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미세먼지가 많아서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게 좋다는 일기예보가 있었다. 황사 때문에 봄이 싫어졌는데 이젠 겨울에 미세먼지라니. 별 게 다 속 썩인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제 걷는 운동 삼아 친정에 가려 했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갈 수가 없었네. 시장에 가서 사 올 게 있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갈 수가 없었네. 청소할 땐 이불을 털기 위해 창문을 여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열 수가 없었네. 부엌에서 가스 불을 쓸 땐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여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열 수가 없었네. 미세먼지 하나가 참 불편하게 만든다 싶었다.

 

 

 

어제 처음으로 발령됐던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오늘 해제되었다. 창문을 통해 확인해 보니 어제 희뿌옇게 보이던 먼 산이 오늘은 선명하게 보인다. 와우, 신난다. 오늘은 밖에 나가도 되겠다.

 

 

 

평상시에는 공기의 존재 같은 건 아예 생각하지 않고 사는데 이렇게 불편을 겪고 나니 맑은 공기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전쟁이 나 봐야 평화의 소중함을 알듯이. 병이 나 봐야 건강의 소중함을 알듯이.

 

 

 

티브이 뉴스를 통해 중국발 미세먼지에 폐암을 유발하는 오염물질이 검출되었다는 걸 알게 됐는데, “현재 서울 평균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으로 돌아왔으나 주말에는 다시 중국에서 날아온 스모그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것이 전망되고 있다.”(한국경제, 2013-12-06)고 한다.

 

 

 

그러니 앞으로 공기 맑은 날이 되면 감사하는 마음이 될 것 같다. 이런 것까지 감사하며 살아야 되나, 하는 생각이 스친다.

 

 

 

 

 

..............................

어제 미세먼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왜 이 문제에 대해 글을 쓴 블로거가 없는 거지?

나만 심각하게 생각한 건가?

글이 내 눈에 띄지 않은 건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2013-12-06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분만 바람을 안 마셔도 모두 죽잖아요.
사람도 풀도 나무도.
그러니, 맑은 날이란
우리한테 엄청난 축복이라고 느껴요~

페크pek0501 2013-12-08 00:38   좋아요 0 | URL
예, 푸짐한 햇볕만 축복이 아니었어요.
바람도 공기도 축복이었어요. ~

stella.K 2013-12-06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라도 한마디 쓸 걸 그랬어요.ㅎㅎ
저도 어제 외출할까 하다가 포기했어요.
그저께 머리 자르러 잠깐 외출했는데 집 앞에 조그만 축구장 있는데
사람들 축구하고 난리더군요.
운동하면 숨이 차서 공기를 더 많이 흡입할텐데 사람들 별로 신경 안 쓰는 것 같더라구요. 내가 예민한 건지 원...
다행히도 오늘은 날씨가 맑네요. 중국이 어떻게 좀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줘야 할텐데... 중국은 더하다 잖아요.ㅠ

페크pek0501 2013-12-08 00:39   좋아요 0 | URL
중국은 엄청 심하지요. 앞이 보이지 않아 운전 사고가 많이 일어날 정도라니까요.
두 나라가 맑은 공기를 위한 성금이라도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blanca 2013-12-06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새 미세먼지 때문에 스트레스 엄청 받고 있어요. 게다가 어린 아가까지 있어서 더욱요. 방사능이야 보이지 않으니 어찌 어찌 잊는데 이건 창밖에 스모그가 너무 노골적으로 보이니 정말 지구 대재앙 같고. 오늘 파란 하늘 보고 신나게 환기시켰어요. 지금도 막 문 열고 싶고. 앞으로 장기전이 될 텐데 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중이랍니다.

페크pek0501 2013-12-08 00:40   좋아요 0 | URL
블랑카 님. 그렇죠? 정말 그래요.
방사능에 스모그에... 점점 살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맑은 공기를 배출하는 공장이라도 지어야 할까요? ㅋ