발레를 배우는 연예인이 몇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어요. 성인 발레가 주부들 사이에서도 인기예요.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하는 것 같고요. 저는 처음엔 건강을 위해 시작했는데 요즘은 그냥 재밌어요.
제 생각으론 누구나 노력하면 공중에서 한 줄 타기도 가능할 거라고 봐요.
인간의 잠재력은 우리가 예측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고 봅니다. 발레를 배우면서 더 확신하게 되었어요.

앉아서라도 몸을 움직이면 고정된 자세로 있는 것보다 좋습니다.

서니데이 2017-12-22 21: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pek0501님, 즐거운 크리스마스, 좋은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7-12-23 23:27   좋아요 1 | URL
벌써 크리스마스 인사를 주고받는 시간이 온 건가요?
새 달력을 보니 해가 바뀌는 게 실감이 나긴 하더군요.
서니데이 님도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