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한 일기니깐 바쁜 분들은 보지 마시오.
시시한 것도 읽을 수 있다는 분들만 보시오.
이왕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글이라 그냥 올려야 하겠으니...

 

 

 

1. 2015년 7월 XX일

 

그런 하루가 있다. 출근하지 않는 날이라 시간이 많은 날이면서도 집안일을 하느라 보낸 시간이 많은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집안일만 하고 그렇다고 책을 읽거나 글을 써서 알찬 시간을 보낸 것도 아니고 그저 빈둥거리다가 어느새 밤잠을 잘 시간이 되고 마는 하루. 그래서 돌아보면 내용이 없는 빈 일기장 같은 하루.

 

누구에게나 빈 일기장 같은 하루가 매일 공평하게 주어진다. 거기에다 무엇을 쓸지를 결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그러나 나는 아무 것도 쓰지 않는 날이 있다. 쓰기 싫다. 요즘 며칠 동안 그랬다.

 

빈 일기장 같은 하루를 보내는 게 싫지 않다. 더운 날씨 때문일까, 아니면 목감기가 들었는지 침을 삼키면 목이 아픈 증세 때문에 휴식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일까? 쉬고 싶을 뿐이다. 누워서 텔레비전을 보고 싶을 뿐이다. 그렇다고 무엇에 집중해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도 아니다. 생각은 한다. 그렇다. 빈 일기장에 무엇을 채워 넣지는 않았지만 머릿속 생각은 늘 바빴다. 특히 내 미래에 대해서 머릿속 생각은 늘 바쁘다. 십 몇 년 동안 해 온 일, 전업을 할까 생각한다. 당장 한다는 게 아니라 몇 년 뒤의 일이지만.

 

빈 일기장 같은 하루를 보내면서 머릿속 빈 일기장에 가득 메운 내 생각들의 행렬을 본다.

 

 

 

 

 

2. 2015년 7월 XX일

 

내 글에 어떤 책의 글을 발췌해서 옮겨 넣을 때가 있는데 그건 그 글이 좋기 때문이지 그 저자의 팬이기 때문이 아니다. 내가 이곳에 글을 쓰면서 수백 권의 책에서 발췌하여 인용문으로 사용한 것 같은데, 설마 수백 명 저자의 팬이겠는가?

 

 

 

 

 

3. 2015년 7월 XX일

 

내 닉네임을 보면 서머싯 몸이 생각난다는 분이 계셨다. 내가 서머싯 몸의 소설에서 좋은 구절을 뽑아 인용문으로 사용한 글을 많이 썼기 때문이겠다. 얼마나 인용했을까? 오늘 세어 보니 31편의 글에 서머싯 몸의 글을 인용했다. “어떻게 알았냐고요?” “서재 태그 중 서머싯 몸이란 글자를 클릭하면 알 수 있지요.” 내가 서재 태그에 작가 이름을 넣는 이유는 내가 어떤 작가의 글을 얼마나 인용했는지를 알 수 있어서다. 서머싯 몸의 책이 나로 하여금 31편의 글에 인용문을 쓰게 만들었다니, 이만 하면 서머싯 몸의 팬이 맞네.

 

 

 

 

 

4. 2015년 7월 XX일

 

어제 ‘미술 치료’ 강사와 차 한 잔 마시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나누었다. 내가 관심을 가지며 “미술 치료 수업을 하려면 어떤 학위, 어떤 자격증이 필요합니까?”라고 물었더니 조언을 해 주네. 그 강사가 맡고 있는 수업 중 어른을 상대로 하는 ‘미술 치료’ 강좌가 있는데 수강생으로 들어가 볼까 생각해 봤다. 수강생 대부분이 주부들이라고 하네. 주1회라면 가능.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니 흥미로울 듯. 마음이 편안해진다니 흥미로울 듯. ‘미술 치료’ 강사. 참 좋은 직업 같다. 전업을 생각해 본다.

 

 

 

 

 

5. 2015년 7월 XX일

 

지난 5월이었던 것 같다. 알라딘에서 배달된 책 몇 권을 받았는데 그중 한 권이 구겨져 있었다. (<담론>이란 책이 구겨져 있었다.) 구겨진 정도가 심한 것은 아니지만 책 윗부분이 3백 쪽 가까이나 살짝 구겨져 있는 걸 보니 내 기분도 살짝 구겨졌다. 새 책을 받아 기분 좋을 날에 이게 뭐람. 알라딘에 교환 신청을 할까 하다가 말았다. 이유는? 첫째, 귀찮아서다. 둘째, 배달하는 사람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수고해야 하는 게 마음이 쓰여서다. 셋째, 책을 반품한 적이 있다는 기록을 남기기 싫어서다. (이거 병이지.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기록을 남기기 싫은 것, 이거 병 같다.)

 

“앞으로 책이 구겨지지 않도록 ‘알라딘’ 관계자들은 주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6. 2015년 8월 X일

 

어느 서재에 들어갔더니 음슴체의 글이 있음. 음슴체로 쓰면 글을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시간 절약과 체력 절약이 되는 장점이 있음. 나도 지금 음슴체를 쓰고 있는 것임. 이런 게 바로 음슴체임. (음슴체란 ‘-음, -했음 등으로 문장을 종결하여 쓰는 방식을 일컫는 말.’이라고 함.)

 

내가 알라딘 서재에서 그동안 받은 댓글을 어제 쭉 훑어보니 이런 댓글이 있음. “페크님은 꼭 논문 쓰시는 교수님 같아요.” 웃음이 나옴. 호의적인 댓글이라고 생각해서 기분 나쁘지 않았음. 그런데 이게 나의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지금은 느낌. 앞으로 논문처럼 딱딱하게 쓰지 않기 위해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음. 그런데 음슴체로 쓰니까 글이 더 딱딱한 느낌이 듦. 그래서 나는 음슴체를 사용하면 안 될 것 같음.

 

강물처럼 부드럽게, 소프트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럽게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 들어감.

 

 

 

 

 

7. 2015년 8월 X일

 

며칠 전, 친구에게 이메일로 안부 편지를 쓰면서 최근 일어난 알라딘 서재의 어느 댓글 사건을 잠깐 언급했다. 때로는 이곳이 마찰(충돌)이 일어나는 곳이라고 간략히 말했던 것. 남자들끼리의 마찰이라 그런지 말이 많이 거칠다고 느꼈다. 오늘 본 친구의 답장엔, 이런 저런 다른 생각들을 쓰는 게 당연한 거라고, 하나 같이 칭찬 일색이거나 비판 일색이면 그게 오히려 더 이상한 거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난조로 흐르는 글이 문제겠고, 그 비난을 감당할 힘이 없는 사람이 당했을 경우는 상처가 크겠다고, 그래도 오픈된 공간에 글을 올린다는 건 그 모든 걸 감당할 준비가 된 거라 보고 사람들은 댓글을 다는 거라고 봐야겠지, 라고 써 있네.

 

으음~~ 그런 거구나. 오픈된 공간에 글을 올린다는 건 그 모든 걸 감당할 준비가 된 거라 보고 사람들은 (때론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댓글을 다는 거구나.

 

난 어쩌지? ‘나처럼 그 모든 걸 감당할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은 글을 올리지 말아야 하나?’ 잠시 생각이 출렁였다. ‘친구’로 등록된 이들에게만 공개하는 방법이 있다는 걸 생각해내고 그 출렁임은 정지했다.

 

 

 

 

 

8. 2015년 8월 X일

 

인터넷으로 본 글.

 

"살인자가 반드시 나쁜 놈이라고는 할 수 없다. 사람을 죽이게끔 부추기는 악한도 있는 것이다. 그런 녀석들은 10엔짜리 땜통 정도로 끝난 것에 감지덕지해야 한다."

 

사노 요코 저, <사는 게 뭐라고>에 있는 글이라고 한다. (이 책은 신간이며 일기체 형식의 산문집이다.)

 

살인자보다 더 나쁜 것은 사람을 죽이게끔 부추기는 악한이라는 것.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악한보다 덜 나쁜 살인자가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살인자가 피해자인 경우도 있다.

 

이 책에 관심 있어서 장바구니에 넣어 놨다.

 

 

 

 

 

9. 2015년 8월 5일

 

조금 전, 폰으로 문자 한 통이 왔다. 내가 옷을 산 적이 있는, 의류를 파는 가게의 광고 문자인데 이렇게 써 있다. ‘영혼까지 흔들리는 가격, 60%.’ 그러니까 고객들이 60프로 세일의 옷에 영혼이 흔들린다는 거지? 맞네. 60프로 세일이라니 나 흔들리네. 그런데 이 상술에 속으면 안 되는 거지. 세일해도 비싸지. 아, 그런데 반바지가 15000원이라고 써 있네. 가까운 곳이니 한 번 들러 봐야지. 더운데 반바지 하나 사야겠어. 카키색이 있으려나. 없으면 베이지색으로.  

 

 

 

 

 

10. 2015년 8월 5일

 

요즘 안구건조증 때문에 이웃 서재에 댓글을 쓰러 다니지 못했다. 그럴 시간에 내 글을 써야 돼, 라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글을 열심히 쓴 것도 아니면서. 

 

내가 오늘 쓴 댓글.

 

..........
흥미로운 페이퍼네요...

 

제가 읽은 책이면서 다시 읽어 보고 싶은 책으로 <도덕경>, <사람풍경>, <삶의 한가운데> 등이 있군요.
특히 <삶의 한가운데>는 어찌나 신선했는지 여러 번 들춰 봐서 표지가 닳았다는...
에세이 같은 소설, 또는 소설 같은 에세이로 읽었어요.


<사람의 아들>이 나왔을 당시, 이문열 저작은 거의 다 읽었었는데 이 책만 지루해서 혼났다는...
작가를 좋아할 순 없지만 몇 개의 작품은 좋았던 기억이 있는 작가예요.


가지고 있으면서 읽지 않은 책도 몇 권 보이고요. <체 게바라 평전> 같은 책이요. 앞부분을 읽다 말았어요. 다른 책을 읽느라고 그리 되었는데, 언제나 읽으려나... 내용을 대충 아니까(다른 책에서 읽어서) 좀처럼 펼치게 안 되네요.


남의 책 리스트는 참 흥미로워요. 잘 보고 갑니다.^^
..........

 

라고 오늘 어느 서재에 댓글을 남겼다. 어느 분이 추천도서 목록의 페이퍼를 올리셨기에 내가 댓글을 쓴 것이다. 남의 책 리스트가 흥미로운 이유는 뭘까? 

 

 

 

............................
지금 느낀 것. 나, 번호 매기기 참 좋아하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5-08-05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음슴체! 음습체로도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뭔가 음흉할 것만 같은...ㅋ
근데 아니었군요.

전 가면 갈수록 일기를 안 쓰게돼요. 블로그가 생긴 이후부터는 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언제부턴가 뭘 쌓아 놓는 게 부담스럽더라구요.
이게 나 죽으면 다 쓰레긴데 누구더러 치우라고 이렇게 싸놓나 싶어서요.ㅠ

페크pek0501 2015-08-05 23:53   좋아요 0 | URL
음슴체. 생각해 보니 일기 쓸 때 길게 쓰기 싫어서 ~~뭐뭐 했음, 이라고 짧게 쓰곤 했는데 그게 음슴체라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일기 쓰면 좋은 점은 나중에 보면 내가 예전에 어떤 생각을 했는지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거예요. 오래된 일기를 지금 보면 재밌어요. 깜짝 놀랄 일도 있지요. 가끔 내가 모르는 나를 발견하기도 되거든요.

죽으면 글이 쓰레기된다고요?

그래서 저는 이미 식구들에게 유언을 해 놨답니다. “내가 쓴 글은 모두 불태워라.”
괜히 아파트 공동 ‘폐품 쓰레기통’에서 굴러다니다가 누군가의 눈에 띄면 싫잖아요. 유에스비도 부숴 버려야 해요.
알라딘 서재는 폐쇄해야겠죠?

이런 글 쓰고 보니 무섭네요. 그런 날이 오긴 올 거잖아요. 영원히 사는 사람은 없잖아요.
아잉............무서워라............

stella.K 2015-08-06 11:09   좋아요 0 | URL
ㅎㅎ 언니도 애교가 많으시군요. 뿌잉뿌잉~ㅋㅋ

페크pek0501 2015-08-06 11:26   좋아요 0 | URL
나, 애교 많나요? 으음~~ 내 친구들이 보면 웃겠어요.
애교가 아니라(제가 애교 있는 여자라면 얼마나 좋겠어요...) 어리광이 좀 있어요.
예전 아버지 앞에서 어리광부리던 게 튀어나올 때가 있다는...

cyrus 2015-08-05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는 이웃이 서로 논쟁에 뛰어들어서 다투는 모습을 보면 누구 편을 들어줘야할지 모르겠어요. 분명히 제 눈에는 두 사람 다 잘못한 점이 한 두 가지는 보이는데 이걸 댓글로 전하다가는 두 사람 사이를 이간질하는 것 같아서 그냥 지켜봐요. 제가 중재하는 역할을 좋아하는데, 중간에 끼어들기가 무척 조심스러워요.

페크pek0501 2015-08-05 23:55   좋아요 0 | URL
맞아요.
다만 바라는 것은 그 일로 인해 크게 마음 다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고,
한 사람이라도 그 일로 떠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거예요.
그 누가 되었든 알라딘 서재를 떠나는 분 있으면 섭섭할 것 같아요.


감은빛 2015-08-06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한때 써머싯 몸 팬이었어요.(지금은 아니지만요)
그런데 pek0501 이란 닉네임과 써머싯 몸은 무슨 관련이 있나요? (궁금해요!)

살인자보다 더 나쁜 악한 이야기 공감이 가네요.
실제 본인 손으로 사람을 죽인 적은 없더라도,
어떤 결정과 명력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인간들이 있죠.
지금 이 시각, 이 나라에도 그런 나쁜 인간들이 셀수 없이 많지요.

페크pek0501 2015-08-06 00:46   좋아요 0 | URL
어멋! 감은빛 님, 오랜만이에요. 반갑습니다.

제 닉네임과 서머싯 몸은 아무 관련이 없어요.
서머싯 몸의 팬이 되기 전에 만들어진 닉네임이니까요.
지금은 팬이 아니시군요. 저는 여전히 팬이에요.

우리들의 위험한 고정관념 중 하나는 범죄자는 무조건 나쁘다, 라고 생각하는 거라고 봐요. 사실 범죄자가 아니면서 나쁜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간과하죠.


책을사랑하는현맘 2015-08-06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호를 매겨 10번까지 할 이야기가 있으시다는 것이 재미있고 놀랍네요.^^
사소한 것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하고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능력이겠지요~
전 좀 단순한 면이 있어서 말이 짧아요. 글도 짧구요.ㅎㅎ
짧은 글들이 재미있어서 바쁘지만(!) 다 읽었습니다~자주 놀러올게요^^

페크pek0501 2015-08-07 11:11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당~~~.
시시한 글이라 그냥 버릴까 하다가 이렇게 모아 보니 한 편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시시한 글을 올릴 땐 눈치가 좀 보여요. ˝이봐, 뭐 그런 걸 글이라고 올려? 여기가 개인 낙서장인 줄 알아?˝ 하고 말할 분이 있을 것 같거든요. 그래서 첫 줄에 바쁜 분들은 보지 마시오, 라고 썼는데 그래서 아마 (제 생각엔) 동정 점수를 줘서 공감 수가 올라간 것 같아요.
저는 동정표도 좋아해요. 저를 미워하는 분만 없으면 되어요. 하하~~
(아, 제가 너무 솔직했나요?)

책을 읽었으되 리뷰 - 완결된 글쓰기 - 를 쓸 수 없는 병에 걸렸어요. 그러니 이런 글이라도 쓰는 수밖에요.

저도 님의 서재에 놀러 갈 꼬예요.
고맙습니다...

세실 2015-08-08 07: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의 벗이신 페크님, 무더위 잘 이겨내고 계시죠?
님을 좋아하면서 서머싯 몸 책을 아직도 안읽은 제가 부끄러워 집니다. 면도날 있어용^^
소소한 일상이 모여 역사가 되겠지요?
페크님 일상이 궁금한 알라디너가 많다는걸 기억해 주세요.
오픈된 공간에 글을 쓴다는건 모든걸 감당할 준비가 된거라는 글...
저도 여전히 감당 못합니다.
얼마전 제 글에 악플이 달려 글 자체를 삭제했지요.
전 그저 일기 쓴다는 맘으로 올린건데, 리더가 어쩌구저쩌구 하는건 정말이지...
그냥 모든걸 존중해주었음 좋겠어요.
글이 맘에 안들면 못본척하면 되는걸....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말이예요^^
행복한 주말되시길요~~♡♡

페크pek0501 2015-08-08 11:51   좋아요 0 | URL
세실 님. 오늘 늦잠 자도 되는 주말인데 벌써 댓글을 쓰셨네요.
나의 벗이신 페크 님, 이라고 쓰시니 기분이 좋은 걸요.
하하~~ 좋아하는 사이에는 책도 같은 걸 읽어야 하는 건가요? 재밌으셔...
<면도날>은 읽을 만해요. 재밌어요. 저는 이런 소설이 좋아요.

저는 점점, 편한 쪽으로 글을 쓰게 되네요. 이런 글이 부담 없고 편하거든요. 완결할 필요가 없는 쪼가리 글쓰기니까요.

악플이 있었군요... 에고... 기분이 상하셨겠어요.
그런데 님에게 악플을 달 뭐가 있었을까요. 이상하네요.
제 말이 그 말이에요. 글이 맘에 안 들면 못 본 척하고 그 다음엔 들어오지 않으면
되지 웬 관심? 표현일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말이네요.
저는 오늘 친정에 슝~ 날아가야 합니다.
님도 행복한 주말되시길요~~♡♡

2015-08-09 00: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09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09 10: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09 1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09 1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09 12:0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