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길을 가다가 다리를 저는 소녀를 봤다. 다리를 절며 걸어가는 소녀를 보자 제일 먼저 내 다리의 건강함에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다리를 절지 않아서 참 감사한 일이야.’라고. 그 다음엔 그 소녀가 가엽다는 생각과 함께 수술을 잘 받아 절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타자의 불행을 보고 자신의 처지를 먼저 생각하다니 부끄러운 일이다. 인간은 이렇게 이기적이다.

 

 

행복에 대해서도 그렇다. 누군가의 행복을 접하면 겉으론 축하하면서 동시에 마음속으론 ‘그런데 나는 뭐지?’ 하는 생각이 고개를 쳐든다. 왜 비교하게 되는 걸까? 이런 비교 심리가 친구 사이에서 우정이 깊게 자리 잡지 못하게 되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강준만 저, <감정독재>에 따르면 행복과 불행은 이웃과의 비교에서 생긴다. 그래서 이웃이 성공하면 ‘나는 뭔가?’ 하는 자괴감에 빠져들기 십상이란다. 그렇다면 반대로 이웃의 불행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겠다. ‘나는 저 정도로 불행하지 않으니 이 정도면 행복한 거야.’라는 생각으로.

 

 

에밀 시오랑은 “모든 우정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은밀한 드라마이며 미묘한 상처의 연속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이 어쩌면 우정에 대한 진실을 제대로 말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 사람들은 친구에게 나쁜 일이 생겼을 때 진심으로 위로해 주는 건 어렵지 않은데, 친구에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진심으로 기뻐해 주는 건 어렵다고 말한다. 왜 그럴까? 친구에게 진심으로 기뻐해 주지 못하는 것은 친구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친구보다 자기 자신을 더 사랑하기 때문이 아닐까? 자기 자신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좋은 일이 생기면 좋은 일이 없는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비교하게 되어 그런 게 아닐까? 비교하지 않고 그저 친구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는 사실에만 집중하면 될 텐데. 친구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고 해서 자신이 손해 보는 인생을 살게 되는 건 절대 아닐 텐데.

 

 

친구의 불행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라는 게 있다. 예를 들면 친구가 가난하여 편안한 인생이 되지 못해 돈을 꿔 달라고 부탁하거나, 오갈 데 없으니 당분간 얹혀살겠다고 부탁할 때 받는 스트레스가 이에 해당하겠다. 아마 이런 스트레스를 겪고 나면 친구가 행복해지는 일에 진심으로 축하해 주는 마음이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 싶다.

 

 

친구의 불행을 진심으로 위로하는 것보다 어려운 게 친구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뻐하는 것이라면, 진정한 우정은 친구의 불행을 진심으로 위로하는 것에 있지 않고 친구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뻐하는 것에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봤다.

 

  

 

 

 

 

* 이 글을 쓸 때 염두에 둔 글 **

 

 

...............
행복은 이웃과의 비교에서 나온다. 이웃은 물리적 이웃만을 가리키는 게 아니다. 친척과 친구 등 늘 이웃처럼 소통하는 사람들도 포함한다. 그래서 이웃이 성공하면 “나는 뭔가?” 하는 자괴감에 빠져들기 십상이다.(144쪽)  
- 강준만, <감정독재>에서.
...............

 

 

...............
“우리는 우리보다 뒤처져 있는 사람들을 보고 행복해하기보다는 우리보다 앞서 있는 사람들을 보고 불행해진다.” 프랑스 사상가 미셸 몽테뉴의 말이다.
“현실보다는 비교가 사람을 행복하거나 비참하게 만든다.” 영국의 성직자이자 작가인 토머스 풀러의 말이다.
“행복한 것만으론 충분치 않다.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프랑스 작가 쥘 르나르의 말이다.
“거지는 자신보다 많은 수입을 올린 다른 거지들을 시기할망정 백만장자를 시기하진 않는다.” 영국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의 말이다.(142~143쪽)
- 강준만, <감정독재>에서.
...............

 

 

 

 

 

 

 

 

 

 

 

 

 

 

 

 

 

 

 

 

...............
모든 우정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은밀한 드라마이며 미묘한 상처의 연속이다.(143쪽)
- 에밀 시오랑, <지금 이 순간, 나는 아프다>에서.
...............

 

 

...............
‘행복’하기 위해선 자신이 용케 모면한 불행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늘 떠올리고 있어야 할 일이다.(79쪽)
- 에밀 시오랑, <지금 이 순간, 나는 아프다>에서.
...............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5-07-13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점점 나이가 들면서 타인의 잘됨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기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그게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나를 더 사랑해서란 말에 동감합니다.

요즘 강준만의 책을 읽으시는군요.
에밀시오랑의 책은 저도 읽고 싶은 책인데 언제 읽을지 모르겠어요.
에밀시오랑의 우정에 대한 생각이 왠지 얄궂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하긴 나이가 드니까 우정이 새삼 귀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그것도 알고 보면 혼자 외롭게 될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인간이란 참...ㅠ

페크pek0501 2015-07-14 22:15   좋아요 0 | URL
타인이란 거울로 자신을 비추어 보게 되어서 그런 것 같아요.
강준만과 에밀 시오랑의 책은 제게는 두고두고 보게 되는 참고서 같은 책이에요. 인용할 게 많거든요.
나이 들어 우정이 귀한 이유는 같이 나이 들어가는 처지라 연민이 생겨서가 아닐까 해요. 님의 말씀처럼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기도 하겠죠.
어제는 시원했고 오늘도 견딜 만한 더위였어요.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세실 2015-07-12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우리 자신이 같다고 느끼는 사람들만 질투한다. 우리의 준거집단에 속한 사람들만 선망한다는 것이다. 가장 견디기 힘든 성공은 가까운 친구들의 성공이다.˝
<불안/알랭 드 보통> 중에서
친구인듯 아닌듯... 가끔 그런 생각드는데 본성인가 봅니다.
친구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뻐하기는 어려운 숙제입니다^^

페크pek0501 2015-07-14 22:18   좋아요 0 | URL
<불안>을 읽으셨군요. 제가 좋아하는 책 중 하나예요. 제 글에 서머싯 몸의 글 다음으로 알랭 드 보통의 글을 많이 인용한 것 같아요. 알랭 드 보통 자신도 인용문을 많이 쓰는 작가죠.
친구의 행복에 대해서 진심으로 기뻐하기 힘든 것은 시기심 때문이 아니라 무관심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우리는 남의 행복이나 불행에 대해서 대체로 무관심하지 않나요? 자식의 진학 문제로 고민을 하는 수는 있어도 친구의 자식의 진학 문제로 고민을 하지는 않잖아요. 그러니 진학 문제가 잘 해결되었다는 소식을 들어도 크게 기쁘지 않은 건 당연합니다. 고민거리가 아니었으니까요.
인간에 대해 실망하게 되는, 불편한 진실이지만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어제 초복이었는데 삼계탕은 드셨는지요? 저는 오늘 저녁으로 먹어서 지금도 배가 불러요.

cyrus 2015-07-12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이 인용한 몽테뉴의 말은 몽테뉴가 수백 년 뒤에 나오게 될 SNS의 문제점을 예고한 듯한 느낌이 들어요.

페크pek0501 2015-07-14 22:19   좋아요 0 | URL
위대한 사람들의 생각이란 게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이어서 시대를 뛰어넘는 경우가 많지요. 우리가 고전을 읽는 이유이기도 해요.
마음이 시원한 여름이 되시길...


마립간 2015-07-13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우정이야말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정서라고 가치판단을 하는데, 그 이유는 수평적 관계에서의 존경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페크pek0501 2015-07-14 22:22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부모 자식 간이나 사제지간 같은 수직적 관계가 아니네요. 게다가 친구란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타자인데도 불구하고 참다운 우정을 가질 수 있다면 그건 훌륭한 일인 거네요. 그래서 그런 우정은 감동을 주지요.
저에게도 애정을 갖게 하는 친구들이 있어요. 마치 형제애와 같은 애정을 느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 여름 잘 보내세요. ^^

2015-07-18 0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8 2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0 0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2 1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3 1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4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